SCOT 이론을 통해서 본 비디오 표준전쟁과 차세대 게임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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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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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2. SCOT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y)
3. 베타맥스 vs. VHS 의 비디오 표준 전쟁
- JVC의 VHS(Video Home System)
4. 제 1차 차세대 게임기 전쟁
- 연관 사회 집단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세가의 새턴
5. 차세대 DVD 표준과 제 3차 차세대 게임기 전쟁
6. 결론 + 논의점
- 본문내용
-
2. SCOT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y)
자연과학의 내용을 구성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자연현상에 대한 참된 진술의 여부나 실험 자료로부터의 객관적 검증과 같은 합리적인 인식의 요소들보다는 사회적·정치적·경제적·이데올로기적 요인들이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강조
곧, 자연과 인간 사이의 인식적 작용 메커니즘보다는 과학자와 과학자 사이의 사회적 메커니즘이 과학지식의 구성에서 (전적으로) 중요한 구실을 한다고 보는 입장
2. SCOT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y)
해석적 유연성
- 연관사회집단
- 동일한 의미 집단공유
- 문제 해결책의 방향에 대한 균질성
- 연관사회집단 사이에서 특정 기술이나 기술설계를
둘러싼 논쟁 벌어짐
안정화 - 논쟁이 종결하며 기술이 태어남
거시적 맥락에 대한 분석
종결 – 수사적 종결, 문제의 재정의
3. 베타맥스 vs. VHS 의 비디오 표준 전쟁- 연관 사회 집단
영화 업계
JVC가 VHS 기술을 다른 회사들에 제공 → VHS 방식의 기기 보급 증가 → 할리우드 영화사들도 이에 따라 VHS 로 영화를 출시 → 베타맥스의 컨텐츠 부족을 초래
영화대여산업 업계
영화업계와 소니 모두 대여산업의 가능성에 대해 낮게 평가 → 전략적 고려 하지 않음 → AV 산업의 팽창으로 대여산업 급속도로 팽창 → VHS로 대부분 출시
4. 제 1차 차세대 게임기 전쟁 - 연관 사회 집단
게임 제작사
- 소니의 자본 제공, 인센티브 제공, 게임 개발 지원 등에
플레이 스테이션용으로 게임을 발매
↔ 새턴이 성능 자체로는 플레이 스테이션에 밀리지 않았으나 게임 개발이 어려웠고 게임 제작사들과 발맞추지 않고 하드웨어를 먼저 출시하는 모습을 보임
- 3D 게임 개발 열풍 → 3D 중심의 하드웨어인 플레이 스테이션 용으로 게임을 출시
→ 소니의 플레이 스테이션으로 게임 제작사들이 몰리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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