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 표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표준화란 무엇인가 ?
1) 표준화의 정의
2) 표준화의 목적

2. 표준화의 종류

3. 표준화로 인한 경제적 효과

4. 선행연구
1) 타자기 자판
2) PC : Apple과 IBM의 경쟁
3) 비디오 게임기 시장

5. 사례
1) 와이브로(WIBRO)
(1) WIBRO 기술표준 정의와 경과
(2) WIBRO의 기술적 특징
(3) 기존인터넷 서비스와 WIBRO의 서비스
(4) 기술표준 채택전의 서비스
(5) WIBRO의 기술표준 채택과 효과
(6) WIBRO와 타 이동통신 서비스의 상호 비교
(7) WIBRO의 발전가능성과 과제 시사점

2) SONY의 VTR 실패
(1) SONY기업의 개요
(2) SONY회사의 사업분야
(3) 년도 별 VTR시장 현황
(4) SONY의 Beta방식 VTR의 개발과정
(5) SONY의 4P 분석
(6) 마츠시타기업 소개
(7) 마츠시타의 VHS방식 VTR 개발과정
(8) 마츠시타의 4P분석
(9) SONY의 실패원인 분석
(10) 시사점

3) CDMA의 기술표준
(1) CDMA의 국내 개발
(2) CDMA 개념
(3) CDMA의 특징
(4) CDMA의 장점
(5) GSM과 CDMA
<1> GSM이란
<2> 기술표준 채택에 따른 GSM과 CDMA비교
(6) CDMA의 선정이유
(7) CDMA 성공의 의 및 시사점

4) 블루레이 정의 및 개발 배경
(1) 블루레이의 정의
(2) 블루레이의 개발배경
(3) 블루레이의 특징
(4) 블루레이 기술표준 채택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5) 블루레이 진영의 승리 이후 진행상황
(6) 시사점

6. 표준화의 중요성

7. 시사점

본문내용
(2) Wibro의 기술적 특징
와이브로 서비스의 특징은 정지 및 보행뿐만 아니라 시속 60Km 정도의 중저속 이동성 및 ADSL과 유사한 수준인 1M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는 것이다. 와이브로의 이동성은 시속 60Km의 속도에서 원활한 전송을 보장한다. 하지만 고속도로나 열차를 이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며, 경쟁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HSDPA의 경우 250Km/h 정도의 속도를 보장하기 때문에 개선이 요구된다.
데이터 전송은 하향링크와 상향 링크를 시간으로 구분하는 TDD 방식을 사용하여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중접속 방식으로는 OFDMA 방식이 사용된다. OFDMA 방식은 시간과 부반송파를 적절히 분할하여 부채널을 형성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할당해주는 방식으로 채널 제어의 유연성이 뛰어나 최대 동시 이용자 수를 증가시킬 수 있고, 시간과 부반송파의 채널 할당을 제어하거나 전송률을 조정하여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으며, 셀 내의 이용자들에 의해 발생하는 간섭이 거의 없다. 이러한 기술의 뒷받침으로 한정된 주파수 자원으로 다수의 이용자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홍현성(2005)p.11 인용>



(3) 기존인터넷 서비스와 Wibro의 서비스
기존에 제공되던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과 무선 LAN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일 것이다.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은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낮은 전송속도, 제한된 콘텐츠, 비싼 요금 등의 단점이 있다. 또한 무선 LAN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은 유선 인터넷과 동일한 수준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나 서비스 지역이 극히 제한적이고 이동 중인 가입자를 지원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낮은 가격에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하면서도 이동 중에도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다. 와이브로는 이러한 무선 인터넷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새로운 무선 인터넷 서비스이다.


(4) 기술 표준 채택 전의 서비스
Wibro가 기술 표준 채택이전에는 일본, 미국, 독일, 호주 등 해외에서는 Wibro와 유사한 서비스를 추진 중이며, 대부분 초고속 인터넷 을 보완하는 형태로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가 추진하는 형태로 진행 되었다.


(5) Wibro의 기술표준 채택과 효과
2007년 3분기까지4개국 49개 사업자들이 각각의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Wibro 네트워크를 시험하거나 상용 망을 구축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Wibro에 대한 세계 각국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IMT2000 기술표준채택 이전의 Wibro 시장 확산에 가장 큰 어려움은 지역별 또는 국가별로 서로 다른 주파수 규제정책을 가지고 있어 개별적 시장진입 전략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Wibro 진영에서는 각 국의 전파규제 정책에 부합될 수 있도록 Wibro기술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전 세계적인 Wibro공통대역 확보를 위한 노력을 병행해 왔다. <이광희, (2007), 19∼21p에서 정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 문
1. 조근석, (2005), Wibro(휴대인터넷)의 차세대 무선 Messaging 방법 고찰: 이동전화와의 복합 단말기관점에서, 세종대 정보통신 대학원 석사


2. 알앤디비즈(주), (2006), 와이브로 시장동향 리포트, 알앤디비즈
3. 배성수, (2006), 와이브로 기술과 시스템, 세화
4. 한국정보통신 기술협회, (2008), 2008Wibro 표준기술, 진한M&B
5. 홍현성, (2005), 훤히보이는 와이브로, 한국전자 통신연구원
6. 이데이노부유키, (1998), SONY 리제너레이션 대혁명(복잡계 경영), 평범사
7. 마쓰오카 다케오, (2000),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연합뉴스
8. 박정수, 이덕희 (2003), 표준화 결정요인 분석과 표준획득 전략-IT산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9. 백방선, 원유동, (2001), 품질경영론, 무역경영
10. 신재섭 (1988), 고품질로 21세기를: 품질경영의 이론과 사례, 한국표준협회
11. 카메카와 마사토, (2009), 스무살, 샌드위치 주식회사를 차리다, 시그마북스
12. 김성철, (2007), 컨버전스 2.0과 비즈니스, 삼성경제연구소
13. 김진성, (2008),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PC 조립 & 튜닝, 한빛미디어
14. 김광희, (2006), 유쾌한 팝콘 경제학, 국일증권경제연구소
15. 김경준, (2005), 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 원앤원북스
16. 송위진, (2007), 기술정치와 기술혁신 : CDMA 이동통신 기술개발 사례 분석, 한국학술정보
17. 서정욱, 이구택, 김천욱, (2002), 세계가 놀란 한국 핵심산업기술, 김영사
18. 이광희, (2007), 와이브로 기술의 국제표준 채택에 따른 향후 전망, TRADE
19. 고정민, (2006), Ceo information 564호,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20. http://www.sony.co.kr -> 기업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맥도날드 표준화, 현지화전략
  • 표준화 전략 McDonald’s 현지화 전략contents Global Management Final ProjectMcDonald’s 국제화 전략국가별 차별화 주의 (현지화 전략)현지국 시장 여건이 본사국과 상이할 경우, 국제기업은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외부 환경조건에 적응해 나아가기 위해 현지국 시장에서의 경영전략을 모국시장과 차별화각국 시장 사이에는 극복할 수 없는 물리적 환경과, 조건, 그리고 소비자태도나 행동의 차이를 기업이 인식하여

  • [인사관리] 국제경영전략의 내용에 대하여
  • 전략적 과제가 되고 있다. 2. 국제경영전략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다양한 견해그러나, 과연 국제경영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프라할라드와 도즈Prahalad and Doz, 1987는 국제경영을 지구적 통합과 지역적 대응의 필요성이란 두 가지 과제에 어떻게 대처하는 가로, 포터Porter, 1986는 기업 가치사슬의 국제적 배치와 조정 활동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외에도 국제경영전략을 표준화를 통한 규모

  • [국제경영전략] 평화정공 해외진출전략
  • 전략적 과제가 되고 있다.그러나, http://blog.naver.com/veritas01?Redirect=Log&logNo=20006601485과연 국제경영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프라할라드와 도즈Prahalad and Doz, 1987는 국제경영을 지구적 통합과 지역적 대응의 필요성이란 두 가지 과제에 어떻게 대처하는 가로, 포터Porter, 1986는 기업 가치사슬의 국제적 배치와 조정 활동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외에도 국제경영전략을 표준화를 통한 규모의 경

  • 학점은행제 토론 6과목_경영분석, 경영전략론, 국제경영, 무역학개론, 사회학개론, 심리학개론
  • 표준화된 분석방법이 되어 있다. 이에 이처럼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자신이나 자신의 사언에서 처음에는 생각 못했던 상황을 잘 드러나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나 미래의 경쟁 전략의 수립에 대하여 토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목명 : 국제경영토론주제 : 국제 무역체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추구하는 지향점과 이에 따른 약점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목명 : 무역학개론토론주제 : 물품의 가공방식에 따른 무

  •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목차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1.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의 개념2. 대안개발* 참고문헌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1.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의 개념국제기업의 기본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국내와는 상이한 환격조건을 지니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목표로 하여 현지에 자회사를 설치하고 그 자회사들을 본사의 전략에 따라 본사에 의해 계획, 조직, 통제된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국제기업은 이와 같은 해외경영활동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