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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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선정의 이유
가설과 그 확인
주제 탐구의 방법
조사 내용 - 입시요강
조사 내용 - 신문기사
조사 내용 - 설문조사
조사 내용 - 인터뷰
본문내용
‘수도권/지방’으로 나누어서 조사
지원자격, 모집 시기, 전형방법, 장학금 등


‘보수/진보’ 성향의 신문사 2곳을 선정하여 조사
신문기사를 통해 언론사의 입장 비교

고려대학교 입학처 담당자 인터뷰
전형 입학 학생 인터뷰 시도→실패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74명 대상
서울 3개 학급, 부산 4개 학급


1) 기초생활수급권자
2) 차상위계층
3) 아동복지시설 재원자
4) 소년·소녀 가장
→일관적이지 않은 자격 조건
각 전공별 모집인원의 문제


대다수 : 1단계 서류심사, 2단계 면접 실시
한남대학교 : 서류심사만으로 수시 1차 모집 → 학생생활기록부


수시 2차 모집 : 가장 多


대다수 : 별도의 장학금을 마련 X
If 조건 없이 장학금 지급→4년 전액 장학금 X, 차상위 계층 제외


수도권 대학에 편중
학력 격차의 문제
중도 탈락률과 취업문제
기존 정책과의 모순성


기회균등선발제도의 타당성에 대한 차분한 접근
보다 신뢰할 만한 선발 지표를 개발하는 등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
교육적·경제적 지원 뒷받침
기회균등선발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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