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
(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
(2) 가치관의 특징
가치교육의 방법
1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교실에서의 지도: 구체적 수업 사례
(3) 장단점
2 발달단계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Kohlberg, 1966)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인 수업의 사례
(4) 장단점
3 가치명료화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가치명료화의 7단계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인 수업 사례
(4) 장단점
4 가치분석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가치분석법의 과정 - 뱅크스의 모형(Banks,1999)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 수업 사례
(4) 장단점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1 배려와 감사의 윤리 교육(ethics of caring and appreciation)
(1) 배경
(2) 주요 내용
(3)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
2 친사회적 행동 교육
(1)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의 의미
(2) 친사회적 행동의 관련 요인(버클리 대학의 Jarrett 교수)
(3) 지도방법
가치교육의 유의점과 교사 역할
1 가치교육의 유의점
2 가치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종합 논의 : 가치교육이 성공적 효과를 거두기 위한 과제
- 본문내용
-
제9장 사회과의 가치교육
9.1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 사회과교육은 애국심을 기르고 민족문화를 존중하며 국가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는데 이들은 모두 가치와 관련되어 있음.
1) 변동사회의 가치 갈등 심각성: 사회변동이 심한 사회에서 가치관 갈등은 중요한 사회문제
2) 다원주의 사회의 가치문제: 다원주의 사회에서 다원적 가치의 충동과 갈등 발생은 당연,
가치문제의 해결은 다원적 가치의 공존을 어떻게 실현하느냐에 달려있음.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
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
: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질서를 가르치고 개인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려는 교과목이기 때문에 가치 갈등을 느끼기 쉬운 사회현상을 취급함.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한계
: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
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제한적임.
9.2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
(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
1) 가치의 정의
: 인간의 정신적 노력의 목표가 되는 진,선,미 등의 당위, 즉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아름답고 추함 등과 관련된 일련의 개념이나 용어들을 일컬음.
2) 가치관의 정의 : 가치관이란 사람들이 어떠한 사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심리적 반응의 경향이나, 사물․행동에 대하여 부여하는 중요성의 정도 또는 그 평가 기준, 해동의 기준이자 삶의 방향을 제공해주는 개인이나 사회의 중심적인 신념과 목표(Banks.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