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

(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
(2) 가치관의 특징

가치교육의 방법

1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교실에서의 지도: 구체적 수업 사례
(3) 장단점

2 발달단계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Kohlberg, 1966)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인 수업의 사례
(4) 장단점

3 가치명료화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가치명료화의 7단계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인 수업 사례
(4) 장단점

4 가치분석 접근법

(1) 의미와 특징
(2) 대표적인 견해 : 가치분석법의 과정 - 뱅크스의 모형(Banks,1999)
(3) 교실에서의 지도 : 구체적 수업 사례
(4) 장단점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1 배려와 감사의 윤리 교육(ethics of caring and appreciation)

(1) 배경
(2) 주요 내용
(3)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

2 친사회적 행동 교육

(1)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의 의미
(2) 친사회적 행동의 관련 요인(버클리 대학의 Jarrett 교수)
(3) 지도방법

가치교육의 유의점과 교사 역할

1 가치교육의 유의점

2 가치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종합 논의 : 가치교육이 성공적 효과를 거두기 위한 과제
본문내용
제9장 사회과의 가치교육


9.1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 사회과교육은 애국심을 기르고 민족문화를 존중하며 국가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는데 이들은 모두 가치와 관련되어 있음.
1) 변동사회의 가치 갈등 심각성: 사회변동이 심한 사회에서 가치관 갈등은 중요한 사회문제
2) 다원주의 사회의 가치문제: 다원주의 사회에서 다원적 가치의 충동과 갈등 발생은 당연,
가치문제의 해결은 다원적 가치의 공존을 어떻게 실현하느냐에 달려있음.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
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
: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질서를 가르치고 개인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려는 교과목이기 때문에 가치 갈등을 느끼기 쉬운 사회현상을 취급함.
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한계
: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
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제한적임.


9.2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

(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
1) 가치의 정의
: 인간의 정신적 노력의 목표가 되는 진,선,미 등의 당위, 즉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아름답고 추함 등과 관련된 일련의 개념이나 용어들을 일컬음.
2) 가치관의 정의 : 가치관이란 사람들이 어떠한 사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심리적 반응의 경향이나, 사물․행동에 대하여 부여하는 중요성의 정도 또는 그 평가 기준, 해동의 기준이자 삶의 방향을 제공해주는 개인이나 사회의 중심적인 신념과 목표(Banks.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가치,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전개,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교수학습모형
  • 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의 사례1. 제재2. 제재 개관3. 제재 목표4. 차시별 지도 계획5.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전개 방향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의 교수학습모형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엄격히 말해서 가치 학습은 도덕적 가치뿐만 아니라 도덕과 무관한 가치들도 해당되기 때문에 사회과 교육에서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기에 도덕교육론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분명히 옳고 그름과 같은 도덕적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모형1. 문제해결학습1) 성격2) 학습과정3) 문제해결학습 지도상의 유의점2. 탐구학습1) 성격2) 사회 탐구 수업모형 비교3) 탐구학습의 전제조건3. 의사 결정학습1) 개념2) 수업단계참고문헌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특성사회과는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지식보다 이를 획득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는 그 방법 자체가 중요한 학습 내용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뜻에서 사회과는 학습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라는 대표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정의,성격,목표, 사회과교과서 기능, 사회과교과서 편찬방향, 사회과교과서 개발방향, 사회과교과서 수업단계 분석
  • 사회과 교육 과정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공통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과의 ‘성격’에서는 교과의 개념, 최종 목표, 학습 요소와 조직, 강조점, 교수‧방법, 지역성과 시사성, 학교급별 특성을 밝히고 있다. 사회과의 성격에서는 사회과를「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목차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 변천(1) 미국 사회과의 성립 배경(2) 미국 사회과 교육의 변천 (3) 최근의 미국 교육의 방향3. 미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 편제4. 교육과정의 결정 및 운영 방식(1)교육과정의 결정(2)교과서의 채택5.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1)미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2)한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 6. 캘리포니아 주의 교과교육내용 조직 방식(1)미국 사회과 교육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