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국내 자동차정책의 실정에 그에따른 미래 자동차의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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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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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탄소 배출권
연비
발전 /생산 설비
Contents 2.
사회적 인식 및 차량 이용
핵가족화
고령화
교통사고 추이
Contents 3.
친환경 자동차
Contents 4.
결론
- 본문내용
-
탄소 배출권
국가나 기업이 사고 파는 온실가스 배출 권리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10위 국가로서 2013년 이후 감축 의무를 받을 가능성
정 의
자동차의 연료소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연료 1리터 또는 1갤런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인 km/l나 mpg(miles per gallon) 또는 100km를 주행하는데 소비되는 연료량인 l/100km로 표시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의 에너지 소비 효율’이라고도 부른다.
국내 연비관련 현황
•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부여 받고, 자동차에 표시하여야 한다.
• 양산차의 측정연비가 허용오차 5% 이내에 들어와야 한다.
• 이러한 제도의 구속력은 없고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장관이 시정명령을 줄 수 있다.
• 가솔린차량은 미국 주행 모드를 따르고 (CVS-75) 디젤차량은 유럽 주행모드를 따른
다.(ECE15+EUDC모드)
각 국가별 연비규제 동향
유럽 동향
‘12년부터 ‘15년까지 단계별 감축(Phase-in)하여 EU 27개국에 등록(판매)되는 신차의 CO₂ 배출량이 산업평균 130g/km이 되는 것이 목표
위의 배출량 목표는 자동차 회사별 자발적으로 규제 하는 정책이었지만 최근 유럽의 동향은 강제규제로 바뀌어 미달하여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벌금을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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