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교사의 역할,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교실환경과 교사의 역할, 교육방법 등을 수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Ⅲ. 교육내용
1) 프로젝트
2) 발현적 교육과정
3) 다양한 표상 활동
4) 상징화 주기
5) 사회적 상호작용
6) 기록 작업(기록화)

Ⅳ. 교실환경과 교사의 역할
1) 교실환경
2) 교사의 역할

Ⅴ. 교육 방법
1) 프로젝트를 위한 준비
2) 표상 전략
3) 집단 원동력
4) 교수 전략
5) 어린이들의 작품에 대한 해석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교사의 역할, 교육방법 ◈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레지오 접근법이 시작된 것은 이탈리아 북부의 작은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였다. 1945년 봄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봄에 빌라첼라(Villa Cella)라는 마을 사람들이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을 세우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땅을 기증하고 전쟁 후 파손된 집과 탱크, 트럭 등을 이용하여 유치원을 지었다. National Liberation Committee(CLN)의 도움을 받아 한 여성에 의해 시작됐던 빌라첼라의 '탱크 유치원'외에 인근 도시의 빈민지역에 7개의 유치원이 더 세워졌다. 당시 중학교 교사였던 로리스 말라구찌는 주가 운영하는 학교가 어린이에 대한 관심과 지식 없이 미리 포장된 지식을 강요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그만두었다. 그 후 로리스 말라구찌는 로마의 National Center for Research(NCR)에서 심리학 공부를 마치고 레지오 에릴리아로 돌아왔다. 오전에는 시당국에서 운영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정신 건강센터(mental health center)에서 일했고 오후와 저녁에는 부모가 운영하는 작은 유치원에서 일했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1963년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시립 유치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그 시립 유치원은 도포(Dofoc)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의 모험을 기억하기 위해 로빈슨(Robinson)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사회와 시민과 부모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기 위해, 그리고 문화적 정체성을 찾기 위해 전문교사 집단을 채용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그들의 교육을 사회에 알리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필요한 자료와 도구를 트럭에 싣고 시내로 가서 노천, 공공 광장, 공원이나 시립극장의 기둥 밑에서 수업과 전시를 하였다. 교육을 하면서 생기는 아이디어나 영감을 계속적으로 적용하고 조정하였으며 Project를 선택하고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서영숙․서지영, 학지사(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김은희 저. 창지사(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캐롤린 에드워즈 저, 김희진 역, 정민사(199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 작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실태」이영만,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근거한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배미경,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급법 교육과 적용 연구」문숙경,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적용에 대한 교사 인식」문지영,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20020
•「초등미술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연구」박상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현장 적용 연구」이현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장 적용 실태」박영명,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8)
•「레지오 에밀리아를 적용한 프로젝트 접근법이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임현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joojo***
    (2014.11.27 14:49:56)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