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행정의 성격 및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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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교육행정의 성격

2) 평생교육행정의 원리
(1) 통합행정
(2) 교육권 보장
(3) 공교육
(4) 교육의 중립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행정의 성격

평생교육행정은 교육학의 다른 영역에 비하여 그 개념이 분명하지 않다. 영역별로 분류되고 있는 교육형태,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에 관한 행정개념은 오랜 연구성과를 토대로 학교교육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의 개념이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 편이지만 평생교육행정은 그 개념이나 행정체제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김도수(1994)는 평생교육행정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국민 혹은 지역주민의 평생학습기회를 원조, 진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공적인 정책과제를 실현하는 공공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평생교육행정은 국가가 국민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기회를 정비, 제공하는 일련의 공적인 행정작용으로써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의 교육을 평생 보장하려는 행정작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행정은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최종적으로 평생학습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생교육행정은 사회의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키고 관계되는 교육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정비, 제공하는 것을 행정과제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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