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사고 기능의 습득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고 기능의 습득과 발달

2. 사고 전략과 메타인지

3. 정보처리이론적 접근

4.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
본문내용
사고 기능의 습득과정
 - 앤더슨(Anderson, 1990): 사고의 준거 설명
    ① 유목적성 사고- 목적지향적 (백일몽: 복잡한 정신활동이나 명백한 목적× ∴사고활동×)
    ② 일련의 조작 사고- 몇 단계 거쳐 비로소 해결되는 활동
    ③ 인지적 조작 사고- 반드시 인지적 조작 포함
 
- 사고 과정
   [인지단계]  → [연합단계] → [조율단계] 

 * ACT-R(Adaptive Control of Thought-Rational) 이론: 앤더슨에 의해 발전.


  


서술지식(declarative knowledge): 보통 지식, 참인 명제"그것에 관해 알고 있음"
절차지식(procedual knowledge) : 기술, 절차를 정확하게 밟는 능력"어떻게 하는 것을 알고 있음"   


◎ 인지단계
 - [기능에 대한 시범과 설명] → [일련의 사실적 지식들 기억] → [해석을통한 기능수행]
 - 지식의 해석: 기억한 사실적 지식들을 단계적으로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기능 수행
                                     (언어적 시연)
    예) 자동차 운전 연습
 - 장기기억으로부터 선언적 지식 인출, 작은 단계로 구성된 일반적 문제해결전략 산출체계 
    =>지식의 해석 매우 느리게 진행  
 - 해석이 이루어지기 위해 작업 기억에 활성화된 선언적 지식=>작업 기억 용량에 부담
 - 대부분의 오류, 느린 속도(∵작업 기억의 오류)
 - 한계: 선언적 지식만으로는 수행 원활× ,   습득한 많은 사실적 지식은 오히려 수행에 방해 될 수 있음.  

◎ 연합단계
 - 초보적인 기능의 수행 가능
- 해석의 과정 없이 기능이 자동적으로 수행
- 조율단계에 비해 융통성, 통합성 떨어짐
 - 합성과 절차화
   * 합성: 규칙적으로 함께 발생한 둘 또는 그 이상의 작은 산출들 한 단위로 조합 


사고과정에 대한 조절
- 문제해결 계획의 수립, 문제해결 과정의 점검, 문제해결 결과의 평가 등을 포함한다.
- 점검은 문제해결이나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이뤄진다. 점검이 잘 이루어질수록 예상과 실제 결과의 차이가 적다.

◎ Bransford와 그의 동료들(1983)
[우수한 학습자와 그렇지 못한 학습자 간에 차이]
①학습 자료를 이해하는 것과 기억하는것의 차이를 알고,
각기 적절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것
②교과서의 어려운 부분이 어딘가를 알고,
그에 따라 학습 시간을 배정하는 것 나는 것을 발견함

‘메타인지적 기능이 점진적 자율학습법을 통해서
매우 효과적으로 습득될 수 있기도 한다고 생각’


p143 표6-1 독해에 관한 메타 인지 측정검사 참조


◎ 신 피아제 이론(Case, 1978/1991)
- 인지발달 4단계
[전 단계 인지도식의 분화, 조정, 강화] [더 큰 인지 도식 형성]
[상호연결] [좀 더 복잡한 기능수행]     
 
- 정보처리 전략의 관점에서 인지발달 파악
- 전반적 인지발달 수준: 작업 기억의 정보처리 용량으로 나타냄
  - 인지기능 발달: 작업 기능의 용량 증가에 따라 일어남


  

 
*작업 기억의 용량 증가 요인
     ①자동화 ②주의이동능력 증가 ③장기기억 발달&정보의 조합 ④신경의 성숙

참고문헌
나동진, 교육심리학, 2판, 학지사, 2009, pp177~200
http://blog.daum.net/ssware/5528568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전략 daum blog
http://blog.naver.com/jazz039/30001232512
-메타인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학습장애아동의 출현률과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쓰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치료교육, 향후 학습장애아교육의 과제 분석
  • 교육법’인 미국공법 P.L. 94-142에 있는 정의로서 연방 및 주법의 기초가 되며 미연방정부의 정의에는 두 가지 부분이 있다고 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특정 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학적 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며 이것은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 사고, 철자 사용 및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나타낸다.특정 학습장애는 인지 장애, 뇌 손상, 최소 뇌 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상 실어증 등

  • 피아제 비고스키
  • 교육 심리학에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은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의 복잡하였지만 흥미로웠다. 두 학자의 서로 다른 발달 이론을 비교하면서 어떤 이론이 개인적으로 더 동의하는지 토론도 해보고 요즘은 어떤 이론을 많이 지지하는지 찾아보는 등 발표 준비를 하면서 이들 이론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발표 준비를 하는 동안 ‘심리학’에 대해 정의를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고 내가 마음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발달해 왔는

  • [사회과학] 구성주의 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향상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육에서처럼 모든 아동들이 똑같이 배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 아닐 수 없다.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해도 거기에는 엄연한 차이가 원천적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학습은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그들의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교육학의 기초 학문인 교욱 철학과 심리학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발달시킬 수 있었나?NIE 활동(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재미있게 꾸미기♬. 신문의 사진이나 그림을 손으로 찢어 붙이면서 꾸미기를 하면 어떨까요.♬.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해서 알록달록 예쁜 그림을 만들어 보세요.☎ 형성평가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띁어 붙이기를 하면서 다양한 느낌을 맛볼 수 있었나?NIE 활동(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무엇을 찾을까♬. 신문에서 적당한 크기의 얼굴 사진이나 그림을 오려 보세요.

  • [교육]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심리학적 개념나)가그너의 다중이론①지능이란 한 문화권 혹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며 , 인간은 서로 독립적인 다양한 종류의 지능이 존재한다고 주장.②지능의 종류: 신체 운동 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논리 수학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지능, 내성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 생각하지 못했던 능력들이 지능의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가정.③단점: 현재의 교육방법이 특정 지능이 우수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