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사고 기능의 습득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고 기능의 습득과 발달
2. 사고 전략과 메타인지
3. 정보처리이론적 접근
4.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
- 본문내용
-
사고 기능의 습득과정
- 앤더슨(Anderson, 1990): 사고의 준거 설명
① 유목적성 사고- 목적지향적 (백일몽: 복잡한 정신활동이나 명백한 목적× ∴사고활동×)
② 일련의 조작 사고- 몇 단계 거쳐 비로소 해결되는 활동
③ 인지적 조작 사고- 반드시 인지적 조작 포함
- 사고 과정
[인지단계] → [연합단계] → [조율단계]
* ACT-R(Adaptive Control of Thought-Rational) 이론: 앤더슨에 의해 발전.
서술지식(declarative knowledge): 보통 지식, 참인 명제"그것에 관해 알고 있음"
절차지식(procedual knowledge) : 기술, 절차를 정확하게 밟는 능력"어떻게 하는 것을 알고 있음"
◎ 인지단계
- [기능에 대한 시범과 설명] → [일련의 사실적 지식들 기억] → [해석을통한 기능수행]
- 지식의 해석: 기억한 사실적 지식들을 단계적으로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기능 수행
(언어적 시연)
예) 자동차 운전 연습
- 장기기억으로부터 선언적 지식 인출, 작은 단계로 구성된 일반적 문제해결전략 산출체계
=>지식의 해석 매우 느리게 진행
- 해석이 이루어지기 위해 작업 기억에 활성화된 선언적 지식=>작업 기억 용량에 부담
- 대부분의 오류, 느린 속도(∵작업 기억의 오류)
- 한계: 선언적 지식만으로는 수행 원활× , 습득한 많은 사실적 지식은 오히려 수행에 방해 될 수 있음.
◎ 연합단계
- 초보적인 기능의 수행 가능
- 해석의 과정 없이 기능이 자동적으로 수행
- 조율단계에 비해 융통성, 통합성 떨어짐
- 합성과 절차화
* 합성: 규칙적으로 함께 발생한 둘 또는 그 이상의 작은 산출들 한 단위로 조합
사고과정에 대한 조절
- 문제해결 계획의 수립, 문제해결 과정의 점검, 문제해결 결과의 평가 등을 포함한다.
- 점검은 문제해결이나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이뤄진다. 점검이 잘 이루어질수록 예상과 실제 결과의 차이가 적다.
◎ Bransford와 그의 동료들(1983)
[우수한 학습자와 그렇지 못한 학습자 간에 차이]
①학습 자료를 이해하는 것과 기억하는것의 차이를 알고,
각기 적절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것
②교과서의 어려운 부분이 어딘가를 알고,
그에 따라 학습 시간을 배정하는 것 나는 것을 발견함
‘메타인지적 기능이 점진적 자율학습법을 통해서
매우 효과적으로 습득될 수 있기도 한다고 생각’
p143 표6-1 독해에 관한 메타 인지 측정검사 참조
◎ 신 피아제 이론(Case, 1978/1991)
- 인지발달 4단계
[전 단계 인지도식의 분화, 조정, 강화] [더 큰 인지 도식 형성]
[상호연결] [좀 더 복잡한 기능수행]
- 정보처리 전략의 관점에서 인지발달 파악
- 전반적 인지발달 수준: 작업 기억의 정보처리 용량으로 나타냄
- 인지기능 발달: 작업 기능의 용량 증가에 따라 일어남
*작업 기억의 용량 증가 요인
①자동화 ②주의이동능력 증가 ③장기기억 발달&정보의 조합 ④신경의 성숙
- 참고문헌
-
나동진, 교육심리학, 2판, 학지사, 2009, pp177~200
http://blog.daum.net/ssware/5528568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전략 daum blog
http://blog.naver.com/jazz039/30001232512
-메타인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