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론] 일본의 매스미디어(TV방송과 신문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본의 TV방송

1. 일본의 TV방송의 종류
2. 일본 공영방송
3. 일본 민영방송
4. 일본의 시대적 방송의 위기
5. TV가 미치는 영향

 일본의 신문

1. 일본 신문의 시작
2. 일본의 신문 구독률
3. 일본 신문의 종류와 특징
4. 각 신문의 성향
5. 일본 신문의 위기
6. 일본 신문을 타산지석으로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일본의 TV방송의 종류

1. NHK (일본 방송협회) : 일본의 공영방송.
2. 후지TV (FNN, Fuji News Network)
3. 니혼TV (NNN, Nippon News Network)
4. TBS (JNN, Japan News Network)
5. TV 아사히
(구 NET, ANN, All-Nippon News Network)
6. TV Tokyo (TXN, TV Tokyo Network)


* 오사카 지역의 TV 방송사를 보면 FNN 계열의 칸사이TV(關西テレビ), NNN 계열의 요미우리 테레비(よみうりテレビ), JNN 계열의 마이니치 방송(MBS, 每日放送), ANN 계열의 아사히TV(朝日放送), TXN 계열의 TV오사카(テレビ大阪)도 오사카 지역방송국으로 구분된다.

이외에도 나고야의 중부니혼방송(CBC), 후쿠오카의 규슈아사히방송(KBC) 등과 같은 지역 계열 방송국도 많이 있지만 이들 모두 후지TV, 아사히TV, 니혼TV, TV도쿄, TBS 계열 방송국으로 구분해야 한다.


NHK(일본 방송 협회)
 일본방송협회(日本放送協会)는 1926년 설립된 일본의 방송국이다. 2개의 전국 네트워크, 3개의 위성 채널, 3개의 라디오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는 일본 도쿄 도 시부야 구에 위치해 있다.
"NHK"는 '일본방송협회(日本放送協会)'의 일본어 발음을 로마자로 표기한 "Nippon Hōsō Kyōkai"의 약자이다.
공영방송이므로 각 국가의 국영, 공영방송과 제휴를 맺었다.

♦ NHK 방송 현황
 NHK측은 TV 5개 채널과 라디오 3개 채널 등 8개의 방송채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발제에서는 일본의 공영방송 NHK가 대표하는 채널인 지상파 TV 2개의 채널, 종합 TV와 교육 TV와 위성방송인 BS1, BS2 대해 설명하겠다.
참고문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
마이니치 신문 (http://www.mainichi.co.jp/ )
아사히 신문 (http://www.asahi.com/ )
JPNews (http://jpnews.kr/sub_read.html?uid=2440)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
요미우리신문(http://www.yomiuri.co.jp/)
산케이신문(http://www.sankei.co.jp/)
일본신문협회(http://www.pressnet.or.jp)
신문 사회면비교분석 / 박성희 / 미디어연구소
일본을 움직이는 힘 일본신문 / 김해창 / 전망
일본의 신문∙방송과 언론노동운동 / 오상석 /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방송국의 호출부호는 (JODK)인데, 이것은 일본의 방송이었음을 보여주는 실체이기도 하다.문제 48) 1980년에 실시된 (언론통폐합)은 방송환경이 큰 변화를 일으켰는데, 한국 방송공영제도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문제 49) 1990년대 이후 방송환경의 변화를 요약하면 (다매체) 와 (다채널)이다.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 [사회와문화]일본문화 개방의 시대를 맞으며
  • 방송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을 막기 위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있을 수만도 없는 것이 우리가 처한 불가피한 현실이다. 잘 알다시피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권간의 문화침투 현상은 종래의 정치적 지배-경제적 지배-문화적 지배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매스미디어와 위성을 통하여 무방비 상태의 개개인에게 대량으로 그리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정부의 정책만으로 이를 통제한다는 것

  • [A+]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요약 중간+기말
  • 매스컴과 현대사회A+중간 기말 총 정리9주차 1교시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많은 수용자에게 동시 전달 - 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1. 매스컴 기능(4가지) - 찰스라이트 – 환경감시기능, 상관조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중심부에 이르기까지의 각 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문화 정책과 문화 산업간의 관계에 대해(특히 문화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지가 최근의 일임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검토가 가해져야 할 것이다. Ⅷ. 맺음말(대중문화와 문화산업)최근 흔히 쓰이고 있는 문화산업이란 용어의 의미와 그것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사실 문화산업이란 용어는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대중문화의 특정한 면을 강조하여 생겨난 용어이었다. 대중문화로서 문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일본 본토의 만화를 지칭하기도 하고, 출판만화와 만화영화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도 사용된다.전규찬은 TV 만화영화와 관련된 지배적 담론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즉, 효과중심의 어린이 보호론, 경쟁력이나 고부가가치를 내세운 산업론, 그리고 인쇄매체와 저자를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론을 구분하여 소개한 것이다. 이는 TV 만화영화에 관한 것이지만, 출판만화를 포함한 만화 전체에 대한 담론으로 확대 적용해도 별 무리가 없다. 이 연구는 이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