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국물 있사옵니다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사극(Episches Theater)

󰊱 작가 소개 - 이근삼 (李根三1929.6.27∼2003.11.28)

󰊲 「국물 있사옵니다」제목의 의미

󰊳 「국물 있사옵니다」줄거리

󰊴 희곡의 구성원리에 따른「국물 있사옵니다」분석

①플롯

②등장인물

③어법

④장관

⑤소리

⑥사상

󰊴 「국물 있사옵니다」의 의의
본문내용
󰊲 「국물 있사옵니다」제목의 의미
작품의 제목인 <국물 있사옵니다>는 1950~60년대에 유행하던 비어로써 ‘국물도 없다’라는 말의 상대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다. 다시 말해 ‘국물’은 약간의 이득을 뜻하는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욕망의 충족을 위해 달리면 무언가 이익이 생기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 「국물 있사옵니다」줄거리
주인공 김상범은 평범한 사회인으로 정직하게 살아오는 동안 늘 실패와 손해만 보았다. 그러다 우연히 사장의 눈에 들게 되자, 출세의 지름길이 있음을 깨닫고 과감하게 행동을 개시한다. 상사인 경리과장이 공금을 유용한다고 모함하여 그 자리를 차지하고, 사장의 며느리이며 비서인 미망인 성아미와 전무와의 스캔들을 이용, 임신 중인 그녀와 결혼하고, 암흑가의 건달을 포섭하여 그에게 강도질을 시킨 후 뒤에서 총을 쏘아 그를 죽임으로써 자신에게 큰 공이 있는 것처럼 조작한다. 드디어 그는 상무가 되고, 사장까지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그는 실상 불행하다. 대학교수를 버리고 초등학교 교사가 된 형과, 불철주야 노력하여 입사시험에 합격한 동생은 오히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 작자는 김상범의 어처구니 없는 생활태도 속에서 현대인의 비애를 보여주고 있다.
1960년대 산업 사회의 대두와 더불어 고조되기 시작한 출세주의와 배금주의 풍조를 아이러니컬하게 투사한 본격적인 서사극이다. ‘국물도 없다.’는 말을 반어적으로 활용한 제목의 이 작품은, 애초에는 소심하지만 성실하던 주인공 김상범이 출세의 방법에 눈을 뜨게 되자 무모한 정도로 과격해져 남을 이용하고 희생시키는 일도 서슴지 않는 냉혈한으로 변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주변의 등장 인물들의 행위에서도 이른바 ‘국물 처세술’이 다각도로 펼쳐지게 된다. 이 작품은 한 인물의 삶을 통해 산업 사회의 산물인,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오직 욕망 충족을 위해 전력 투구를 하는 비정하고 동물적인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근삼의 희극세계 -내재론적 관점
  • 작품 분석 는 1950~60년대 유행하던 말이며, ‘국물도 없다’는 말의 상대적인 의미이자 반어적 표현이다. 국물은 이익, 명예, 돈, 과 같은 출세를 위한 발판으로서 약간의 이득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욕망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비정한 인간을 표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 2. 월인. 1999이 작품은 1966년에 양광남(梁廣南) 연출로 민중극장에서 공연되었다. 현실적 가치질서

  • [현대희곡론] 서사극
  • , 이용관 1990,영화진흥공사 54쪽 4. 민병욱(1997), 『현대희곡론』. 삼영사.5. 김화임(2001), 에르빈 피스카토르의 연출 작업에 나타난 서사화와 집단주의 - 1920년대 민중 극장에서의 작엄을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9집』 6. 박태상(2002), 『박태상의 동유럽 문화 예술 산책』. 생각의 나무. 7. 서연호(2005). 『한국연극사 (현대편)』. 연극과 인간.8. 연예영화신문. 2005-07-21 9. 한경비즈니스. 2005-04-17 10. 오마이뉴스 2002-11-27

  • [희곡교육론] `국물 있사옵니다`의 교육적 가치
  • 작품 수록 비율>3교과서 단원목표 분석교과서 관련 단원 - 문원각 문학 上Ⅳ. 희곡의 수용과 창작 1. 희곡의 무대와 인생① 산불② 세일즈맨의 죽음2. 희곡의 인물과 구성① 국물 있사옵니다② 서편제3교과서 단원목표 분석교과서 단원목표 – 문원각 문학 上단 원 목 표▷ 희곡과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한다.▷ 희곡과 시나리오의 구성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인물의 개성이 나타나도록 희곡을 지을 수 있다.3교

  • [극작가 이근삼][극작가][이근삼][극작가 이근삼 작품][극작가 이근삼과 풍자][극작가 이근삼과 희극][풍자][희극]극작가 이근삼의 약력, 극작가 이근삼의 작품, 극작가 이근삼과 풍자, 극작가 이근삼과 희극 분석
  • 작품 「이성계의 부동산」「제18공화국」「유랑극단」「국물 있사옵니다」「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등수상 예술원상, 국민훈장 모란장, 옥관문화훈장 등 저서『제18공화국』(66) 『流浪劇場』(70) 『국물 있사옵니다 : 이근삼 걸작 선집』(88)『이성계의 부동산』(94)『근대 영미희곡 개론』(62) 『서양연극사』(82) 『연극개론』(84) 『영미회 곡사』 (69) 버나드쇼의 반낭만적 여성관(60) 한국연극에 나타난 영국의 희곡(83) 남북한 예술의 통 합 모색(8

  • 이근삼 희곡의 현대성 - `원고지`를 중심으로
  • 작품을 중심으로」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이화진 「 이근삼 희극 연구 :메타연극적 전략을 중심으로」연세대학교 석사학위, 2001 이설야 「이근삼희곡 연구 :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2 백경선 「이근삼 희곡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영화 「이근삼 희곡의 변모양상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원, 2003 문선영 「이근삼 희곡의 공간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백희 「풍자 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