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비치보이스 -박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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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소설의 내용상에서 나타나는 일상의 탈피는 다음과 같다. 소설의 주인공인 나, 金 , 재이, 에릭은 오래된 친구이다. 모두 22평 아파트에, 그것도 같은 라인에 살고 있고, 초·중·고를 함께 다녔다. 그리고 여섯 개의 학원도 함께 다녔다. 같은 옷을 입고 같은 학습지를 했으며, 심지어는 같은 날 같은 병원에서 포경 수술까지 했다. 그리고 결국에는 에릭이 군대를 간다는 말에 엄마들에 이끌려 나, 金, 재이도 모두 군 입대를 결정하게 된다. 이상에서 서술한 모든 내용이 아주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획일화된 인간상을 의미한다. 이는 주체적인지 못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네명의 주인공들은 초등학교때부터 지금까지 성냥갑과 같은 삶을 살았던 것이다.
이들은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서 주체성을 찾고자 한다. 이들이 한 주체적인 일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고등학생 때 마음에 들지 않았던 선생님을 습격하기로 한다. 일명 ‘아보가드로 습격’. 그러나 불발로 돌아갔다. 결국에는 아보가드로의 집까지 가서 2학년 자녀의 숙제까지 도와주기까지 한다. 두 번째는 동정을 떼어내려는 시도이다. 그러나 네 명이 전부다 실패하고 만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비치보이스의 surfin' USA를 듣고 바다로 놀러가기로 결정한다. 성수기인 것도 모른 채 바다로 떠난 것이어서 고생만 하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여자들과의 관계도 여러 사건 사고로 인해 제대로 맺어지지 못한다.
이들이 한 행위는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주인공들이 비록 실패했을지언정 그 일들을 시도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주체적인 행동이라고 바라 볼 수 있다. ‘아보가드로 복수’, ‘섹스’, ‘바다’. 이것들은 모두 비주체에서 주체로 넘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마지막 장면에서도 알 수 있다. 신나게 바다에 뛰어 들었던 그들이 갑자기 전쟁이 났다는 소식을 듣고는 서로의 얼굴을 쳐다 본 후 바다를 향해 즐겁게 헤엄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은 전쟁이 날지라도 그들과는 아무 상관이 없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주체적인 공간(바다)으로 나아가는 자기 발전의 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장르의 해체가 이루어 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흔히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 사용되고 있고, 텍스트 밖의 텍스트가 소설에 사용되고 있다. 노래가 사용되기도 하고, 다른 소설의 구절이 사용되기도 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들어있기도 한 일종의 장르 혼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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