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 `무진기행` 형식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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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 개괄
2. 작품 내용
3. 제목에 나타난‘무진(霧津)’과 안개의 상징성
4. 주인공과 인물구조
5. 무진기행에 나타난 대립적 구조
6. 작품 세부 구조 분석
(1) 무진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 시찰원들의 대화와 이정표
(2) 하인숙과의 대화와 정사
(3) 서울에서 전보가 오다.
(4) 서울로 떠나는 버스에서 인숙에게 쓴 편지를 찢어버리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주인공과 인물구조
<무진기행>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주인공의 자기 반영적 존재로 해석할 수 있다. 윤희중의 무진행은 자신의 내면을 여행하는 것이라 했다. 즉 그가 무진에서 만난 사람들은 모두 그의 내면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는 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 하인숙 : 현실적 자아와 본질적 자아 사이에서 갈등하는 나.
벗어나고 싶은 곳은 무진이라기 보다 허술한 자기 집안과 현재의 상황임.
주인공과 가장 닮은 인물
․ 박(朴) : 무기력한 순수성을 지니고 있었던 과거의 윤희중. 그의 내면의 본질적 자아.
․ 조(趙) : 출세 지향적 인물로서 서울에서 현실적으로 출세한 현재의 윤희중.
․ 미친 여자 : 좌절을 겪었던 과거의 모습. 어머니에 의해 골방에 갇혀 살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며 타인의 의지에 의해 사회와 격리됨에 따라 겪게 되는 소외된 자의 자학적인 모습을 나타냄
․ 술집 여자 : 좌절을 겪었던 과거의 모습. 주인공이 자신의 일부처럼 느끼면서 동질 의식을 갖는다. 골방 속에 갇혀 탈출하지 못하고 자살을 생각하뎐 과거의 자신의 상태를 의미한다.

서 울
무 진
일상의 공간
현실적 공간
현실과 타협하는 공간
현실로부터 일탈, 도피, 은둔하는 공간
현재의 의식 속에 과거가 공존하고 있음.
현재의 의식과 과거가 혼합된 공간
현재, 과거 간의 연속성(인과관계 부족)
시간의 역사성 상실(과거의 현재화, 공간화)
책임의 세계(이성의 지배)
무책임의 세계(감성의 지배)
책임의식 없음-결국 감성의 소멸
♬윤희중의 서울과 무진의 의식적 분리
→과거의 자신과 다른 존재로의 귀향을 원함
․ 신문지국에서 서울의 관습대로 ‘안녕히 가십시오’ 인사말을 기대
․ 서울의 질서를 무진에서도 지키려는 주인공의 의식적인 노력, 무진과 자신의 구분
․ 무진의 모든 것→‘그들’(타자화),‘공허감’,‘실없는 장난’,‘우습게 생각’
→과거에 대한 자신의 초라함 때문
→자신의 정체성을 감추기 위해 무진을 배척, 거부, 과거를 외면
→ 결국 거부하는 대상은 무진이 아닌 무진의 기억 속에 덮어둔 자기 자신
5. 무진기행에 나타난 대립적 구조

참고문헌
․「무진기행」, 김승옥, 범우사, 2003
․ <비평의 거울>, 한원균, 청동거울, 2002
․「김승옥의 <무진기행> 연구」, 최갑진, 동아어문논집 5집,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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