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의 관점으로 -최인훈의 광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1. 생애와 문학

(1) 풍요로운 유년기

(2) LST 해군 함정, 해군의 상륙 작전용 함정(艦艇). 탱크나 병력 등을 대량으로 수송함.
체험과 피난민 의식

(3) 대학 중퇴와 군 생활, 그리고 등단

(4) 4․19혁명과『광장』

(5) 변모

2. 작가연보

Ⅱ. 최인훈 문학의 특성과 그를 통해 바라본 <광장>

1. 피난민 의식

2. 환상성과 실험성

3. 환멸과 계몽의식

4. 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피난민 의식
그는 ‘피난 의식’의 소유자이다. 그 배경으로는 문화충격, 고향상실, 그리고 LST편으로의 월남을 들 수 있다. 이데올로기 비판의 시작은 소설『광장』이었다. 소설 광장에서도 이명준은 배를 타고 고향을 떠나게 된다. 이 역시 최인훈의 경험 속에서 나온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환상성과 실험성
먼저 환상성의 기능은 인물의 의식 속에서 최인훈의 현실관을 나타내며 작가의 문제의식을 펼쳐가는 장으로 표현된다. 유토피아 성격을 가진 또 하나의 세계이며 주인공의 심리상태와 내면적 현실을 반영한다.

“자기가 무엇에 홀려 있음을 깨닫는다. 그 넉넉한 뱃길에 여태껏 알아보지 못하고, 숨바꼭질을 하고, 피하여 하고 총으로 쏘려고까지 한 일을 생각하면, 무엇에 씌었던 게 틀림없다. 큰일 날 뻔 했다. 큰 새, 작은 새는 좋아서 미칠 듯이, 물 속에 가라앉을 듯, 탁 스치고 지나가는가 하면, 되돌아오면서, 바다와 놀고 있다. 무덤일 이기고 온, 못 잊을 고운 각씨들이, 손짓해 부른다. 내 딸아. 비로소 마음이 놓인다. 옛날, 그 어느 벌판에서 겪은 신내림이, 문득 떠오른다. 그러자, 언젠가 전에, 이렇게 이 배를 타고 가다가, 그 벌판을 지금처럼 떠올린 일이, 그리고 딸을 부르던 일이, 이렇게 마음이 놓이던 일이 떠올랐다. 거울 속에 비친 남자는 활짝 웃고 있다.”

또한 환상성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며 은폐된 현실 모순을 일깨우는 진실의 계기이기도 하다.

최인훈의 실험성은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문학의 언어로 메타 픽션, 패러디, 판타지 등의 기법과 무의식으로 대표된다. 메타픽션이란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이다. 작가의 세계관을 통해 현실을 소설로 구성 할 때 쓰인다. 소설 안에서 글 쓰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소설 제작 과정을 제시하는 것으로 소설 속에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이 표현된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허구 속에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진실을 담는다는 측면에서 자의식적 경향을 보여준다. 소설 속에 현실이 나오고 그 현실이 다시 전체 소설에 포함되는 과정에서 소설에 대한 자기의식이 반영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설형식은 성장소설의 구조를 보여준다. 최인훈은 전후 최대의 문제 작가로 주제 의식이 대담성과 비판성을 띄고 있고, 다양한 형식 모색을 통해 이데올로기에 예속된 주체가 저항의 단계를 거쳐 해방의 길로 나아간다.

3. 환멸과 계몽의식
참고문헌
김경욱, 「최인훈 소설의 이데올로기비판 담론 연구」, 서울대 석사, 1998
김인호, 『해체와 저항의 서사-최인훈과 그의 문학』, 문학과 지성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관점이 주어진 글과 유사한 것은? 나는 너를 만든 너의 주인이 조선 사람이란 것을 잘 안다. 네 눈과, 네 입과, 네 코와, 네 발과, 네 몸과, 이러한 모든 것이 그것을 증명한다. 너를 만든 솜씨를 보아 너의 주인은 필시 너같이 어리석고, 못나고, 속기 잘하는 호인일 것이리라. 그리고 너의 주인도 너처럼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성격을 가진 사람일 것이리라. ① 최인훈의 은 우리에게 현실과 이상을 조화하는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

  • 사회적 비평 방법
  • 광장이 사회적으로 준 영향이데올로기를 선택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는 계기마련10.26 사건 이후 신군부가 소설을 못 찍게 함.작품 내적 비평1. 내재적 관점이란?절대주의적 관점이라고도 하며 작품을 외부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인 존재, 완결된 구조로 보아 작품 내의 여러 요소들의 유기적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며 구조 분석을 통해 작품의 참모습을 볼 수 있다는 관점이다.‘구조론’ 혹은 ‘존재론’의 방법이라고도 한다. 작품을 이해하는 데

  • 이호철 소시민 비평하기 최인훈 광장 을 상호 텍스트적 관점에서 엮어 읽기
  • 이호철 『소시민』 비평하기-최인훈 『광장』을 상호 텍스트적 관점에서 엮어 읽기6․25 전쟁은 10년이 종전 후 10년이 지난 1960년대까지도 한국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소설가들은 소설쓰기를 통해 전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계속하였다. 전후 신세대 작가군의 일부가 이 시기 문단에서 창작활동을 계속하였다. 특히 이호철과, 최인훈은 50년대 중․후반에 등단했으나, 60년대에 더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하였다. 이들이 다른 전후 신세대 작가

  • 최인훈의 광장 그리고 이데올로기
  • 비평입니다. 저희는 사회적비평이라는 비평방법을 이용해서 인간과 문학작품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적비평에는 작품외적관점과 작품내적관점이 있는데요. 이 두 가지 관점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광장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앞에서 설명한 모든 내용을 정리하고 부연하고자 합니다.최인훈의 광장에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키워드가 나오는데요, 광장 그리고 이데올로기입니다. 저희조는 이 두 개의 키워드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고

  • 공산당 선언 독후감
  • 최인훈의 작품에서 사용하는 순수한 토박이말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낯선 표현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며 영어투 표현도 자주 눈에 띈다.장르 비평과 관련하여 ‘광장’은 무엇보다도 먼저 두 가지 측면에서 눈길을 끈다. 첫째는 중편소설로서의 장르적 특성이고 둘째는 이념 소설로서의 장르적 특성이다. 그리고 ‘광장’은 흔히 ‘분단소설’, ‘분단 문학’이라고 부르는 장르적 관점에서의 또 다른 특성을 가진다. 분단 문제와 관련하여 ‘광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