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학 7-나 중학교 1학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방법 및 공학을 이용하여 학습 지도안 작성하기
2. 교수 자료 개발하기]
3.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안 논의하기
본문내용
3.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안 논의하기^^
1.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s)
① 일반적 특성 : 진행할 수업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중학교 1학년 2학기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 태도 또한 1학기에 비해 산만함이 덜하다.
② 출발점 능력 : 중학교 1학년 학생은 도형에 대하여 알고는 있으나 자세한 용어, 뜻은 분별하기 어렵다.
또한 삼각형, 사각형 등 간단한 모양은 구분할 수 있으나 그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이들은 초등학교에서
‘칠교놀이’를 통해 도형을 익히는 학습을 했다. 이를 이용하여 다각형의 특징에 보다 쉽게 접근하도록
해야 한다.
③ 학습양식 : 중학교 1학년은 시청각 학습에 보다 더 흥미를 갖는 단계이다. 따라서 다양한 다각형의 모양을
보여줌으로써 학습자가 직접 실생활에서 다양한 도형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리]
⇨ 학습자는 중학교 1학년 학생으로 도형에 관한 가벼운 지식은 있으나 수학적 개념은 이해하지 못한다.
이 수업에서는 수학적 지식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청각
학습에 흥미를 갖는 나이인 만큼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하여 학습자가 도형을 구분하고 특징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목표 진술 (State Objectives)
첫 수업은 다각형의 뜻 및 종류, 성질을 이해하는 것을 중점으로 진행된다. 서로 다른 다각형을 구분하고
그에 따른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실생활에서 그러한 다각형을 찾는 연습을 한다. 수업목표는 구체적으로 수업의
전반을 진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므로 첫 수업에서 설정한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 ‘다각형’, ‘정다각형’, ‘외각’, ‘내각’, ‘대각선’의 뜻을 알 수 있다.
- 다각형의 여러 가지 성질을 알 수 있다.
-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다각형을 찾을 수 있다.
3. 매체와 자료 선정 (Select media and materials)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업이 진행되는 경기중학교에는 학습자
에게 최선의 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가 준비되어 있다. PPT를 활용한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빔 프로젝터가 있으며, 학습자 전체가 쉽게 볼 수 있는 VCR이 준비되어 있어 빔 프로젝터를 활용한 PPT수업이
적합하다. 또한 삼각형, 사각형, 원 등과 같은 도형을 직접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PPT이외에 색지를 이용하여
도형을 만들어 학습자가 대각선, 외각, 내각 등을 표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