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정보화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CT 활용 교육이란?
A . ICT 란?
B . ICT 활용 교육이란?
C .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D . ICT 활용 교육의 의의

2. ICT 활용 수업의 예
A . 국내 사례
B . 국외 사례

3. ICT 활용 수업의 장단점
A . ICT 활용 수업의 장점
B . ICT 활용 수업의 단점

4. 우리의 ICT 활용 수업
본문내용
1. ICT 활용 교육이란?

ICT 란?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취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 혹은 기법
도구활용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수집·분석·처리 등의
정보활용 방법

ICT 활용 교육이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는 교육

ICT 활용 교육의 목적
-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신장
- 다양한 학습기술 촉진시켜 학습목표 달성
- 당면한 문제들을 정보통신기술 이용하여 해결

교과의 특성과 ICT의 특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교육적 효과가 가장 크다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지식기반사회의 현실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하여 교수-학습체제와 내용
개선이 대두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핀란드,스웨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활용에 관한 기준2. 캐나다 브리티쉬 컬럼비아주의 IT 교과 내용1)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K to 3)2) 초등학교 고학년(Grades 4 to 7)3) 중학생(Grades 8 to 10)4) 고등학생(Grades 11 to 12)Ⅳ. 호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호주의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능력 정의1) 호주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정보 기술 교육 목표2) 북부지역3) 퀸스랜드4) 호주 수도 지역5) 북부 지역의 의무 학년 이후 선택과목2. 호주의 교육정보화-EdNA Online1) browse2) communicate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 정보화 지원에 필요한 학교 업무 조직 개편3) 촉진자에 대한 교육 훈련4) ICT 시설 환경 및 기술 지원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한국)1. 학습주제선정2. 수업목표 수립3. 수업활동 유형 결정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준비1) ICT 환경구비를 위한 사전준비2) 활동유형별 수업자료를 위한 사전준비3) 수업진행을 위한 사전준비7.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1) 평가요소2) 평가

  • [교육공학] ICT를 활용한 우수사례
  • ICT 활용수업이 교육현장에서 바람직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 그 효과가 검증된 실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ICT의 개념ICT란 개념은 의미론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혹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되는 과학적 지식과 실행력”이라고 개념을 지을 수 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과 통신 기술이 합성된 용어로써 ICT는 정보기술 개념에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
  • ICT 활용 교육과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 수 : 학번 : 이름 : 학과 : 제출일자 : 2004.12.211. 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의 개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기본 방향

  • [교육공학 논문비평] 웹기반 사회과 수업의 장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수명 : 소 속 : 학 번 : 이 름 : 제출일 : 2004/11/9I. 서 론 1II. 웹 기반 수업의 장점 2웹 기반 수업이란? 2웹 기반 수업의 특징 2웹 기반 수업의 교수 학습 설계 방식 3III. 사회과의 웹 기반 수업의 활용 3사회과의 성격 3사회과의 목표 4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 4선행 연구의 고찰 4웹 기반 사회과 수업의 장점 5Ⅳ. 결 론 6참고문헌 8I. 서론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급속한 발달은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