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및 일반적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평가의 유형

1)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1) 임의평가

(2)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3) 절대기준평가(=목표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2) 교수-학습과정에 따른 분류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또는 총괄평가)

3) 대상영역에 따른 분류

(1) 교육과정에 관한 평가

(2) 수업프로그램에 관한 평가

(3) 학생에 관한 평가

4) 개인을 위주로 하는 평가

(2) 성장참조평가(growth-referenced evaluation)

2. 교육 평가의 일반적 절차

1) 교육 목적의 확인

2) 평가 장면의 선정

3) 평가 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4)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교육평가 유형 문제 총정리]

본문내용
(2)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 정의 :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그가 속한 집단(학급, 학교 등)에서의 상대적인 위치에 비 추어 해석하는 평가방법으로 ‘규준지향평가’라고도 한다.
예) 지능이나 학력의 표준화 검사에 의한 평가
[*규준(norm):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쓰이는 척도로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 추출 된 표본에서 산출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진다.]
 특징 -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하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 학생 상호간의 경쟁 등 외적인 동기를 이용할 수 있다.
 교육관 -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방 법을 사용하든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선발적 교육관에 기초한다.
 장점 - 평점의 의미가 확정되어 있어 그 학급이나 학교 내에 있어서는 신뢰할 수 있다.
 단점 - 학생 하나하나의 개성이나 노력을 무시한다.
- 학생 개개인의 목표 달성도를 제시하지 못한다.
- 학생들에게 개개인의 학업 성취상의 진보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지 못하기 때 문에 교육적인 신념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 내적 동기를 강조하는 현대적인 학습이론에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 학습 집단원간에 학력의 상대적 위치(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심이
조장된다.
- 평가의 기본 입장인 교수-학습 개선의 입장이나 그 강화의 측면은 매우 소홀하 다.
- 평가 위주의 교육에 치우치기 쉬우며 학생들은 5단계 평가 척도에 강제로 묶여
평점을 배당받게 된다.
- 상대평가의 기준점은 그 집단 내부에서만 통할 뿐 타 집단과의 비교가 불가능
하다.
(3) 절대기준평가(=목표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 정의 : 교과의 목표나 사회의 요구 등에 따라 학생 개개인이 그 목표나 요구를 어느 정 도 성취하고 있는가의 정도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이다.
 특징 - 다른 학습자와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한다.
-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교육효과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한다.
- 절대기준 평가의 결과로 얻어진 점수는 그 점수 자체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교육,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운영방법1) 교육계획의 수립2) 교육계획의 운영3) 교육결과의 평가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 교육1. 수준별 개별학습2. 특수아 교육 조치의 일반적 원리1) 일반 학급에서 특수 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2) 일반 학급 담임 교사 조언3) 순회 지도4) 특별 학습실(resources room)활용5) 일반 학급 및 특수 학급 교육의 혼용6) 전일제 특수학급7) 특수 학교8) 수용 시설9) 병원 입원 지도10) 가정 지도3. 교육 유형 선택의 구체적 요인1) 개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칙Ⅴ. 고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확대․신설의 배경2. 재량 활동의 지침1) 기본 지침2) 시․도 교육청3) 학교3.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Ⅵ.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2.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2) 운영Ⅶ.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일반적 절차2) 학교 교육과정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및 현황 4) 교육과정 및 편제 5) 교수계획 2. 수업참관 기록 3. 면담내용1) 일반아동 2) 특수교사 4. 주어진 여건 내에서의 긍정적인 면 & 문제점 및 개선방안1.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1)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2)학급 아동 판별 절차3)학급 구성 및 현황 4)교육과정 및 편제5)교수계획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①설치 목적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장애정

  •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 평가는 아동의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적격성 판정, 교육적 요구 확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이에 따르는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단은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내고 서비스 적격성 기준에 따라 아동의 서비스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표 평가과정과 목적 및 특성Browder(1991)는 여러 가지 평가 유형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며, 교사들이 특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