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우끼요에(일본의 목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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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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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끼요에(浮世畵)
우끼요에가 19세기 서양미술에 끼친 영향
안도 히로시게(Hiroshige Ando)1797~1858
안도 히로시게 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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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개항이후 재빠르게 유럽 제국에 진출하여 서양문화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자기들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1871년 모네가 네덜란드로 여행했을때 우끼요에를 식료품가게에서 발견하고 정신없이 사들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우끼요에란 일본 에도시대에 유행한 대중적 풍속화이다.대개는 남녀가 정사하는 모습을 판화로 찍어낸 춘화도이다. 목판으로 찍었기 때문에 화면의 구도는 평면적으로 나타나지만 순도높은 원색을 사용하여 에로틱한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어 보는 순간 얼굴이 붉어질 만큼 다채롭다. 이런 화면 의 분위기가 처음으로 유럽에 전달되자 인상파 화가들은 새로운 자극으로 받아 들인 것이다. 그래서 모네는 자기집 구석구석에 이 판화를 걸어 장식을 하였다.
후기 인상파 화가인 고흐도 아를 시절에 아는 사람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고장의 풍경은 맑은 대기와 선명한 자연의 색채가 태양아래 빛납니다. 물은 에머랄드 색깔로 빛나는데 역시 우끼요에 판화에서 볼수 있는 아름다운 것입니다"라고 적은 것을 보면 일본풍의 이 판화가 얼마나 인상파 화가들에게 감명을 주었는지를 짐작케 한다.
사실주의가 흡수 -형태의 아름다움은 사라지고 노골적인 치정이나 참혹한 살인 장면만이 등장.-말초적인 묘사로 타락하였다.
마지막을 장식한 것- 가츠시카 호쿠사이, 안토오 히로시게의 풍경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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