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미술 - 우끼요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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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일본 미술의 역사
(1) 고대의 미술
(2) 에도 시대(江戶時代 1600∼1868년)
(3) 현대의 미술
2) 우끼요에 - 일본 목판화
(1) 우끼요에의 발생
(2) 우끼요에의 전개과정
(3) 대표적 작가 - 안도 히로시게
(4)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일본문화와 예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각종 장르의 영화, 애니메이션등에서 일본의 문화를 엿볼수 있는 시간을 그동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일본의 정신문화의 근저의 의식을 알 수 있는 다도 문화와 미쯔리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는 했지만 영화와 애니메이션과 같은 일본 상업문화를 대표하고 있는 문화에 관해 많은 발표가 이루어 졌던 거 같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일본의 예술중 회화에 대해서는 수업시간에 다루어 지지 못한 점이 아쉬웠었고 디자인의 나라 혹은 디자인 강국으로까지 불리우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의식속에 있는 예술의 근본 정신을 일본 회화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중 전세계적으로 자포니즘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일본의 국제적인 회화사조를 만들어낸 '우끼노에'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일본미술이 세계에 끼친 영향과 관련하여 일본문화의 역량에 대해서 배우고 그중 일본판화가 오늘날까지 맥을 이어오는 이유와 유럽에서의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 에도시대와 21세기를 잇는 두 거장의 만남을 통해 일본 미술의 과거의 현재를 조망해봄으로써 일본에 뒤지지 않는 한국적 특색을 가진 우리의 예술문화도 세계 속에서 꽃필 날을 기대하며 이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2.본론

1) 일본 미술의 역사

(1) 고대의 미술

일본 최초의 토착민인 조몬족 (繩文族)(BC 10,000∼BC 300년)은 ‘토우’라고 불리는 진흙 입상을 만들었는데, 그 중 대부분이 여자의 모습을 빚은 것이었다. 기원 초에 그 기원이 다른 야요이족(彌生族)(BC 300∼AD 300년)들은 구리무기와 청동 종(鍾), 가마에서 구운 도자기 등을 만들었다. 야요이 시대 이후인 고훈시대 (古墳時代 AD 300∼AD 710년)의 공예품으로는 청동 거울과 무덤의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하니와’(埴輪)라는 진흙원주가 있다. 야요이 시대의 동탁 청동기시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방울소리를 내는 의기(儀器)
(銅鐸) 위에 새겨진 단순한 모양의 막대상과 고훈시대의 무덤내벽을 장식한 벽화는 일본회화의 기원이 되었다.

(2) 에도 시대(江戶時代 1600∼1868년)

도쿠가와 막부(德川 幕府)는 1600년에 집권하여 일본의 경제적, 정치적인 안정과 평화를 확립하면서 계승되었다. 에도(江戶)와 교토의 상인들은 막부정권 아래에서 부를 축적하여 점차 문화활동의 중심세력이 되었다.
간에이(寬永 1624∼644년)라고 불리는 이 시기의 회화들은 교토의 가모가와(
참고문헌
자포니즘 /마붙이 아게코/ 제이앤씨 2003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크리스틴구스/ 예경/ 2004
내가 만난 일본미술이야기/ 안혜정/ 아트북스/ 2003
일본미술이해의 길잡이/ 쓰리 노부오/ 시공사/ 1994


[인터넷 자료]

www.kr.rmb-japan.go.ip/ontro/his.htm
http://huniv.hongik.ac.kr/%7Eimsung/ASSAYS1.HTM
http://www.myphp.org/www/htm/ukiyoe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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