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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Ⅲ.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Ⅳ.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Ⅵ.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심화보충형교육과정
1. 기본 과정의 학습
2.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 과정
3.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의 기준
4.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순환 과정

Ⅶ.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별보충과정

Ⅷ.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Ⅸ. 향후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 미국 수학교사 협의회(NCTM)가 21세기의 수학 교육의 목적을 ‘수학적 힘(Mathematical power)`의 개발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개정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적 힘‘을 그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고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민공통교육 과정으로 수학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 위계와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 교육, 수학의 기본 지식을 중시하는 수학 교육,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하는 수학 교육,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 교육,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수학 교육, 수학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수학 교육,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수학 교육,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수학 교육을 들고 있다. 여기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 교육,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수학 교육,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수학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다양한 구체적 조작물 및 학습 기자재를 활용하여 개념, 원리, 법칙 등의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산 개념의 이해나 계산 기능의 숙달이 직접적인 학습 목표가 아닌 경우, 문제를 능률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계산의 신속성, 정확성을 고려하여 계산기를 사용하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멀티미디어를 긴요하게 사용하고 있고 장차 그 필요성은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을 감안할 때, 학교 교육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교수, 학습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그러나 학습 기자재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과정의 적절한 시기에, 또 수학의 기초 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조심스럽고 적절하게 도입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운영 자료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강행고 /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997
박경미·임재훈 /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8
충청북도교육청 / 수학과 수업 개선을 위한 수학교육의 동향 파악 및 교과연구 발표, 2002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마치 교수-학습 자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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