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환경과][환경교육]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 환경 교육의 의미
2. 환경 교육의 필요성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임에 대한 이해 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Ⅲ. 환경과(환경교육)의 특성

Ⅳ.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Ⅴ.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1. 인간과 환경
1) 인간과 환경
2) 환경의 변화
2. 환경 문제와 그 대책
1)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
2) 지켜야 할 생활 환경
3) 지구의 환경 문제
3. 환경 보전
1)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
2) 쾌적한 환경 만들기

Ⅵ.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교수-학습 방법
3.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
4. 교육 중점 과제 및 행사
5. 학습 중점

Ⅶ.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평가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적인 지원 방안
2. 교원 연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환경보전을 추구하는 환경교육의 목적도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자는 교육의 목적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대상은 정규 학교교육의 피교육자인 학생만이 아닌 모든 사회인이 될 것이다. 사회의 단위로서 개인과 가정, 기업, 단체 등,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대상이다. 환경개선이 범사회적 의식개혁을 요하는 만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사실상 학교교육은 폭 넓은 연령층을 수용하고 일정한 수준의 지식, 학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제도다. 그러나 환경교육에 있어서는 다른 사회단위도 그 현장으로 중시되어야 한다. 사회 개개인의 생활현장이 곧 환경보전운동의 현장이 되고, 모두의 참여를 통하여 유용한 정보들이 교환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가정에서 부모와 어른들의 역할은 학교에서 교육자의 역할과 같고, 이런 역할은 가정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와 사회를 잇는 환경교육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어야 바람직하다. 사회 대중매체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전달, 의견수렴, 여론의 조성 등의 기능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다수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써 환경교육은 법과 제도를 합리화하고, 이들을 정비, 개선케 하는 힘으로써도 중요하다. 가까운 생활주변에서부터 환경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는데 필요한 정치력으로써도 중요하다는 의미다. 지구촌 환경개선을 위한 국제공조에 참여도 사회인 다수가 함께하는 생활 환경교육에서 비롯될 수 있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이라는 세계환경보전전략의 목표처럼 환경교육은 미래지향적인 것이라야 한다. 여기서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나날이 자원이 고갈되는 상황에서는 지속가능을 기대할 수가 없다. 지구 자연환경이 이제껏 인류의 필요를 충족시켜왔던 것처럼 다가오는 21세기와 그 후까지도 지켜지기 위해서는 천연의 생산력을 부양하고 자원의 소비를 줄여가는 사람의 사고와 행위가 요구된다. 지구상의 기대할 만한
참고문헌
ⅰ. 김수일, 21세기를 향한 환경교육,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2001
ⅱ. 남상준 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999
ⅲ. 정완호 외, 중학교 환경 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ⅳ. 재릉초등학교,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998
ⅴ. 환경처, 환경교육연수교재, 서울 동진문화사, 1993
ⅵ. 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3권, 서울 환경교육학회,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성격,목표, 환경교육의 현황,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 교육은 통합 교육적 특성 3. 계속성의 원칙4. 일상성의 원칙Ⅲ. 환경교육의 목표Ⅳ. 환경교육의 현황Ⅴ. 환경교육의 내용1. 환경의 개념2. 환경 문제3. 환경 보호4. 환경 교육 내용(베오그라드선언)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환경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유의점2. 교수-학습 방법의 기준Ⅷ. 환경교육의 문제점Ⅸ.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1) 환경 교육을 체계적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교육환경 제공운영방침 및 사업 내용학생들의 개별적 욕구와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를 통한 문제 해결가정지원서비스로 가정에서의 자년지도 지원가. 추진 과정09.6.5 : 성남시 학교사회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09.6.29 : 성남시 학교사회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공포09.7.11 : 조례제정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모색 포럼 개최09.9.15 : 성남교육장 방문 간담회

  • 농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보고서
  • 교육’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교육을 받는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좋은 교육 환경과 질이 제공되어 선택의 여지를 주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와 도시 집중화는 농․어촌 지역의 이농현상과 고령화를 가속화시켜 여러 가지 문제를 낳게 되었다. 산업화에 따른 도시 집중 현상은 교육면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도의 농․어촌학교는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취학 아동이 계속 감소하여 1면 1교 유지도 어려우며 소규

  • 재량활동교육과정 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 문제점, 재량활동교육과정 개선과제와 시사점
  •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Ⅸ. 결론 및 시사점1. 특별 활동과의 관계2. 파행적 운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3.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4.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5. 교사의 이해와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 6. 교육 자료 및 시설7. 평가 방안의 개선 8.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참고문헌Ⅰ. 서론재량활동 시간을 설정한 목적은 학생 개인의 특기, 관심, 흥미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영역과 내용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교육 목표3) 교육 과정4) 주요 개념5) 학습자6) 교사의 역할7) 교육 방법8) 수업 스타일9) 강조점10) 평가11) 교육의 책임12) 주요 이론가2. 자기주도적 학습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내용1. 인성교육2. 경제교육3. 민속체험교육(전통놀이)4. 정보윤리교육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