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환경과][환경교육]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 환경 교육의 의미
2. 환경 교육의 필요성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임에 대한 이해 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Ⅲ. 환경과(환경교육)의 특성
Ⅳ.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Ⅴ.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1. 인간과 환경
1) 인간과 환경
2) 환경의 변화
2. 환경 문제와 그 대책
1)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
2) 지켜야 할 생활 환경
3) 지구의 환경 문제
3. 환경 보전
1)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
2) 쾌적한 환경 만들기
Ⅵ.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교수-학습 방법
3.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
4. 교육 중점 과제 및 행사
5. 학습 중점
Ⅶ.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평가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적인 지원 방안
2. 교원 연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연환경보전을 추구하는 환경교육의 목적도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자는 교육의 목적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대상은 정규 학교교육의 피교육자인 학생만이 아닌 모든 사회인이 될 것이다. 사회의 단위로서 개인과 가정, 기업, 단체 등,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대상이다. 환경개선이 범사회적 의식개혁을 요하는 만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사실상 학교교육은 폭 넓은 연령층을 수용하고 일정한 수준의 지식, 학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제도다. 그러나 환경교육에 있어서는 다른 사회단위도 그 현장으로 중시되어야 한다. 사회 개개인의 생활현장이 곧 환경보전운동의 현장이 되고, 모두의 참여를 통하여 유용한 정보들이 교환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가정에서 부모와 어른들의 역할은 학교에서 교육자의 역할과 같고, 이런 역할은 가정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와 사회를 잇는 환경교육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어야 바람직하다. 사회 대중매체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전달, 의견수렴, 여론의 조성 등의 기능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다수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써 환경교육은 법과 제도를 합리화하고, 이들을 정비, 개선케 하는 힘으로써도 중요하다. 가까운 생활주변에서부터 환경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는데 필요한 정치력으로써도 중요하다는 의미다. 지구촌 환경개선을 위한 국제공조에 참여도 사회인 다수가 함께하는 생활 환경교육에서 비롯될 수 있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이라는 세계환경보전전략의 목표처럼 환경교육은 미래지향적인 것이라야 한다. 여기서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나날이 자원이 고갈되는 상황에서는 지속가능을 기대할 수가 없다. 지구 자연환경이 이제껏 인류의 필요를 충족시켜왔던 것처럼 다가오는 21세기와 그 후까지도 지켜지기 위해서는 천연의 생산력을 부양하고 자원의 소비를 줄여가는 사람의 사고와 행위가 요구된다. 지구상의 기대할 만한
- 참고문헌
-
ⅰ. 김수일, 21세기를 향한 환경교육,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2001
ⅱ. 남상준 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999
ⅲ. 정완호 외, 중학교 환경 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ⅳ. 재릉초등학교,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998
ⅴ. 환경처, 환경교육연수교재, 서울 동진문화사, 1993
ⅵ. 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3권, 서울 환경교육학회,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