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중국교육의 목표,이념, 중국교육과 시장경제도입,주5일제수업,발명창조성교육, 중국교육의 재원,문제점,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교육의 목표
Ⅲ. 중국교육의 이념
1. 마르크스·레닌주의
2. 모택동 사상
Ⅳ. 중국교육과 시장경제도입
Ⅴ. 중국교육과 주5일제수업
Ⅵ. 중국교육과 발명창조성교육
1. 신축성 있는 교육과정 편성
2. 발명 영재의 발굴 육성을 위한 학교제도 구축
3. 국가와 사회의 관심 제고와 협력적 지도 체제 확립
4. 연구학교 운영과 중점교육의 일원화
Ⅶ. 중국교육의 재원
1. 국가재정성 교육비
1) 재정예산내 교육비
2) 교육세비
3) 기업체 전입금
4) 학교사업수익
5) 기타 국가재정성 교육비
2. 사립학교(民瓣學校) 운영비
3. 기부, 찬조금
4. 학비, 잡비
5. 기타 교육비
Ⅷ. 중국교육의 문제점
Ⅸ. 중국교육의 제고 방안
1. 조기에 입학율 15% 수준으로 제고
2. 사립대학의 발전 유인
3. 고등교육의 자율성 증대
4. 중점대학․학과의 지속적인 육성
5. 고등직업교육의 발전 추구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혁명이 끝나고 난 후, 교육계에서는 1975년 제4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주은래가 이미 제출한 농업, 공업, 국방, 과학과 기술 등의 전면적인 현대화 등 「4대 현대화」가 다시 제기되었다. 물론 “교육은 프로레타리아 정치에 봉사해야 하고, 사회주의적 의식과 문화를 지닌 노동자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모택동의 주장은 유지되었으나,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문혁중 제기되었던 개혁들은 교육을 타락시킨 척도로 비난되어 폐기되었다. 과학과 인재양성에 대한 새로운 강조 함께 사인방이 내렸던 두 평가(1949년부터 1966년 사이에 교육에 있어서 수정주의 노선이 지배했었다는 평가와 대다수의 교사 및 학생들이 부르주아적이며 사회주의의 적대계급이라는 평가)에 대한 강한 비판이 대두되었다.
등소평은 「전국교육공작회의(1978.4.21.)」에서 “①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과학 기술의 수준을 높여 사회주의 건설에 박차를 가한다. ② 학교는 혁명질서와 혁명규율을 보강하여 사회주의 기반 조성에 노력한다. ③ 교육은 반드시 국민경제 발전의 요구에 상응해야 한다. ④ 교사의 노동을 존중하고, 교사의 질을 높여야 한다”라는 4개 안을 제시하였다. 이어 교육부의 「교육 8개년 계획(1978-1985년)」이 발표되었다.
- 참고문헌
-
- 구자억(1997), 중국의 교육, 서울 : 문음사
- 고기 저, 이승민 옮김(1999), 중국현대교육사, 서울 : 사계절
- 린이푸 외 지음, 한동훈·이준엽 옮김(2001), 중국의 개혁과 발전전략, 백산서당
- 장젠화 저, 장인영 역(2004), 우리가 몰랐던 또 하나의 중국, 넥서스BOOK
- 전순동(1997), 최근 10년 내 중국교육의 현황과 새로운 추세, 청주 :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병설 교육개발 연수원
- 최영표(1997),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의 변화에 따른 중국교육개혁의 추세 연구, 한국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