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사회적 의의][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언어와 상투어 문제][언어와 문화][보편성][개별성][언어문화][상투어]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언어와 상투어 문제, 언어와 문화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개요
Ⅱ. 언어의 사회적 의의
Ⅲ.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1. 보편성
2. 개별성
1) 다음절어 대 단음절어
2) 개념어의 빈약
3) 교착어 대 분석어
4) SOV 대 SVO 형
5) 전치사 대 후치사
6) 서술문과 의문문
7) 수식어의 위치
8) 관계사의 부재
9) 주어와 대명사의 생략
10) 단수, 복수의 애매성
11) 첨사의 부재
12) 동사 중심의 표현
13) 상황 중심의 표현
Ⅳ. 언어와 상투어 문제
Ⅴ. 언어와 문화
1. 언어 결정론-사피어 워프 가정(Sapir-Whorf Hypothesis)
2. 언어 무관론
3. 언어가 갖는 상대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국어문화론’이라는 이름으로 민현식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러나 ‘언어 문화’라는 용어가 언제, 누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아직 ‘언어 문화’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정립되었다고 보기 어렵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문화에 대한 기존의 정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박갑수 : 언어에 의해 형성된 문화인 ‘문학’과 언어 배경으로서의 문화인 ‘언어예절과 단어와 문법에 투영된 언어 내용’이라 설명하고 있다.
(2) 서정수 편 : 언어와 문화
(3) 성기철 : 언어와 문화 사이의 상호 작용 실태, 그 배후와 결과 등에 관한 일련의 대상을 총칭
(4) 민현식 : 모든 문화에서 언어영역에만 나타나는 문화현상(언어영역에서 문화현상을 찾는 제한 관점)과 모든 문화영역에서 나타나는 언어현상(문화영역에서 언어현상을 찾는 포괄관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5) 조항록 : 언어에 투영된 문화적 함의, 언어를 통하여 산출되는 문화적 양상
‘언어 문화’에 대한 정의가 (1), (3), (4), (5)에서는 언어에 문화가 투영된 것으로 제시된 것과 달리 (3)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각각의 영역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Ⅱ. 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는 동질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하나의 총체는 아니다. 한 언어공동체 내에서도 사회와 지역의 편차를 원인으로 하여 여러 변이체들이 공존하고 있다. 언어를 추상적인 단일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했던 언어학에서는 Labov가 이러한 변이적 언어현상들도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지적한 이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언어연구의 중심현상으로 등장하였다. 언어란 사회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상징체계이다. 언어와 개인의 관계는 사회와 개인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언어의 변이를 가능하게 하는 여러 변수들 중에는 사회적 신분, 소속, 민족, 연령, 직업, 지역 등도 있지만 성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 참고문헌
-
김종록(1997), 한국언어문화론, 영한문화사
김영순·백혜정(2001), 한국문화사
김방한·문양수·신익성·이현복(1984), 일반언어학, 형설출판사
언어 발달(2002), 서울 : 시그마프레스
이성구(1981), 언어지도론, 서울 : 동문사
한국사회와 언어사회학, 나남출판사
자료평가
- 좋아요~`~~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8
- kjmypo***
(2010.05.17 00:25: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