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야구경기][스포츠관람][야구][관중][야구구단수입]프로야구(야구경기)와 스포츠관람, 프로야구(야구경기)와 관중, 프로야구(야구경기)와 부대서비스시설, 프로야구(야구경기)와 구단수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야구(야구경기)와 스포츠관람
1. 관람빈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지출비용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3. 관람빈도에 따른 관중유인 요인
4. 지출비용에 따른 관람유인 요인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형태의 차이
1) 관람동반인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응원팀 선호 이유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Ⅲ. 프로야구(야구경기)와 관중
1. 관중의 개념
2. 관람자와 팬

Ⅳ. 프로야구(야구경기)와 부대서비스시설

Ⅴ. 프로야구(야구경기)와 구단수입
1. 관중 동원 수와 입장 수입
2. 구장 수입
3. 방송중계권료
4. 광고 수입
5. 라이센싱 수입
6. 구단의 자산가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규모의 관객을 동원하는 국내 프로 스포츠의 시작은 프로복싱이 첫 선을 보인 1962년이며, 이후 골프 야구 씨름 축구 등의 종목이 프로화 되었다. 하지만 국내에서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시기는 선수 선발 및 훈련에 대한 체계적이며 안정적인 조직활동이 전개되고 경기장 시설과 매스컴 보도가 상시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많은 관중이 확보된 1980년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국내 프로팀들은 안고 있는 문제점은 리그 및 팀 창단 자체가 정치적 목적 등에 의해 인위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각 팀간의 불평등은 팀의 존립과 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것은 지역 연고에 따르는 문제로 구단이 구단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지역별로 배정되었기 때문에 연고지의 지역 크기와 인구에 의하여 구단의 수익이 결정되는 상황에 놓여있다.
더욱이 정부는 프로스포츠의 공익성만 강조했고, 프로구단들도 기업으로서의 경영합리화나 제도개선을 통한 재정자립이라는 1차적 목표달성 보다는 모기업 홍보와 국민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2차적 목표에 초점을 맞추게 됨으로서 상대적으로 지역사회 홍보와 경제효과에 소홀하게 됨으로써 지역주민들에 의한 관심과 애착이 점차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국내 프로야구 발전과정을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1982년 출범하여 올림픽이 열린 1988년까지는 ‘도입기’로서 관람스포츠가 일반에게 소개되며 관심과 기대를 촉발시켰던 시기이고, 1988년부터 1995년까지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사회 ․경제․ 문화적 풍요의 시기가 전개되며, 많은 국민들이 스포츠와 레저활동을 향유하고 관람객 수와 매체 보도량에 있어 ‘성장기’를 거쳤다. 그러나 1996년도부터 1998년까지는 국내외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침체기’를 겪었다. 1999년부터 2000년까지는 각종 경기지표 등의 호전 등 ‘회복기’로 정의할 수 있다. 2000년 이후는 성장후기로 구분되며, 프로야구가 진정한 성장단계를 지니기 위해서는 연맹 구단 선수 관중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전략적 요소가 가미되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참고문헌
김종(1997) / 프로스포츠를 통한 21세기 국미체육진흥의 장기발전 전략, 제16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구대식(1998) / 국내 프로구단의 스포츠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논문
이승진(2000) / 프로스포츠 구단의 기업이미지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관형(2000) / 프로야구 관중의 소비행동과 경기장 유인요인의 관계, 한국 체육대학교 석사논문
최승혁(2000) / 프로야구 관여도가 구단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한태륜·유문집·정성근·이성재(1996) / 한국 프로야구 및 대학야구 선수의 3차원적 타격 동작분석, 대한 스포츠의학회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봣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yoointa***
    (2011.06.13 20:07: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군요!!!!!!!!!!!!!!
  • jds1***
    (2010.08.31 11:09:29)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스포츠의 발달과 활성화를 가져왔다. 또한 프로스포츠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었다. 이러한 전반적인 사회적 현상에 따라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된다.2. 미래의 황금시장 스포츠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이 기업들의 강력한 글로벌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엄청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작년 9월 시드니 올림픽에서 전 세계 200개국의 1만 5천여명 선수들이 자국의 명예를 걸고 사력을 다한 경기장의 이면에서는

  • 프로야구와 비교를 통한 프로스타리그와 e-스포츠 활성화 방안
  • 프로야구와 비교를 통한 프로스타리그와 e-스포츠 활성화 방안차 례제1장 연구목적과 비교대상 설정 이유1.1 연구의 목적1.2 왜 프로야구인가제2장 e-스포츠 산업과 한국 프로야구 산업2.1 e-스포츠 산업2.1.1 e-스포츠의 개요2.1.2 e-스포츠의 현황2.1.3 e-스포츠의 장점2.2 한국 프로야구 산업2.2.1 프로야구의 개요2.2.2 프로야구 구단의 운영현황2.2.3 프로야구의 장점제3장 프로야구를 통한 벤치마킹과 해결책3.1 프로야구로부터의 벤치마킹3.1.1 지역

  • 한국프로농구의 발전방향
  • 프로스포츠를 상품화하여 이용하려는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프로스포츠 및 관련 사업의 승패는 관객의 입장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프로스포츠에서 관중의 증가는 구단의 존속과 성장을 위해서는 절대적인 과제로서 관중이 외면한 프로스포츠는 존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방송중계, 광고료, 스폰서십, 라이센싱, 구장 이익금 등을 통한 재정수입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1997년 출범 후 프로농구는 다른 프로스포츠인 축구와 야구

  • 롯데자이언츠 구단운영 경영전략분석및 롯데자이언츠 SWOT분석(스피치대본포함)
  • 야구장 소유권롯데그룹의 지원 구매자의 교섭력관중의 수에 크게 영향매년 올라가는 표값대체재현재 프로스포츠 중 가장 큰인기월드컵시즌으로 인한 프로축구의 성장가능성야구에 비해 저렴한 축구관람료결론낙후된 시설 보수, 수리프런트의 운영진 교체울산공략 마케팅 강화спасибо교수님을 위한 퀴즈~교수님!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 무엇인가요??사전적 의미로는 스포츠 스포츠와 관련되는 재(財)나 서비스의 생산•제공을 내용

  • [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야구팬들의 의식이 변화되고 있다. 경기장을 찾는 관중들은 경기 결과보다는 멋진 경기를 원하고 깨끗한 구장에서 편안하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관전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을 잠시라도 잊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의 장소로 경기장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선수나 구단, 협회는 팬들의 선진화된 의식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팬들이 원하는 수준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프로야구의 인기회복을 위해 용병수입, 구단간 합동 팬 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