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중심학습(조소중심수업,조소중심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중심수업,창작중심교육), 체험중심학습(체험중심수업,체험중심교육), 자원중심학습(자원중심수업,자원중심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수업,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소중심학습(조소중심수업, 조소중심교육)

Ⅲ. 창작중심학습(창작중심수업, 창작중심교육)

Ⅳ. 체험중심학습(체험중심수업, 체험중심교육)

Ⅴ. 자원중심학습(자원중심수업, 자원중심교육)

Ⅵ.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수업, 놀이중심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른들은 놀이가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이며, 매우 생산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놀이란 아동이 인간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운동기술, 사회적 기술 및 인지적 기술 등을 실습해 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만약 실제로 그렇게 행하는 것이라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일들도 놀이에서는 그와 같은 부담이 없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실험해 본다. 여기서는 실수를 해도 처벌을 받지 않는다. 물론 놀이규칙은 있지만, 성인 세계에서와 같은 벌은 주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놀이는 아동이, 어떤 것의 본질을 깨닫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찰흙을 굴려 뱀을 만드는 경우도 찰흙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것이 허용되고 어떤 것이 허용되지 않는지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도 깨닫게 한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은 또래와 어울리는 기회를 갖게 되어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이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아가는 데에도 놀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른 것에서 얻을 수 없는 놀이의 가장 큰 기능은 현실 세계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바로 환상을 즐기는 것이다. 부룸(Bloom)은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놀이는 아동의 심각한 사업이라고 했다. 아동은 놀이에 자기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놀이를 통해서 세상의 상당 부분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기능을 학습하게 될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기도 하면서 세상을 배워가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의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 및 정서 발달과 도덕성의 발달에 공헌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향미(2001), 놀이 중심의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분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봉구(1997),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 이길종(1981), 아동 미술에 있어서 조소의 발달 과정, 춘천교대 논문 제 21집
◎ 오상문여고초등학교,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여고초등학교
◎ 홍학산(1993), 놀이 중심 프로그램 학습이 입문기 학생의 수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황미옥(1992),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지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