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3. 주요 임상적 특성
4. 관련된 특성들
5. DSM-IV에 따른 ADHD 의 하위유형
6. ADHD에 대한 개념화
7. 동시발생적인 내면화 및 외현화 장애
8. 역 학
9. ADHD 원인
10. 발달 과정
11. 진단 평가
12. ADHD의 치료
- 본문내용
-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1) 분류체계
⑴ 주의력 결핍
⑵ 과잉행동 충동성
⑶ ⑴,⑵ 두 요인은주의력 결핍 우세형,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복합형의 세 개의 하위 유형을 구성한다.
2) 진단기준
(1) 7세 이전에 발병하고 6개월 동안 증세가 나타나야 한다.
(2) 사회적 기능, 학업 수행, 작업 기능 등에 문제가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어야 한 다.
(3) 적어도 두 상황(학교와 집)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야 한다.
(증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정도는 장애의 심각성과 연결된다)
* 정상아동도 이러한 준거 행동들을 어느 정도는 나타내며 발달 수준에 따라 행동이 나타나는 정도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발달 수준과 맞지 않는 증상들이 나타날 때 에만 진단이 내려진다.
3. 주요 임상적 특성
1) 주의력 결핍
(1)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빠르게 옮겨 다닌다.
(2)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고, 주의가 싶게 분산된다.
(3) 집중을 잘못하고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하며 백일몽에 빠지거나 물건을 늘상 잃어버린다.
* ADHD 아동과 청소년이 통제 집단의 정상아동이나 학습장애 아동에 비해 자신이 하 는 일에 주의를 덜 기울이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몇 시간씩 꼼짝 않고 게임이나 그림 그리기, 블럭 쌓기 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 아동도 흥미를 느끼거나 동기 유 발이 되었을 때에는 주의를 집중하고 유지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