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3. 주요 임상적 특성

4. 관련된 특성들

5. DSM-IV에 따른 ADHD 의 하위유형

6. ADHD에 대한 개념화

7. 동시발생적인 내면화 및 외현화 장애

8. 역 학

9. ADHD 원인

10. 발달 과정

11. 진단 평가

12. ADHD의 치료
본문내용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1) 분류체계
⑴ 주의력 결핍
⑵ 과잉행동 충동성
⑶ ⑴,⑵ 두 요인은󰡐주의력 결핍 우세형󰡑,󰡐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복합형󰡑의 세 개의 하위 유형을 구성한다.

2) 진단기준
(1) 7세 이전에 발병하고 6개월 동안 증세가 나타나야 한다.
(2) 사회적 기능, 학업 수행, 작업 기능 등에 문제가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어야 한 다.
(3) 적어도 두 상황(학교와 집)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야 한다.
(증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정도는 장애의 심각성과 연결된다)
* 정상아동도 이러한 준거 행동들을 어느 정도는 나타내며 발달 수준에 따라 행동이 나타나는 정도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발달 수준과 맞지 않는 증상들이 나타날 때 에만 진단이 내려진다.

3. 주요 임상적 특성

1) 주의력 결핍
(1)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빠르게 옮겨 다닌다.
(2)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고, 주의가 싶게 분산된다.
(3) 집중을 잘못하고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하며 백일몽에 빠지거나 물건을 늘상 잃어버린다.
* ADHD 아동과 청소년이 통제 집단의 정상아동이나 학습장애 아동에 비해 자신이 하 는 일에 주의를 덜 기울이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몇 시간씩 꼼짝 않고 게임이나 그림 그리기, 블럭 쌓기 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 아동도 흥미를 느끼거나 동기 유 발이 되었을 때에는 주의를 집중하고 유지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ADHD는 정상적인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특수교육학개론 People with Special Talent & Disabilities목차Ⅰ. 서론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장애, 언어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리장애, 사회적 지각 장애(다른사람의 감정이나 반응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 주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 읽기기능이 부족. 기억, 학습 전략이 비효과적. 추상적 추리를 요 과잉활동과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행동. ‘모터에 의해 작동되는 것’처럼 행동구하는 과제에 어려움. 자기개념이 부정적. 학습동기가 낮음. 운동기능 부족. 사회적 기능부족.ADHD주의력 결핍주의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분석
  • 행동장애(ADHD)의 치료 분석Ⅰ. 개요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1. 주의력(attention)2. 집중 혹은 집중력(concentration)3. 산만(distraction, distractibility)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1. 주의산만(Inattention)2. 충동성(Impulsivity)3. 과잉행동(Hyperactivity)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1. 약물치료2. 인지, 행동치료3. 사회기술훈련4. 놀이치료5. 부모교육, 가족치료6. 환경치료7. 특수

  • [특수교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과 목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학 과 :발 표 자 :제 출 일 :담당교수 :목 차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3. 주요 임상적 특성 4. 관련된 특성들 5. DSM-IV에 따른 ADHD 의 하위유형 6. ADHD에 대한 개념화 7. 동시발생적인 내면화 및 외현화 장애 8. 역 학 9. ADHD 원인 10. 발달 과정11. 진단 평가12. ADHD의 치료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1) 초기- 과잉운동증, 과잉운동반응, 과잉운동증후 등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