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자기주도적학습력의 의미와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필수조건,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형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교육여건조성,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중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필수조건
1. 확실한 목표 인식
2. 강한 학습 동기의 유발
3. 해결 방법의 파악
4. 학습자의 적극적인 태도
5. 자력 해결이 가능한 학습 과제
6. 인정과 격려의 평가
Ⅴ.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형태
1.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2. 자율 학습(자주 학습)
3. 문제 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4. 자기 보속 학습(self- paced learning)
5. 학습자 중심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
6. 개별화 학습(individualized learning)
7. 학습 방법의 학습(learning how-to-learn)
Ⅵ.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교육여건조성
1. 자기 주도적 학습 및 개별화 교육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환경 조성
1) 수준별 교육 및 개별화 실현을 위한 교실 환경
2) 자기 주도적 학습 공간 및 개별화 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한 열린 복도 환경 조성
2. 연구 학교 운영 지원 체제 구축
1) 개별화 학습제작을 위한 자료 제작실 운영
2) 교육 활동 동참자로서의 학부모 도우미 교사제 운영
3) 교사의 재충전 및 정보 교환을 위한 교사 휴게실 운영
3.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학부모 연수 및 홍보
4. 수업 방법 개선에 대한 의식의 확산과 수업 기술 나눔을 위한 교사 연수 활동의 강화
Ⅶ.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을 위한 방안
1.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 전환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실행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때, 위에서 살펴 본 자기 주도적 학습자와 자기 조절적 학습자의 특성은 바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요소가 될 수 있다. 박영태와 현정숙은 자기 주도적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여러 연구자들(Guglielmino, 1977; Skager, 1978; Oddi, 1986; West & Bently, 1990; Wang et al., 1989)이 제안한 요소들을 종합 정리하여 개방성,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그리고 자기평가 등 7가지 요소로 요약하였다. Baumert와 동료들은 학습전략, 동기유발, 목표지향성, 자아개념, 행동통제전략, 사회적 능력, 그리고 학습에 대한 잠재력 등 7개 차원으로 구성된 다면적 구인으로 보았다.
박용휘는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주인의식(효능감), 상위인지, 정보탐색 및 과제해결, 내재적 동기 및 자기성찰의 4개 요소로 보았다. 양명희도 자기조절학습 모형의 타당화를 통해 인지조절(인지전략, 상위인지전략), 동기조절(숙달목적지향, 자아효능감, 성취가치), 그리고 행동조절(행동통제, 학업시간 관리, 도움 구하기)의 3요소와 하위요소 8가지를 제안하였다. Zimmerman과 Martinez-Pons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상위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고 상위 인지적 전략으로 자기평가, 조직과 변환, 목표설정과 계획, 기록유지와 점검, 시연과 기억, 기록복습(시험지, 공책, 교재)의 8가지를 들고, 행동적 전략으로 사회적 도움 구하기(동료, 교사, 성인), 물리적 환경구조화하기, 정보탐색하기, 자기강화 등 6가지 모두 14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동기적 측면은 자기효능감, 자기귀인, 내재적 흥미 등을 들었으나 학습전략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Ⅱ.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의미
자주적인 학습의욕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스스로 배워가는 힘을 말한다. 이는 지적 욕구와 호기심과 같은 내적 자극에 동기를 부여받고 학습할 수 있는 힘(학습방법과 기초적, 기본적 학습기능),
- 참고문헌
-
류덕인(1992),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열린교육, 서울 : 해동출판사
법성상업고등학교(2001), ICT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서울 장위 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용남고등학교(1999), 다양한 과학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탐구능력 신장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방법, 광주 : 영문화사
창원성주초등학교(1999), 다양한 협력수업 체제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 시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력의 개념, 특성,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수준별학습자료, 향상방안 분석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와 필수요소, 자기주도적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체험학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제 분석
- [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운영사례,운영교과,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운영실제,운영환경,운영성과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