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개선의 개념, 교실수업개선의 기반, 교실수업개선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 신문활용교육(NIE), 교실수업개선 교실진단기법,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개념
Ⅲ. 교실수업개선의 기반
1. 교실수업개선에 관계되는 지식에 대하여 조직적인 축적을 꾀하는 일이다
2. 열려진 조직풍토를 만들어 내는 일이다
3. 학교 및 교사로서 수업개선에 관한 문제의식과 성과를 장기적으로 계승발전시켜가는 일이다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1) 기사 활용
2) 사진 활용
Ⅶ.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실진단기법
1. 학습자 중심
2. 교사 측면
3. 상호 호혜성
Ⅷ.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에 있어서 모든 교육활동은 교사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가르침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생의 활동 없는 교사의 수업이라든지, 교사의 의도적인 수업 없는 학생의 학습은 고려될 수 없다. 가르친다는 것과 배운다는 것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교수-학습활동이란 근본적으로 교사와 아동 상호간의 관계가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활동인데,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특성이 다 다르고 가르치는 교사의 교수법 또한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상황은 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다같이 적중할 수 있는 유일한 수업 방법이 없기 때문에 수업의 왕도는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가능한 한 많은 교수-학습 활동의 전략을 터득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이 익히 알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아직도 교사 한 사람이 30~40명을 맡아 가르쳐야 하는 우리의 현실에서 매일 매시간의 수업이 같은 방식으로만 진행이 된다고 하면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분을 갖게 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교사로서도 만족스럽게 학생들을 가르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늘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해서 교사는 최종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 과제를 여러 개의 작은 능력이나 익혀야 할 기능 및 태도 등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그래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길러야 하는지와 학생들에게 어떠한 활동이나 연습을 시켜야 하는지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또, 학습 과제의 제시 순서가 분명하게 나타나게 되어
- 참고문헌
-
◇ 김종량, 교육공학 수업공학의 이론 및 실제, 문음사, 1997
◇ 경상남도교육청,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중등학교 수학과 학습자료, 2000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
◇ 박종필 외, 교육행정, 원미사, 2003
◇ 이용남,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5
◇ 전주 양지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개선 방안,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과정, 방법, 유의점과 미디어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전개 방향, 제언 고찰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의와 효과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계획,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 사례,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의 체계화 방안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와 필수요소, 자기주도적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체험학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제 분석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