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 전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한국의 전환교육 실태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깔끔한 레포트 표지까지 넣어드리는 쎈스~
(물론 전체 페이지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레포트 내용 역시 참신하고 구성이 탄탄합니다..
목차
Ⅰ. 전환교육의 배경과 필요성
1.배경
2.필요성

Ⅱ. 전환교육의 개념과 원리
1. 전환교육의 개념
2. 전환교육의 원리

Ⅲ. 전환교육에 필요한 지식․기술 영역

IV. 관련법규

V. 전환교육의 과정
1) 제1단계 : 전환교육의 투입으로서 특수교육
2) 제2단계 : 개별화 전환교육의 계획
3) 제3단계 : 전환교육의 결과(성과)

VI. 우리나라 전환교육의 운영실태
1) 시각장애학교
2) 청각장애학교
3) 지체부자유학교

VII. 우리나라 전환교육의 문제점
1) 전환교육 체계의 미비
2) 전환교육 유형의 다양성 부족
3)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부족
4) 전문인력의 미비

학교 졸업 후 학생들의 현황(국립특수교육원2006년)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전환교육의 배경과 필요성
1.배경
장애인의 재활의 궁극적 목적이 사회통합으로 인한 경제적 능력을 가진 독립된 개인으로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직업재활에 있다고 하면 특수교육만이 가지는 한계성으로 인한 직업재활의 문제점에 이르게 된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는 시기를 전환기(transition period)라고 할 때 장애학생들은 특수학교에서 아무리 좋은 진로교육을 받았다하더라도 작업현장에 원활한 전환이 되지 않고 대부분 가정에 머물러 있거나 보호수용시설에 배치, 불완전한 고용상태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거나 지역사회와 격리된 상황에 놓이게 된다.일반교육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인 “진로교육”을 특수교육분야에선 최근“전환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전환교육이란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을 전환교육이라고 칭하는 것은 장애학생들이 갖는 특성 때문에 그들의 진로가 매우 취약하므로 이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일반교육분야인 진로교육은 1982년부터 1986년까지 유니세프의 지원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연구사업을 시작하고 1990년에는 교육 정책적 차원에서 진로교육 자료개발과 교원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런 일반적인 진로발달단계인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직업배치가 장애학생에겐 순차적이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으로 전환교육이 강조되었고 장애학생의 특성 과 필요를 고려한 자료의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전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와 가족, 장애학생들은 머지않은 미래에 다가올 성인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기술과 능력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전환교육과정은 이루어져야 한다.
2.필요성
전환교육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기본은 장애학생과 가족, 학교, 서비스전문가. 지역사회. 고용주, 이웃을 포함한 협동체제를 구성하는 것이다.
장애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애정도와 개인적 능력을 지니고 있어 전환교육은 개개인의 욕구에 맞게 적절히 융통성 있게 개발되어져야 한다. 전환교육은 가능한 한 일찍 이루어져야 하며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삽입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국립특수교육원 <특수학교(급) 고등부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실태 및 진로지원체계 구축방안 2006> 특수교육원 정희섭,정현진,정인숙 나사렛대학교 김형일 한국교원대 정동영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2002> 김진호
장애인 장애인 고용 촉진공단 고용개발원 <2005년 장애인 고용 실태보고서>
<특수교육진흥법> 2005년 개정판
대구대학교 <장애인의 전환교육2000> 조인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보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과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의 복지정책에 관한 고찰한다.Ⅱ. 본론1. 아동보육의 개념과 필요성1) 보육의 개념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로 성인의 보호권 안에서 안전한 보호와 교육을 제

  •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 대한 재정지원 부족(2) 노인교육의 개선방안①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② 노인교육에 대한 정부 및 민간의 지원 노력③ 정부의 노인교육 체계 구축Ⅲ 결 론(노인교육의 중요 문제점 논의)우리나라 노인직업교육의 문제점과 노인재사회화의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Ⅰ 노인직업교육과 노인재사회화에 관한 논의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재사회화의 필요성Ⅱ 노인재취업의 현황에 관한 논의1. 노인 인구 취업분포2. 취업 노인의 임금실태3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개선수업이나 장애인의 날 행사 등을 통해 학급 내의 장애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을 이끄는 교육활동들이다. 서울 경인 특수학교 교사 연구회 편,『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06그러나 이처럼 이론적, 제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통합교육이 실제로 일반인들에겐 생소하게 느껴지고, 남의 일처럼 여겨지는 것은 왜일까. 우리 조는 통합 교육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현상 속에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청소년교육 4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실태를 파악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
  • 대한 태도4) 해외입양의 실태4.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문제점1) 입양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2) 국내입양법률상의 문제점3) 한국인의 입양에 대한 인식상의 문제점5.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발전방안1) 입양에 대한 인식 개선2) 요보호 아동의 발생예방사업3) 입양기관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4) 입양법률의 개정 및 보완이 요구된다.5) 입양전문기관의 역할 전환 및 전문성 강화Ⅲ. 결론Ⅰ. 서론아동은 누구나 건전하게 키워질 권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D형]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양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대한 태도4) 해외입양의 실태4.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문제점1) 입양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2) 국내입양법률상의 문제점3) 한국인의 입양에 대한 인식상의 문제점5.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발전방안1) 입양에 대한 인식 개선2) 요보호 아동의 발생예방사업3) 입양기관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4) 입양법률의 개정 및 보완이 요구된다.5) 입양전문기관의 역할 전환 및 전문성 강화Ⅲ. 결론Ⅰ. 서론아동은 누구나 건전하게 키워질 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