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의의,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수학교육(수학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실과교육(실과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의의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1. 국어교육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2. 국어과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점
3. 국어교육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의 형태

Ⅲ. 수학교육(수학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1. 수학교육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1) 문제 의식 단계
2) 문제의 이해 단계
3) 계획 수립 단계
4) 계획의 실행 단계
5) 반성 단계
2. 수학교육에서의 문제해결 사고활동단계
3. 수학교육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Ⅳ. 실과교육(실과과교육)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
1. 실과교육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2. 실과교육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의 장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의의

문제해결에는 인지적 요소 및 행동적 요소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에 대한 태도, 흥미, 관심, 자신감과 같은 정의적 요소도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Fisher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문제를 별로 탐탁치 않게 여기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문제를 회피하거나 자기 자신을 문제해결자로서 제대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능숙한 문제해결자들은 자신들의 능력에 대해 확신과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인내심을 갖고 끈기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을 나타낸다. 또한 Fisher는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북돋아 주게 되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문제해결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에 쉽게 학습을 포기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지적하면서, 태도 요인이 문제해결학습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문제해결학습에서 학습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학습에 대한 불안수준을 낮추어 주며,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학습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문제해결 상황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문제상황을 제시해야 할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문제해결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면서 끊임없이 자신감을 심어주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소집단 협동학습 상황을 구성하여 소집단별 토론과정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대감을 강화하며, 정서적으로도 안정된 상태에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참고문헌
김규선 외 - 국어수업방법, 박이정, 1997
김광자 - 실기교사를 위한 실기교육방법의 이해, 학문사, 1993
류성기 -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1999
박영배 외 - 수업방법의 탐구, 형설출판사, 1998
박찬혜 외 - 수학교육, 서울 : 동명사, 1996
최유현 - 실과교육학 연구 제8장 실과교육방법탐구,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