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개념,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정,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영향요인,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협동학습,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웹기반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의 개념

Ⅲ.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의 과정

Ⅳ.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의 영향요인

Ⅴ.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Ⅵ.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협동학습

Ⅶ.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과 웹기반교육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 해결을 다루는 수업에서는 해답 그 자체보다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의 형태도 이것을 반영하여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치는 것이 주임무이다. 그렇다고 해서 친절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가르쳐 준다면 아동들에게 문제 해결의 태도를 길러 줄 수 없지 않을까?
교사가 구체적인 해결 전략 방법 등을 안내 제시 해 준다면 학생들이 자유로이 생각하며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켜 나갈 기회를 가질 수가 없다. 때론 냉정함도 필요할 것이고 신중히 기다려 주는 여유도 필요하다. 그리고 시사나 힌트를 주기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조언이나 실마리, 유효한 자료를 제공할 줄 아는 교사여야 할 것이다.
교사 주도의 수업 형태보다는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할애하고, 교사는 기본적으로 보조자 촉진자의 역할만을 감당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수학적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와 함께 수학의 사상을 하나하나 발견해 나가는 공동 탐구자, 발견자가 되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선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학습 목표와 학습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학습 방법에 의해 학습할 수 있는 주체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시급한 문제이다.

Ⅱ. 문제해결(문제해결능력)의 개념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이란 개인 또는 집단이 문제를 풀기 위해 진행한 과정(process)을 뜻한다. 문제를 맡았을 때 종전에 보지 못한 신선한 수학적 상황(unfamiliar situation)을 이해하고 과거에 배운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고 발견 전략을 생각하며
참고문헌
김원경 외, 아동 문제해결력 관련 변인 연구
신통철 외(1998),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박성익 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이상민(2003),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수준별 교육 과정의 보충 및 심화과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최정우(1995), 발상의 전환이 세상과 인생을 바꾼다, 새로운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과정1)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기반의 구축2) 독자모델의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3) 신모델의 창출과 국제화3. 삼성항공의 카메라사업 부문 해외직접투자와 기술학습1) Rollei사의 인수와 기술학습2) Union사의 인수와 기술학습 4. 삼성항공 카메라사업 기술혁신능력 구축과 성공요인1) 인력교류를 통한 효과적인 기술흡수2) 적절한 기술제휴선 확보3) 핵심 기술역량의 구축4) 범세계적 마케팅 전략5) 상대 기업의 신뢰 획득5. 결론 및 시사점Ⅴ. 성공적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과 복지가 결합되는 이른바 교육복지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일곱째, 1990년대 이후 본격화된 교육정보화가 더욱 촉진될 것이다.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영역에서 큰 진전을 이루어 온 교육정보화는 향후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여덟째, 지식과 기술의 수명주기가 계속 짧아지고 평생직장과 평생직업의개념이 퇴조함에 따라 소득창출 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증가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교육과정, 책자, 인터넷 사이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제일제당은 역량을 전 임직원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기반 역량, 전문분야와 역할별로 필요한 직무 역량, 그리고 미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직전략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략 역량으로 구분하고 있다.그리고 종업원이 보유한 역량은 정기 역량고과를 통해서 파악될 뿐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경우 웹을 활용해 언제든지 스스로 부족한 역량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학습 목표3) 문헌연구4) 용어의 정의4. 자료의 제작과정1) 계획 수립2) 문헌 연구3) 관련 자료 수집4) 자료 제작5) 개발 자료 적용6) 수정 보완7) 효과 검증8) 자료의 보완5. 자료의 내용 및 활용의 실제1) 자료 제작의 방침2) 자료의 구성 및 내용Ⅲ. 수학과 곱셈구구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교육적 효과1) 아동면2) 교사면 4. 일반화 방안1) 보급성2) 대량 생산성3) 활용성Ⅳ. 영어과 웹기반교육(WBI)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특성(접근성과 질)3. 통신망 활용 교육의 효과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효과4. 원격 교육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원격교육 효과와 관련된 6가지 요인2) 가상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5. 원격교육의 효과성1) 원격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2) 가상교육의 학습효과3) 적응적 웹 기반 수업의 학습 효과성4)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분석6. 효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