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직업]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정의,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현실과 내용,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계획과 과정,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전략, 향후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정의

Ⅲ.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현실

Ⅳ.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내용

Ⅴ.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계획
1. 공식적인 개별화된 전환교육 계획
2. 전환교육 계획을 위한 평가
3. 목표의 설정

Ⅵ.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과정
1. 제1단계 : 전환교육의 투입으로서 특수교육
1) 기능적 생활중심의 교과
2) 통합된 학교 환경 및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 제공
2. 제2단계 : 개별화 전환교육의 계획
1) 개별화 전환교육계획의 수립
2) 전환교육 계획을 위한 평가
3. 제3단계 : 전환교육의 결과(성과)
1) 취업
2) 주거
3) 여가
4) 이동

Ⅶ.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전략

Ⅷ. 향후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학생들을 위한 지역사회 고용에 대한 준비로서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실제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는 것이 최근에 특히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발달장애학생들에게는 전환교육에서 직업-관련 기술을 훈련시키는 일이 그들의 성공적 성인 생활의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전환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전환교육은 한 장애학생이 학령기에서 받아 온 장시간의 특수교육의 성과를 나타내는 한 지표인 학교 졸업 후의 “고용기회” 여부에 따라 그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인식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질은 장애학생이 학교졸업 이후 성인기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평가되어야 한다는 사고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학교에서는 성공적 직장 적응을 기대한 발달장애인이 직업현장에서의 적응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익숙한 가정․학교 사회에서 생존 경쟁이 치열한 산업현장에서의 환경변화가 학생들에게 부적응 현상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이것은 학교와 사업체의 서로 다른 요구에서도 알 수 있다. 가정과 학교 입장에서는 회사가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낮은 수준에서부터 점진적인 방법으로 기술 지도를 해 주고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해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를 요구한다. 반면 사업체에서는 필요한 수준 높은 인력을 공급해 달라고 요청하여 각기 다른 주장을 제시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입장을 달리하는 발달장애 학생들과 사업체의 집단 사이에서 전환 교육활동이라는 다리를 놓아 발달장애 학생들이 학업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전환 교육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고용의 준비로서 전환 프로그램이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발달장애학생들에게 직업생
참고문헌
김수천(199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김진호(2002), 장애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적용방안, 특수교육학연구
이태영 편(1980), 최신 특수교육의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효자 외(1996), 특수교육요구학생 진로교육 강화방안, 국립특수교육원
이효자, 장애학생 전환교육
황윤의, 장애학생의 전환·직업·진로교육, 성남공업고등학교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 장애 학생의 진로 교육목차선정 원인과 연구의 필요성진로 및 직업 교육관련 용어의 정의2-1.진로교육2-2.직업교육2-3.전환교육3.장애인 대상 진로교육의 필요성4.국가차원의 진로교육 계획 및 목표5.특수학교 교육과정 진로교육5-1.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5-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 다양화6.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의 특성7. 실제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실태8. 진로에 미

  • [의료사회사업]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의 현황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
  • 분석558사회조사 및 통계109지도감독론15소 계55010정신의학계열응급정신의학611사회사업치료계열개별치료141012집단치료141013가족치료1410소 계483026정신건강문제계열알코올 및 약물남용827학대 및 방임8소 계1631사회복지서비스계열자원봉사관리 및 교육532사례관리533사회기술훈련5소 계15총 계100100▣ 1급 정신보건사회복지사외 1년차 이론교육 과정은 2급 과정과 동일하다.▣ 1급 2년차 이론교육과정의 주목적은

  • [자원봉사론] 특정한 대상 선정 후 자원봉사를 실천 후 그 과정속에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문제점과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기 위한 발전방안[장애인 선정]
  • 과제이다.2.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전략1) 필요성과 의의현대사회에서는 자연 및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오염, 약물남용, 산업재해 및 각종 사고 등 사회적 위험으로 인하여 누구나 장애를 입을 가능성을 안고 살아간다. 따라서 장애인의 문제는 타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이며 나와 내 가족의 문제로 인식하여야 하며 건강한 신체의 어느 부위가 장애라고 하는 불편함이 부가되어 있을 뿐 차별하여야 할 이유가 없는 것으로 사회적 공감대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직업훈련촉진법, 직업안정법 등 여러 고용관련 법체계 속에서 혼재되어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절에서는 고용보험법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1) 고용안정정책 고용안정정책은 산업구조조정이나 경기변동에 따른 고용조정과정에서 근로자의 지속적인 고용유지와 신속한 재취업 등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사업주가 실시한 휴업, 근로시간단축, 훈련, 휴직, 인력재배치 등 기타 고용안정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경

  • [사회복지] 직업재활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직업적 그리고 경제적인 능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한 바가 있다. 그러므로 재활은 장애의 종류와 정도 그리고 주로 제공하게 되는 재활내용에 다라 의료재활(재활의학), 교육재활(특수교육), 사회재활(사회심리상담, 사회적응훈련), 그리고 직업재활(취업알선, 보호작업장, 직업훈련)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은 장애인 재활의 영역별 전문 분야들이지만, 한 사람의 장애인을 사회로 복귀시키려는 재활의 궁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