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활동][유아게임활동]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정의,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특성,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기능,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사례,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교육적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정의

Ⅲ.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특성

Ⅳ.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기능
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
2.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 발달
3.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에 도움
4. 언어 능력이 향상
5. 감각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
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

Ⅴ.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사례
1. 뒤집기 한판
2. 온 몸을 흔들어
3. 보물 구하기
4. 야호
5. 수염 때기
6. 풍선아 터져라

Ⅵ.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교육적 가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게 된다. 공을 가지고 놀면서 신체가 발달하고, 블록 놀이를 하면서 창의성이 향상되며,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된다. 게임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러 가지 모임에서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이 지닌 천성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 게임은 언제든지, 어디서나, 누구하고든지, 재미있고, 거침없이, 다 같이 즐기며, 규칙을 지키며(준법성) 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게임은 지루함을 잊게 하고 심신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기분을 전환하는데 큰 효과를 나타낸다. 유아가 개별적으로 탐색한 놀이에서 점차적으로 또래와 협동하는 놀이로 나아가도록 도와준다. 즉 과학 활동은 주변 사물 및 사건에 대한 개별적 발견 및 탐색놀이에서 시작하지만, 점차적으로 또래 유아들과 협력적 탐구 및 통합놀이로 발전해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는 자기 주도의 발견적 탐색놀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 구조에 맞는 지식을 구성하며 동시에 자신이 포함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협동적 놀이를 함으로써 공유된 지식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결국 게임은 가장 훌륭한 전인교육 방법의 하나이며 생활의 활력소라고 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Ⅱ.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정의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어떤 활동을 놀이로 기술하려면 5가지 본질적인 특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첫째,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있다.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며 순수한 만족을 위해서만 놀이한다. 둘째 놀이에 관련된 특성은 참여자가 자유롭게 선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만약 유아에게 놀이를 강제로 하게 한다면, 전혀 놀이로서의 활동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유치원 교사가 유아에게 놀이 활동을 정해 준다면,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한 놀이와 동일한 활동으로 설명될지 모르나 그 활동을 일로서 생각하게 된다. 셋째, 놀이의 본질적인 특성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유아 전통놀이 교육활동 지도자료
나정·장명림 / 유치원 교육 환경 개선 방안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개발원, 1994
성영혜 외 / 놀이치료 핸드북, 상조사
임수양·권세경 / 유아놀이지도, 서울 : 지선사, 2003
임경아 외 / 유아놀이지도, 양서원
지성애 / 유아놀이지도, 서울 : 정민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놀이행동][놀이체험][놀이활동][놀이기법][놀이자료][놀이프로그램]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놀이프로그램 분석(놀이, 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 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놀이프로그램 분석Ⅰ. 놀이행동Ⅱ. 놀이체험1. 우리놀이2. 우리놀이의 특성3. 교육적 가치4. 선행연구의 고찰1) 선행연구 내용 분석2) 선행연구 분석 결과 활용Ⅲ. 놀이활동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Ⅳ. 놀이기법Ⅴ. 놀이자료1. 놀이 자료개발의 중요성2. 선행연구의 고찰Ⅵ. 놀이프로그램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2. 적

  • [영유아교수법] 정서발달과 게임의 치료적 기능
  • 정서발달과게임의 치료적 기능목차Ⅰ 서론Ⅱ 본론2.1 정서발달 2.1.1 정서의 특성2.1.2 아동발달의 이론과 정서2.1.3 아동기의 정서발달2.1.4 아동기 정서의 기능2.2 게임의 정의 2.2.1 게임의 발달단계 2.3 판게임2.3.1 판게임의 개념2.3.2 교육적 가치2.3.3 판게임의 사회․정서적 기능2.3.4 치료적기능3. 게임활동의 실례3.1 사회․정서적 게임3.2 인지적 게임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놀이치료가 아동상담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언어

  • 유아 숲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 효과 및 사례
  • 교육적 효과를 의미하기 때문에 체험활동은 모든 감각기능을 통한 놀이로 느끼고 이해하는 대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Wilson(1996)은 숲 체험 활동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강영식, 2009).첫째, 숲 체험 활동은 적응행동을 도와 환경에 대한 독립적 적응능력을 길러주며, 구조화된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자연환경 속에서 적용하고 연습해보게 한다. 둘째,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셋째, 자연 상태의 물리적 특성을 조작해 봄으로써 인지적 성장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나무 프로젝트
  • 유아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가치5. 전통놀이가 사리지는 원인 진단6. 전래 놀잇감의 이해7. 유치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통놀이8. 전통놀이의 유형별 분류가. 신앙성에 따른 분류나. 놀이주체자의 성별에 따른 분류다. 사계절에 따른 분류라. 놀이 참여자수에 따른 분류마. 향토적 특성에 따른 분류 바. 발달 단계별 아동놀이 유형과 종류9. 전통놀이의 종류와 방법10. 전래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가. 교사의 역할나. 환경구성Ⅱ. 게임1. 게임

  • [유아] 놀이의 개념과 종류와 특징 및 중요성(A+)
  • 놀이라고 생각하는 반명, 동일한 활동일지라도 교사에 의해 지시 받으 면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⑤ 긍정적 정서 - 놀이는 일반적으로 즐거움과 기쁨의 표시로 나타나는데, 그 표시가 없어 도 유아에게 놀이활동은 가치가 있다(Garvey, 1977). 때로는 놀이 중에 약 간의 걱정과 두려움이 동반되는데(예: 가파른 미끄럼타기) 이러한 두려움 조차도 즐거움의 특성으로 느끼게 되어 유아는 반복해서 미끄럼을 내려오 려고 한다. 2) 놀이의 기능 ① 놀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