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개념,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중요성,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선행연구,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과정과 학습이론, 향후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개념

Ⅲ.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중요성

Ⅳ.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선행연구

Ⅴ.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과정

Ⅵ.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학습이론

Ⅶ. 향후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요구되는 많은 기술은 지식 내용이 아니라 실제로 매일 접하게 되는 상황을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이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 프로그램은 성인이 되어 당면하게 될 일상생활기술을 학생들에게 준비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에게 지도할 내용의 범위 계열은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기능적 기술을 철저히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견된 것이어야 한다. 즉 학생들의 미래 생활 환경을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하향식 방법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발달장애학생들을 교육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큰 교육적 과제는 그들이 사회에 원만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 생활인으로서의 전환에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어 대부분이 사회와의 통합에 실패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는 종래의 교수-학습활동이 발달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학생개개인의 장애정도와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로 하여금 사회로의 통합과 생활의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체계가 미흡하였기 때문이다.
Clark는 기능중심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삶에 적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정했을 때 적응에 필요한 기능은 개인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을 평가하여 결정되며 현재와 미래에 대한 희망이 그 목표가 된다고 했으며, 기능적 기술 혹은 삶의 기능 역시 교과 과정을 통해 조직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이 두 개의 분리된 교과과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현재 욕구와 졸업 후 목표에 대한 연속성을 다루어야 함을 말하는 것으로 즉, 졸업 후 학생이 성인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과과정에 미래에 필요로 할 기능을 넣어야 한다고 하였다.
Ⅱ.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의 개념
정동영에 의하면 기능적 기술은 학생들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습득하여야 하는 기술이라는 의미로 해석하며,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은 학교졸업 이후 부딪치게 될 성인생활의 요구에 필요한 기술들을 학습하면서 동시에 다음 교육환경과 현재의 직접적인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술들을 학습하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권순오,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8
◇ 김영환·정동영, 발달 장애아동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창간호,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1994
◇ 국립특수교육원, 기능적 생활 중심 지도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1995
◇ 오정숙, 생활기능중심 전환기 교육이 정신지체아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양준기, 생활기능중심의 진로교육이 정신지체학교 초등부 아동의 기초생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1996
◇ 조인수, 발달지체아 생활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 대구 : 동아문화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과정1. 지역사회보호의 의의와 목적2. 지역사회보호의 전개과정V. 탈시설화가 지역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1) 재택복지 서비스(2) 환경개선 서비스(3) 조직 활동2. 재가복지서비스의 발달(1) 탈시설화의 영향(2) 재가복지서비스의 형태3. 지역사회 정신건강(1)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이념(2)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개념적 변화(3)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특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사업 CBR 사업)(1) 원칙(2) 주요사업내용(3) CBR 장

  • [경영학] 한국기업 인적자원관리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라. 선발기업의 효율성에 관한 관심선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설발기법의 타당도를 높이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채용이 가지는 중요성만 인식하고 있을 뿐 선발기법의 상대적 효율성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거의 없다. 선발기법의 효율성은 선발과정에서 얻은 개인의 평가가 채용 후의 직무선과를 얼마나 잘 예측해 줄 수 있느냐로 판단되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직무성과에 대한

  • [정신지체아, 직업교육, 진로교육]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현황과 정신지체아의 직업교육, 진로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 방안, 직업교육 과제 분석
  • 학습시키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활동과 경험이라고 하였다. 한편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은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는데 장애학생은 직업의 선택, 직업기술 전이의 제한, 전직이나 직종의 제한, 높은 상호의존성 등의 특성 때문에 장애학생의 진로 선택에 어려움이 많을 뿐만 아니라 관련기관과의 협력이 잘 안되므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특성 및 능력에 적합한 기능적 생활중심 프로그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연구 방향은 동일하다 하겠다. 이하에서는 본 연구목적이 OIQ와 CIO 경영자 역할, IS 전략적 활용과의 관계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과 연구자별 OIQ 측정 구성요소가 상이한 점을 고려하여 선행연구자 중심으로 OIQ 선행연구를 살피고자 한다. 먼저 학문적 관점에서 다수의 선행연구자들이 근거로 하고 있고 OIQ의 측정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 정립을 수행한 Mendelson et al.(1999)의 연구를 OIQ 구성요인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앞서 OIQ 개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