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GSP활용수업][GSP활용교육][GSP활용학습]GSP의 특징, GSP의 내용, GSP의 효과 고찰과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GSP의 특징

Ⅲ. GSP의 내용

Ⅳ. GSP의 효과

Ⅴ.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1. 학습준비
1) 선수학습 요소 및 기능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교수-학습활동
1) 문제 파악(5분)
2) 탐색(3분)
3) 문제 해결(18분)
4) 적용ㆍ발전(10분)

Ⅵ.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1. 컴퓨터 사용의 문제점
2. 수업 진도의 문제점
3. 평가의 문제점

Ⅶ.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1. 컴퓨터 활용의 개선
2. 수업 진도의 개선
3. 평가의 개선
4. 학부모가 함께 하는 수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교육에 GSP와 같은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는 첫째, 추상적인 수학 내용을 시각화하여 지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애니메이션과 끌기를 사용하여 평면기하의 성질을 연속적이면서 역동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는 흔적남기기는 도형의 자취를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일상의 경험에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기타 기술공학적 환경과 집중적인 상호작용이 주어지는 학생들에게 시각화와 공간 추론이 촉진된다. 이 경험들을 학교 기하와 연결시킴으로써 학생들은 기하와 수학의 다른 영역의 문제해결에 중요한 도구를 획득할 수 있다(NCTM, 1998). 컴퓨터와 학생들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역동적인 시각적 이미지가 도입되었을 때 시각화 능력이 발달하고 촉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다(Olive & Langenau, 1987). GSP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존재는 수학 교실에서 시각화 도구의 범위를 크게 확장시키고 있으며, 시각화와 관련하여 수학교육 분야의 방대한 연구를 자극하고 있다. 컴퓨터 환경에서 기하를 역동적인 시각화를 통해 지도하기 위해 최초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가 Schwart와 Yerushalmy(1985)가 만든 Geometric Supposer이다. 이것은 도형의 여러 모습에 대해 추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행한 Yerushalmy와 Chazan(1990)의 연구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공된 시각화가 학생들의 다이아그램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이아그램과 관련된 기하학적 이해를 하는데 겪게 되는 장애를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로는, 수학적 대상을 탐구하고 모의실험을 해 볼 수 있는 실험실 환경을 제공함으로 얻는 효과이다. GSP와 같은 탐구형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정확히 작도된 도형을 도형의 기하학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변화시키면서 움직이는 기하를 탐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형을 움직여 보면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관찰할 수 있고, 이것에서 도형의 일반적인 성질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수외 4인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김종석 : 교수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1987
김영수·양영선 : 교육공학연구, 이론과 동향,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권성호 :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1998
임해경·강순자 :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을 위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최동근 외 :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교육자료TM,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개선되어야 할 점을 다양한 방향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연구개요결혼이주여성 한국어교육의 현행실태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선행연구자료 분석과 관련 기관에 문의를 하거나 직접 교재를 분석하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 제도의 구조와 각 구조의 특징 및 문제점 등 교육체계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돕기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 있는 실무자를 인터뷰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인터뷰에 앞서서는 인터뷰 내용을 좀 더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교육내용과 관련되는 연구들인데, 문법, 어휘, 화용, 발음 및 억양, 문학, 한자, 문화 등 실제 한국어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 중심으로 분류 한 영역이다. 세 번째는 교수법을 비롯한 기능별 교수(teaching), 학습(learning)에 관련된 주제들을 포함하는 한국어 교수 학습(teaching&learning) 영역이다. 네 번째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관련되는 연구물들이다. 다섯 번째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음운론적, 문법적 오류를 분석한 연구들과 이 오류분석의 자료를 활용한 교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여 교육과정에서 정해진 교육목표 및 지도 방법을 알아본다. 둘째, 선행연구 자료와 참고문헌을 통해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아본다. 셋째,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정신지체), 지체장애학교 음악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면접과 참관 수업을 통해서 각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음악교육의 현재와 문제점을 알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교육과정-예능1. 성격

  • [계량경영학] 선형계획법과 대기행렬 모형 적용 사례
  • 분석절차는 1차적으로 직접 식당에 찾아가서 분석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들을 수집하여 선형계획법 적용을 통해 최적의 수익구조를 분석하였다. 2차적으로는 대기행렬 모형을 적용하여 음식점의 서비스 형태와 대기시간 분석을 통해 서비스행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의 개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마지막 3차적으로 여러 가지 예측 기법을 활용하여 미래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실제치와 비교분석하였다.▶ 본론 Ⅰ선형계획법

  • [행정행태론] 용산구청 행정서비스헌장 이행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찰”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들이 행정서비스헌장을 충실히 이행하는지에 대해 국민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행정서비스헌장을 지키기 위해 조직학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정행태를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어떠한 개선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2. 분석의 틀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