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중요성과 실태조사,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시기와 방법,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와 특별보충과정의 개념
1. 기초ㆍ기본학력
2. 특별보충과정

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중요성

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실태조사
1. 기초ㆍ기본학력 부진학생 지도의 필요성 인식 정도 및 필요 과목
2. 기초ㆍ기본학력 부진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의견
3.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를 위한 학부모 의식 교육에 대한 기대 효과
4. 예상되는 교육의 기대 효과

Ⅴ.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시기

Ⅵ.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구체적 방법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Ⅶ.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의 열등감과 위화감을 해소하는 방안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에 추가되는 학습 부담 경감 방안
3. 특별보충과정을 담당하는 교사 지원 방안

Ⅷ.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는 기초학습 능력의 부진에서 출발되며, 기초학습 능력의 습득은 도구 교과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고 있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를 기초학습 부진아와 기본학습 부진아로 구분할 수 있는 바, 전자는 3R`s를 포함한 기초학습 기능의 미 습득자를 의미하고, 후자는 기초학습 기능은 습득하였으나 해당 교과 학습을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한 현장 연구의 학습 부진의 원인을 정리해 보면, 일반적 학습 부진 요인,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요인, 학생의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먼저 일반적 학습 부진 요인에는 지적 능력의 결함, 정서적 불안정, 발달 지연과 학습 경험의 결핍 등이 포함되어 있고,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 요인에는 부적절한 교재, 우수학생 중심의 학습 지도, 준비 경험의 부족, 출발점행동의 불충분한 진단, 성취동기의 소홀, 학력 관리의 책임감 부족, 교사의 인내심 부족, 교사의 낮은 기대감, 전문적 지도 기술 부족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고 학생 개인적 요인으로 지적 발달 장애요인, 신체적 발달 장애 요인, 학습흥미 및 의욕상실, 학습 습관 불량, 정서 장애, 사회적 부적응, 장기 결석 등을 열거하고 있다. 또 다른 현장연구는 학습부진의 원인을 사회 혹은 가정 환경적 변인, 학습자 변인, 학교 혹은 수업변인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사회·가정환경 변인으로는 학생에 대한 낮은 기대감, 학습 환경의 결핍, 부모의 무관심, 가족 결손, 경제적 빈곤 등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 변인으로 학습의욕 및 동기 결핍, 학습지체의 누적, 학습기술 및 전략의 부족, 열등감, 정서적 불안증 등을, 그리고, 학교 및 수업변인으로는 획일적인 교
참고문헌
◉ 김선 외,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덕천중학교(2000), 특별보충지도를 통한 과목별·교사별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 박성익(1997),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변영계
◉ 박경미·임재훈(1998),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 이성진(1984), 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 교육개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초등학교 과정 기초학력 보충학습 프로그램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습부진아 지도대책 연재 내용 네 번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문제점*학생마다 개별적인 구성적 인식활동을 보장해야 하므로,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기 어려움*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우므로 기초학력이 낮아질 위험성*학습자 스스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정해야 하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이론서양교육사1.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육’♥-자유교육 : 특수한 기술연마가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기본 소양육성과 정신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교육. 자유교육은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운영하는 경우가 지배적이며, Magnet-school, 조기 입학, 조기 졸업제의 실시, 그리고 대학이나 연구소가 운영하는 하계, 동계 특별 학교 또는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필요한 공부를 하는 형태가 여러 도시에서 차츰 보편화되고 있다.미국의 경우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통교육의 바탕 위에 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융통성 있는 진학, 진로의 길이 열려 있어 과학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분야의 영재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특히 고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운영형태를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방과 후 어른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우선적으로 지도하는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이 있으며,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스포츠 문화센터에 실시되는 각종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으로서 시청에서 운영을 주체하고 있으며, 담당부서에서 참가비,등록절차 등 방과 후 보호에 대한 정보를 상담하며 제공되어지고 있다.방과 후 아동 대상의 연령층은 3세~18세까지이며, 4세~11세, 유치원, 초등학교의 인원을 제한하여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조사해 보자.(유원지에서, 버스를 탔을 때 , 기타)③ 과제 ①과 ②를 조사하고 난 후 느낌을 적어보자.‣ 예습적 과제의 활용 방안① “학습 문제”설정시 활용“과제를 해온 내용 중 이해가 잘 않는 내용은?,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은?, 문제점이나 문제가 되고 있는 내용은?” 등을 발표하게 하여 소집단 통의 또는 전체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습 문제”를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설정한다.② “학습 문제”의 해결 자료로 활용한다.예습적 과제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이수단위 비교(2000학년도) 한빛고등학교 특성화 교육의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