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중요성과 실태조사,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시기와 방법,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기초기본학력의 의미, 기초기본학력의 중요성과 기초기본학력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 책임지도제 및 기초기본학력 확보 교육, 기초기본학력 확보 방안 그리고 기초기본학력 관련 제언 분석
- [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정의와 중요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연구사례와 지침,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인식과 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자료와 평가,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문제점과 과제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기초기본학력신장]교육의 뜻과 본질, 교육의 이념, 기초기본학력신장 교육과정, 기초기본학력신장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기초기본학력신장 독서교육(독서지도), 기초기본학력신장 지도 방안, 기초기본학력신장 관련 시사점과 제언
- 정책의제, 결정 과정으로 풀어쓴 다문화 교육문제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와 특별보충과정의 개념
1. 기초ㆍ기본학력
2. 특별보충과정
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중요성
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실태조사
1. 기초ㆍ기본학력 부진학생 지도의 필요성 인식 정도 및 필요 과목
2. 기초ㆍ기본학력 부진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의견
3.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를 위한 학부모 의식 교육에 대한 기대 효과
4. 예상되는 교육의 기대 효과
Ⅴ.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시기
Ⅵ.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구체적 방법
1. 소집단 학습의 기능
2. 소집단 학습의 교육적 효과
Ⅶ.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의 열등감과 위화감을 해소하는 방안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에 추가되는 학습 부담 경감 방안
3. 특별보충과정을 담당하는 교사 지원 방안
Ⅷ.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는 기초학습 능력의 부진에서 출발되며, 기초학습 능력의 습득은 도구 교과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고 있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를 기초학습 부진아와 기본학습 부진아로 구분할 수 있는 바, 전자는 3R`s를 포함한 기초학습 기능의 미 습득자를 의미하고, 후자는 기초학습 기능은 습득하였으나 해당 교과 학습을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한 현장 연구의 학습 부진의 원인을 정리해 보면, 일반적 학습 부진 요인,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요인, 학생의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먼저 일반적 학습 부진 요인에는 지적 능력의 결함, 정서적 불안정, 발달 지연과 학습 경험의 결핍 등이 포함되어 있고,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 요인에는 부적절한 교재, 우수학생 중심의 학습 지도, 준비 경험의 부족, 출발점행동의 불충분한 진단, 성취동기의 소홀, 학력 관리의 책임감 부족, 교사의 인내심 부족, 교사의 낮은 기대감, 전문적 지도 기술 부족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고 학생 개인적 요인으로 지적 발달 장애요인, 신체적 발달 장애 요인, 학습흥미 및 의욕상실, 학습 습관 불량, 정서 장애, 사회적 부적응, 장기 결석 등을 열거하고 있다. 또 다른 현장연구는 학습부진의 원인을 사회 혹은 가정 환경적 변인, 학습자 변인, 학교 혹은 수업변인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사회·가정환경 변인으로는 학생에 대한 낮은 기대감, 학습 환경의 결핍, 부모의 무관심, 가족 결손, 경제적 빈곤 등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 변인으로 학습의욕 및 동기 결핍, 학습지체의 누적, 학습기술 및 전략의 부족, 열등감, 정서적 불안증 등을, 그리고, 학교 및 수업변인으로는 획일적인 교
- 참고문헌
-
◉ 김선 외,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덕천중학교(2000), 특별보충지도를 통한 과목별·교사별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 박성익(1997),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변영계
◉ 박경미·임재훈(1998),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 이성진(1984), 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 교육개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초등학교 과정 기초학력 보충학습 프로그램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습부진아 지도대책 연재 내용 네 번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