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교육][예절지도]예절교육(예절지도)의 개념과 기본방향, 예절교육(예절지도)의 목적, 예절교육(예절지도) 태도와 옷차림예절, 예절교육(예절지도) 대화예절, 예절교육(예절지도) 식사예절, 예절교육(예절지도)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예절교육(예절지도)의 개념과 기본방향
1. 예절이란 예의(禮儀)와 범절(凡節)을 말한다
2. 예절은 자연스러운 마음의 표현이다
3. 예절은 아름다운 질서이다
4. 예절은 어릴 때부터 익혀야 한다

Ⅲ. 예절교육(예절지도)의 목적

Ⅳ. 예절교육(예절지도) 태도와 옷차림예절
1. 바른 몸가짐(1)-밝은표정-
1) 얼굴 표정
2) 눈의 표정
3) 입의 표정
2. 바른 몸가짐(2)
1) 소학과 격몽요결에 나오는 아홉 가지 바른 몸가짐(九容)
2) 앉고 일어설 때
3. 단정한 옷차림
1) 바른 옷차림
2) 옷차림에서 유의할 점

Ⅴ. 예절교육(예절지도) 대화예절
1. 대화자세
2. 말의 예절
3. 대화의 예절 / 솔직하고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4. 완전한 말

Ⅵ. 예절교육(예절지도) 식사예절
1. 지도 내용
1) 식사 방법
2) 식사 예절
2. 지도 적용
1) 일반적인 식사
2) 어른과 같이 식사
3. 지도 적용상 주의점
4. 지도상의 유의점

Ⅶ. 예절교육(예절지도)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활예절 지도는 개인적으로 자기 관리와 사회적으로 대인 관계를 원만하게 개선할 수 있는 행동 양식이나 근본정신을 이해하고, 예절에 맞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습관화 되도록 지도하여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따라야 할지도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예절지도는 학생들이 당면한 실존적 문제를 비롯한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그 동안 예절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마치 시효가 지난 절차나 형식 그리고 정신을 일방적인 방법으로 주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正히 예절은 앞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랜 관습을 통해 가장 합리적이고, 일상생활 속에서 지키고 행할수록 편리하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수용되고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덕목으로 인식되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 그리고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형식과 절차가 복잡한 관혼상제 예절보다는 학생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상적인 문제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보다 합리적인 대안 찾기를 통해서 학생 스스로 미처 내리지 못한 도덕적 딜레마의 실마리를 풀어주는 문제 해결식 덕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생활예절지도의 적용에 있어서 습관화 과정이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분명, 행위 되어지지 않는 덕목은 가치의 생명력이 약하고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다. 특히 예절은 그 종착점이 행위의 실천에 있다. 따라서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을 통합하는 훈련이 필요하며, 이는 일종의 심성 수련의 과정으로 미래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한 기능이기도 하다. 이 습관화 과정에서 지도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별 카드를 중심으로 특별훈련과 반복훈련이 함께 진행되며, 그 효과에 대한 토큰강화와 함께 부적강화를 병행하여야 한다.

Ⅱ. 예절교육(예절지도)의 개념과 기본방향
1. 예절이란 예의(禮儀)와 범절(凡節)을 말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서로 지켜야 할 도리이다. 다시 말하면 너와 내가 만나서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상대방이 편안하게 느끼는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 곧 예절이다. 그러므로 예의바른 사람은 언제나 바르고 단정한 몸가짐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그리고 상대를 위하는 마음이 담긴 부드러운 말과 정성스러운 행동으로 상대방을 흐뭇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득중(1995), 생활예절 이렇게 한다, 서울 : 교문사
성균관(1996), 청소년을 위한 생활예절, 성균관출판부
염성철(1993),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오이자(1995), 기본예절 지도를 통한 건전한 인성 함양 방안, 미간행 연구 논문, 서울 : 중마초등학교
전라남도 교육 연수원(1993), 전통 예절 지도 자료
한국교육출판(1996),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본생활습관지도 개념,중요성, 기본생활습관지도 지도요점,영역별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 학교,가정연계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사례,적용모형
  • 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사례,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모형 분석Ⅰ. 서론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념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지도요점1. 학교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2.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영역별 내용1. 청결1) 신체에 대한 청결2) 학교생활에 대한 청결3) 생활 주변에 대한 청결2. 질서1) 차례 지키기2) 약속이나 규칙 지키기3) 교통 규칙 지키기3. 예절1) 가정 생활에서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 교육기관단체인) 저 | 다밋 | 2007.04.20.조직을 살리는 펀 경영 신한은행 갤포스 저 | 이팝나무 | 2008.04.24.펀을 잡아라 (Catch the F.U.N.,웃다가 성공한 여자 진수테리의 펀펀(fun fun)한 경영) 진수 테리 저 | 김영사 | 2007.07.13.신상훈(2010), 유머가 이긴다, 쌤앤파커스,유규창(2001), 21세기형 성과주의 임금제도, 명경사,조관일(2010), 멋지게 한말씀, 쌤앤파커스,최규상(2008), 세상을 가지고 노는 힘, 북카라반,한광일(2010), 펀경영 리더십, 미래북,선명희(2010), 펀(fun

  •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필요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방향,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교과지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방안,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시사점
  • 지도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안,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기본생활습관의 정의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필요성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방향1. 생활지도는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2.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지도를 앞세운다3.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4. 생활지도는 과학적인 근거를 기초로 한다5. 생활지도는 자율성을 기본원리로 한다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대효과1. 학교교육과 기본 습

  • [평생교육] 제8장 일터교육의 마당
  • 개념으로, 인적자본은 경제활동과 관련된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 등과 같은 다양한 인간적 속성으로 정의된다. 경제학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은 국가, 기업, 가계라는 세 경제 주체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이 3대 경제 주체는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를 통하여 인적자원을 개발하려 한다. 즉, 국가의 인적자본투자는 사회구성원의 교육, 숙련, 건강, 정보 획득 능력 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인적자원개발정책이라고 한다. 기업의 근로자에 대한 투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인적자원개발론교육훈련제도에 대해서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Ⅱ. 본론1.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1) 교육훈련의 개념(2) 교육훈련의 필요성(3) 교육훈련의 목적(4) 교육훈련의 계획(5)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