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법과 유의사항,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방안과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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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Ⅲ.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Ⅳ.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법
1.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2. ICT를 활용하면 교사의 과학 수업 진행을 지원할 수 있다

Ⅴ.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Ⅵ.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 방안
1. ICT 도구를 탐구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활동을 전개한다

Ⅶ.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수업은 시각정보와 청각정보의 적절한 결합으로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적 기능을 과학 교과에 도입하여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매체와 정보를 도구나 자료로 이용함으로써 아동들은 좀 더 능동적인 이해와 창의적인 표현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또한 인터넷을 통해 무한한 시각적인 정보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동영상, 에니메이션, 효과음을 곁들이고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바로 끌어다 쓸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커다란 장점은 기존의 수업과 비교할 때 그 학습 효과의 차이는 엄청난 것이다.
그러나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이나 학습에서 활용이 적합한 프로그램이나 자원을 담고 있는 호스트 및 웹사이트가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전자 교과서 및 자료를 국가가 개발하여 에듀넷에 탑재하여 전 학교에서 활용 할 수 있게 한다고 하니 기대해 볼일이다.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초등학교 과학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활동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과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가장 먼저 전개되는 것이 관찰이다. 관찰이란 감각 기관을 통한 정보 수집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가 의도하는 과학적 개념을 학습자 스스로 얻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과학 학습에서 관찰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 그러나 수업 현장에서 교사가 의도한 것을 실제 사물을 통해 관찰하도록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자연 현상 중에는 교실에서 실제 관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간접적인 관찰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 이때 정보 통신 기술은 이러한 관찰을 직접 관찰에 비견될 수 있을 정도로 가능하게 하며 때로는 직접 관찰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화성암의 생성 과정이나 강물의 작용, 분자의 운동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 등에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과학 교육의 좋은 점은
첫째, 다양한 학습 자료 탐색으로 학습의 폭을 넓히고 과학 개념 형성을 돕는다.
참고문헌
김연민(2003) : ICT를 활용한 과학교과의 학습방법 개선, 한국교총
강숙희(2002) :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임청환(1993) : 과학에서 인터넷을 통한 과학교육, 대구대학교
정성헌(2003) : ICT 과학과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3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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