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법과 유의사항,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방안과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Ⅲ.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Ⅳ.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법
1.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2. ICT를 활용하면 교사의 과학 수업 진행을 지원할 수 있다
Ⅴ.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Ⅵ.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 방안
1. ICT 도구를 탐구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활동을 전개한다
Ⅶ.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수업은 시각정보와 청각정보의 적절한 결합으로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교육적 기능을 과학 교과에 도입하여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매체와 정보를 도구나 자료로 이용함으로써 아동들은 좀 더 능동적인 이해와 창의적인 표현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또한 인터넷을 통해 무한한 시각적인 정보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동영상, 에니메이션, 효과음을 곁들이고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바로 끌어다 쓸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커다란 장점은 기존의 수업과 비교할 때 그 학습 효과의 차이는 엄청난 것이다.
그러나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이나 학습에서 활용이 적합한 프로그램이나 자원을 담고 있는 호스트 및 웹사이트가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와 전자 교과서 및 자료를 국가가 개발하여 에듀넷에 탑재하여 전 학교에서 활용 할 수 있게 한다고 하니 기대해 볼일이다.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초등학교 과학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활동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과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가장 먼저 전개되는 것이 관찰이다. 관찰이란 감각 기관을 통한 정보 수집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가 의도하는 과학적 개념을 학습자 스스로 얻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과학 학습에서 관찰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 그러나 수업 현장에서 교사가 의도한 것을 실제 사물을 통해 관찰하도록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자연 현상 중에는 교실에서 실제 관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간접적인 관찰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 이때 정보 통신 기술은 이러한 관찰을 직접 관찰에 비견될 수 있을 정도로 가능하게 하며 때로는 직접 관찰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화성암의 생성 과정이나 강물의 작용, 분자의 운동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 등에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과학 교육의 좋은 점은
첫째, 다양한 학습 자료 탐색으로 학습의 폭을 넓히고 과학 개념 형성을 돕는다.
- 참고문헌
-
김연민(2003) : ICT를 활용한 과학교과의 학습방법 개선, 한국교총
강숙희(2002) :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임청환(1993) : 과학에서 인터넷을 통한 과학교육, 대구대학교
정성헌(2003) : ICT 과학과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3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