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Ⅰ. 교재관--------------------------------------------------------1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성

Ⅱ. 학생관--------------------------------------------------------2
1. 학생 실태 조사 및 분석


Ⅲ. 지도관-------------------------------------------------------3
1. 단원의 지도 방안 및 지도상의 유의점
2. 단원의 목표
3. 단원 지도 계획
4. 모둠학습을 위한 본시 수업 모형


Ⅳ. 본시 수업안-------------------------------------------------6

Ⅴ. 부록-----------------------------------------------------------10
1. 학습활동지
2. 모둠활동지
3. 형성평가지
4. 파워 포인트 자료
본문내용
Ⅱ. 학생관

1. 사회과 일반에 대한 실태조사 및 분석
1) 사회과목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1) 사회 과목에 대한 흥미 정도를 조사한 결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50%를 넘고 그렇지 않다는 응답을 한 학생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과에 대한 흥미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상당수 되는 것으로 미루어 다양한 수업방법과 자료를 사용하여 더욱 더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2) 사회 수업을 받을 때 효과적인 수업매체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효과적인 수업매체에 대한 조사에서 학습지라는 응답이 절반이 넘고 동영상 자료라는 응답역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사회과 수업에 있어서 동영상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지를 통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해야 함을 알 수 있다.



3) 사회 수업시간 중에 대한 자신의 수업참여도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합니까?
3) 수업의 참여도에 대한 질문에서 적극적이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지만 보통이라는 학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함을 알 수 있어 흥미의 유도와 함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4) 평소 사회 수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합니까?
4) 평소에 사회 수업에서 절반의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보통이라고 답한 학생이 상당수 존재하고 11%의 학생이 내용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의 수업준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탐구과제의 사전제시와 복습, 숙제를 위한 알찬 과제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5) 수업 이외의 사회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5) 학생들이 수업이외에 사회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많았고 뉴스, 신문이 그 뒤를 이었다. 요즘 청소년들은 대부분 컴퓨터나 TV등 영상매체의 사용이 눈에 띄게 많은 것으로 보아 이를 이용한 수업이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수업에서도 적용하여 개인의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 전략이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미국의 초․중등 교육에서 능동적인 탐구와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을 통해서 볼 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성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과 개인의 전 생애의 발달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Bouhard(1994)는 지금까지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관련한 많은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이번 학기 수업 지도안 작성의 중점은 통합과 통합적 사고능력 신장으로서 교수-학습이다. 우리는 이미 수업 교재와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사회과의 각 영역에서 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함께 다루어 봄으로써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 바

  • [교육공학] 농촌과 도시(사회) 수업지도안
  • 수업 계획 - 차시별 지도안⑴ 수업목표 (1). 농촌과 도시 사회의 분석① 농촌과 도시를 구분한다.② 농촌의 특성을 이해한다. ③ 도시의 특성을 이해한다. ④ 도시와 농촌의 특성을 비교한다. ⑤ 농촌과 도시의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 심화 과정① 녹색 비용에 대하여 조사하여 본다. ⑵ 차시별 수업내용차 시수 업 내 용비 고1차시(본 수업)농촌과 도시를 구분한다. 농촌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도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후 이를 비교 한다.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바다와 근처인 지역과 아닌 지역 ) ✿ 조사 후 발표하며 다른 모둠의 조사한 것과 결과를 종합해 봅시다.9. 참고 문헌 사회과 교육 Ⅰ 도서출판 엘리트 정문성 외 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공학사 정문성 외(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우리 나라 지리 이야기 사계절 조지훈 STAD 협동학습이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광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과제학습을 이용한 지리과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권혁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

  • 초등 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 경제 체제 관련- 북한 핵 관련 인터넷 사이트http://blog.naver.com/meehwahwang/20024727995http://blog.chosun.com/ontheborder/http://club.cyworld.com/Again1907MNnklove.cyworld.com http://baeoori.pe.kr/onelife.html 영상 - 북한 생활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 크로싱Ⅰ. 단원의 선정 및 분석1. 단원의 선정 이유2. 학년별 내용분석 - 학년 간의 통합성3. 다른 영역 및 교과와의 연계성Ⅱ. 전체적인 단원의 구성1. 단원 구성의 틀2. 본 단원의 주안점3. 평가 계획 교수․학습 지도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