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학교, 교육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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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선 현재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내 자아정체성 교육은 다음과 같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도덕 교과서와 교과목 외 진로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아정체성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도덕 교과서에서는 교과 내용으로 자아정체성을 다루고 있었으며,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영역 별로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 세계의 탐색,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가치관, 의사 결정 노력, 인간관계의 기술,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외의 다른 교육 기관에서 행해지는 자아정체성 교육은 한국 MBTI 연구소의 집단 활동 프로그램, 전라북도 교육연구원의 심성계발 프로그램, 전인교육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 과연 청소년들은, 그리고 청소년기를 지낸 대학생들은 자아정체감이 제대로 성립 되어 있을까?
나의 주위, 그리고 나의 경우만 봐도 나의 자아정체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 같진 않다. 실제로 청소년 시기에 자아정체성을 이미 확립했어야 할 대학생들은 기존의 자아정체성 교육의 부실로 자아정체성을 제대로 형성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것과 아울러 기존의 자아정체성 교육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회성에 그치고 프로그램의 진행이 이론 위주로 이루어진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나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학교와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도움이 되지 못하는 이유가 이러한 일회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자아정체감 프로그램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창, 학지사
인간의 이해 심리학 , 김현태 외 8명 ,학지사
한국 교육개발원(1984)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가치관 확립 프로그램 개발.
네이버 블로그-가우리 학문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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