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의 유형과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20.07.2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라.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본문내용
-
교육관의 유형과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의 교육관은 각 시대나 사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했던 많은 사상가와 교육자들이 자기 나름의 교육관을 피력하고 주장해 왔으며, 그 각각의 교육관은 결국 인간과 사회 그리고 세계에 대한 개인의 관심과 흥미, 신념과 가치관, 해석과 판단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교육관의 유형을 몇 가지로 분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관을 살펴보기로 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란 생물학적 차원, 사회적 차원, 그리고 개인적 차원 등의 세 가지 차원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았다. 에릭슨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 의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아 8단계 이론을 제시 하였다.즉 인간의 성격이론에서 프로이드는 초기 아동의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총망라했을 뿐 아니라 청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기에 대한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5단계까지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단계를 개조한 것이고 나머지 3단계는 5 단계의 연장으로 볼 수 있는데, 각 발달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살펴보기로 한다.
Ⅱ. 교육의 이해
1. 교육관의 이해
1.1 전통식 교육관(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에서의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관점이다. 이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지는 모든 내용을 수용하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교육관이다.
인간이 가지는 내면의 무궁무진한 잠재성이 비록 획일적인 교육 아래에서도 다양한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것이다. 또, 창의성을 기른다는 명목아래 무조건 풀어놓는 것이 최선이 아닌 것도 깊게 생각해 볼 문제이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루소로 대표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에 의하면, 교육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과정으로 보는 관점. 이때 지식은 교육을 통해 전달되고 습득되어야만 하는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 이 아니라 아동 자신의 흥미와 경험에 의해 스스로 탐구되고 획득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관이다.
1.2.2 진보주의 교육관
듀이로 대표되는 진보주의 교육관은 미국에서 형성된 실용주의 철학과 유럽의 자연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과정으로 보는 관점. 이때 지식은 교육을 통해 전달되고 습득되어야만 하는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 이 아니라 아동 자신의 흥미와 경험에 의해 스스로 탐구되고 획득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행동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중심 교육을 그 기본 원리로 하고 있다.
1.2.3 실존주의 교육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2015 2학기 인간과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
- 인간과제[1]
- [2016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교육적시사점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