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전주와 가차(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취 목표

2. 학습자/ 환경 분석

3. 과제 분석

4. 평가 도구

5. 매체 선정

6.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가. 학습자 분석

1) 일반적 특성
반 인원은 30명으로 남, 녀 각각 15명씩이다. 학생들의 연령은 14세이며, 초등학교를 졸 업한 후 중학교 생활에 적응한지 2개월 정도 되었다. 학생들의 경제적 수준은 상15%, 중 70%, 하15% 정도이다. 학생들의 지능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과 비슷한 평균적인 수준 이다. 학생들은 각각 개성이 뚜렷하며, 수업시간에도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에 참여한 다. 수업시간의 집중도는 높은 편은 아니지만, 학업 성취도는 비교적 우수하다.


2) 구체적 특성 분석
초등학교에서 학습하지 않은 ‘한문’과목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한 편이다. 학생들은 ‘한 자’공부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고 암기하기를 꺼려한다. 복잡한 글자보다는 그림에 익숙한 저학년 학생들에게 한자의 학습이 재미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각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한자 학습에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나. 환경 분석
1) 교수 설계 환경 분석
학교 내에는 ‘한문’과목 담당 선생님이 2명이며, 중1~중3까지 30반 정도를 절반씩 나 누어 수업하고 있다. 한문과목은 일주일에 한번 씩만 수업이 이루어지므로 여러 반을 두 루 가르쳐야 하기에 학생들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다. 수업에 필요한 보조 교재의 준비는 모두 교사의 사비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 교사는 오로지 한문과목만을 전공하였고, 학교에서도 한문과목만을 담당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 내용교수 활동 시간1.주의 획득최근 드라마 ‘황진이’에서 김도령이 황진이에게 한시를 통해 사랑고백하는 장면을 제시하여 한시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주의를 환기시킨다.(keller:관련성과 주의집중-학생들에게 인기있는 드라마‘황진이’를 통해 학습자의 관심과 주의를 집중시킨다.)수업 도입 단계에서 드라마 ‘황진이’ OST를 들려주어 주의를 집중시킨다.2분2. 학습목표 제시학생들에게 교육목표를 설명한다.“ 이번 시

  • [교육공학] 고사성어의 이해(한문) 수업지도안
  • 한문 과목 성적이 가장 우수한 반이다.(2) 환경 분석① 교수설계 환경 : 인적자원은 교사 1명이며, 물적 자원으로는 교재 및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시간적 자원은 일주일이 있으며, 개념적 자원으로는 한문 교과에 대한 전공 지식과 교육공학적 지식이 있다. ② 학습 환경 : 교육 공간 및 학습공간은 교실이며, 교수매체로는 교재 및 칠판, 컴퓨터를 활용한다. 수업은 50분 동안 진행된다.4. 행동목표 진술① ‘登龍門’ 고사에 쓰인 한자의 음과 뜻

  • [교육공학] 한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매체로 사용한다. 이러한 TV시청각자료를 수업에서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흥미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유발할 수 있고 수업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한문과 같은 주요교과목이 아닌 경우에 이 같은 매체 활용은 자칫하면 학생들에게 외면 받기 쉬운 도구교과가 주요 교과에서는 활용하기 불가능한 교수 방법들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교과로 자리 할 수 있음을 보여 줄 수 있다.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 분석2. 학습자

  • [교육공학] 일화에 담긴 교훈(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에 임하고 있는 한 잡단 속의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2) 개인 공책① 학생들이 단순히 앉아서 수업을 듣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교사가 앞에서 쓰는 시범을 보이면 직접 자신의 공책에 쓰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② 한자가 예쁘고, 편하게 써지려면 쓰는 순서에 맞게 쓰는 것을 연습해야한다. ③ 학생들은 한자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잘 모를 수가 있다. 때문에 교사와 함께 수업시간에 써보는 것이 추후에 혼자

  • [교육공학] 옛이야기의 멋과 재미(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 초반에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여러 사진을 통해서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 칠판보다 화려하고, 시각적인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외에도, 수업시간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고자 하여 칠판에 판서하기에는 조금 긴 시간이 들 수도 있는 학습 목표 제시하는 부분이나 신화, 전설, 민담의 특징을 설명하는 부분, 신습한자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미리 준비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하였다.그러나 ‘한문’이라는 교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