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전주와 가차(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성취 목표
2. 학습자/ 환경 분석
3. 과제 분석
4. 평가 도구
5. 매체 선정
6.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가. 학습자 분석
1) 일반적 특성
반 인원은 30명으로 남, 녀 각각 15명씩이다. 학생들의 연령은 14세이며, 초등학교를 졸 업한 후 중학교 생활에 적응한지 2개월 정도 되었다. 학생들의 경제적 수준은 상15%, 중 70%, 하15% 정도이다. 학생들의 지능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과 비슷한 평균적인 수준 이다. 학생들은 각각 개성이 뚜렷하며, 수업시간에도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에 참여한 다. 수업시간의 집중도는 높은 편은 아니지만, 학업 성취도는 비교적 우수하다.
2) 구체적 특성 분석
초등학교에서 학습하지 않은 ‘한문’과목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한 편이다. 학생들은 ‘한 자’공부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고 암기하기를 꺼려한다. 복잡한 글자보다는 그림에 익숙한 저학년 학생들에게 한자의 학습이 재미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각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한자 학습에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나. 환경 분석
1) 교수 설계 환경 분석
학교 내에는 ‘한문’과목 담당 선생님이 2명이며, 중1~중3까지 30반 정도를 절반씩 나 누어 수업하고 있다. 한문과목은 일주일에 한번 씩만 수업이 이루어지므로 여러 반을 두 루 가르쳐야 하기에 학생들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다. 수업에 필요한 보조 교재의 준비는 모두 교사의 사비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 교사는 오로지 한문과목만을 전공하였고, 학교에서도 한문과목만을 담당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