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동양윤리(윤리와 사상)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요

2. 과제분석

3. 성취목표(행동목표)

4. 학습자/환경 분석

5. 평가도구

6. 학습지도안 (50분 수업)

7. 매체활용


본문내용
3. 성취목표(행동목표)

유교윤리에 대한 수업을 듣고, 공자의 사상과 맹자의 사상에 대하여 정확히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자/환경 분석

■ 대상 : △△ 고등학교 2학년 1반 ■ 시기 : 4월 2째 주
■ 학습자 분석 : 반 인원은 인문계 남학생 35명으로, 수능시험 사회탐구영역 과목으로 ‘윤리와 사상’을
채택한 학생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 고등학교 2학년 10개 반 중 전체과목 학급성적이
1등인 반으로, 수업시간의 집중도가 다른 반에 비해 높은 편이다.
■ 환경분석 : 매주 50분 수업을 2번 배정 받은 수업시간으로 책 내용에 비해 수업시간이 부족하다. 또한
‘사상’을 배우는 것을 대부분 학생들이 어려워하므로 최대한 쉽고 빠른 이해를 도와줄 수업이
필요하다. 교실에는 컴퓨터와 대형TV가 있기 때문에 PPT나 비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5. 평가도구
(1) 공자에 의하면, 통치자는 경제적인 분배의 형평성보다 재화의 적음을 걱정해야 한다. ( О,ⓧ )

※ 다음 물음에 알맞은 용어를 써 넣으세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교육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3∼21세까지의 모든 장애자가 무상 의무교육 및 적절한 교육을 보장받게 되었다. 1986년에는 이 법이 보완되어 0∼2세까지 영유아의 의무교육도 법으로 정해졌다. 4.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1) 전통적 장애자관과 처우 우리나라에는 일찍이 인도적 윤리사상을 강조한 유불선 3교의 영향으로 빈민구제와 장애자 보호사상이 태동, 전승되어왔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 28년(유리왕 5)에 장애자〔不具廢疾者〕

  • [교육학]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전통과 창조(1)춘향전
  • 교육사상이다. 나. 다섯 가지 학습 영역가네는 인간의 학습을 언어 정보 지적 기능 운동 기능 태도 인지 전략 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가네는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는데,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가네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이라고 부른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