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등학교 2학년 대상 독일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2.학습자 및 환경분석
3.과제분석
4.평가도구
5.수업지도안(Gagne, Keller)
6.매체활용
7.수업시간 배분
- 본문내용
-
4.평가도구
1) 다음 빈칸에 주어진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알맞은 화법조동사의 형태를 써 넣으시오.
① Ich ( ) gut Deutsch sprechen. <können>
(→정답: kann)
② Du ( ) rauchen.
(→정답: darfst)
③ Er ( ) viel lernen. <müssen>
(→정답: muss)
2) 우리말 해석을 보고, 다음 보기의 주어진 단어들을 순서에 맞게 배치하시오.
① <보기: heute Abend , du , willst , gehen , zum Tanzen>
→해석: 너 오늘 밤 춤추러 갈래?
( )
(정답: Willst du heute Abend zum Tanzen gehen?)
② <보기: er , den Kindern , mitbringen , kann , Schokolade>
→해석: 그는 아이들에게 초콜릿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
(정답: Er kann den Kindern Schokolade mitbringen.)
교수사태
수업활동
켈러의 ARCS이론
1. 주 의 획 득
비슷한 두개의 문장을 보여주며 어떤 의미일까를 추측하고 비교해본다.
이 때, 이 두 개의 문장은 각각 일반 현재시제 문장과 화법조동사가 쓰인 현재시제 문장이다.
화법조동사가 쓰임으로써 문장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주의집중 요소(Attention)
-문장의 의미를 담고 있는 삽화들을 함께 보여주어 문장들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2. 목 표 진 술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목표를 알려줄 수 있다. “여러분들은 이번 수업에서 ‘할 수 있다, 해도 좋다, 해야한다’ 등과 같은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일반문장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성 요소(Relevance)
-실생활에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함으로써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나타낼 수 있고, 명령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음을 설명한다.
자신감 요소(Confidence)
-학습자에게 평가의 조건(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변화, 동사들의 위치)을 미리 알려준다. 또,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이 학습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경우 독일초콜릿을 보상으로 주겠다고 한다.
3. 선 수 학 습 회 상
이전에 배웠던 간단한 일반 문장들을 살펴보고, 본동사가 두 번째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Ich tanze.’ 와 같이 간단한 문장들을 보여준다.
4. 자 극 제 시
대표적인 화법조동사 6개(wollen, können, müssen, sollen, dürfen, mögen)을 제시하고 각각의 의미를 알려준다.
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 변화를 알려준다.
화법조동사가 사용될 때 화법조동사는 문장의 두 번째, 본동사는 맨 뒤에 위치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시킨다.
5. 학 습 안 내 제 공
화법조동사를 포함한 예시 문장들 몇 개를 제시한다.
예시에 나타난 화법조동사의 의미와 형태를 이해하도록 한다.
화법조동사와 본동사의 위치를 예시문장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6. 학 습 자
수 행 유 도
-이 문장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다른 문장들의 의미도 해석해보세요.
-이 문장들을 어떻게 의문문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자리에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짧은 문장 하나씩을 말해보세요.
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낸다.
7. 피 드 백
제 공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질문의 답이 맞은 경우 ‘맞았다’ , 틀린 경우 ‘틀렸다’ 와 같은 피드백을 제시하고, 틀린 이유를 설명하고 교정한다.
만족감 요소(Satisfaction)
-먼저 손을 들고 질문에 답하는 학생 중 정답을 맞춘 학생에게 독일초콜릿을 보상으로 준다.
8. 수 행 의
평 가
과제를 부여한다.
과제는 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를 올바르게 써 넣기, 무작위로 나열된 단어들을 해석에 맞게 올바른 순서로 배치하기.
9. 전 이 와
파 지 증 진
전체 수업 내용을 요약한다.
학생들에게 화법조동사 6개를 각각 언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질문한다.
두 사람씩 짝을 지워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간단한 대화를 해 보도록 한다.
5.수업지도안(Gagne, Kell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