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등학교 2학년 대상 독일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2.학습자 및 환경분석

3.과제분석

4.평가도구

5.수업지도안(Gagne, Keller)

6.매체활용

7.수업시간 배분

본문내용
4.평가도구
1) 다음 빈칸에 주어진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알맞은 화법조동사의 형태를 써 넣으시오.
① Ich ( ) gut Deutsch sprechen. <können>
(→정답: kann)
② Du ( ) rauchen.
(→정답: darfst)
③ Er ( ) viel lernen. <müssen>
(→정답: muss)
2) 우리말 해석을 보고, 다음 보기의 주어진 단어들을 순서에 맞게 배치하시오.
① <보기: heute Abend , du , willst , gehen , zum Tanzen>
→해석: 너 오늘 밤 춤추러 갈래?
( )
(정답: Willst du heute Abend zum Tanzen gehen?)
② <보기: er , den Kindern , mitbringen , kann , Schokolade>
→해석: 그는 아이들에게 초콜릿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
(정답: Er kann den Kindern Schokolade mitbringen.)

교수사태
수업활동
켈러의 ARCS이론
1. 주 의 획 득
비슷한 두개의 문장을 보여주며 어떤 의미일까를 추측하고 비교해본다.
이 때, 이 두 개의 문장은 각각 일반 현재시제 문장과 화법조동사가 쓰인 현재시제 문장이다.
화법조동사가 쓰임으로써 문장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주의집중 요소(Attention)
-문장의 의미를 담고 있는 삽화들을 함께 보여주어 문장들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2. 목 표 진 술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목표를 알려줄 수 있다. “여러분들은 이번 수업에서 ‘할 수 있다, 해도 좋다, 해야한다’ 등과 같은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일반문장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성 요소(Relevance)
-실생활에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함으로써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나타낼 수 있고, 명령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음을 설명한다.

자신감 요소(Confidence)
-학습자에게 평가의 조건(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변화, 동사들의 위치)을 미리 알려준다. 또,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이 학습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경우 독일초콜릿을 보상으로 주겠다고 한다.
3. 선 수 학 습 회 상
이전에 배웠던 간단한 일반 문장들을 살펴보고, 본동사가 두 번째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Ich tanze.’ 와 같이 간단한 문장들을 보여준다.

4. 자 극 제 시
대표적인 화법조동사 6개(wollen, können, müssen, sollen, dürfen, mögen)을 제시하고 각각의 의미를 알려준다.
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 변화를 알려준다.
화법조동사가 사용될 때 화법조동사는 문장의 두 번째, 본동사는 맨 뒤에 위치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시킨다.

5. 학 습 안 내 제 공
화법조동사를 포함한 예시 문장들 몇 개를 제시한다.
예시에 나타난 화법조동사의 의미와 형태를 이해하도록 한다.
화법조동사와 본동사의 위치를 예시문장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6. 학 습 자
수 행 유 도
-이 문장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다른 문장들의 의미도 해석해보세요.
-이 문장들을 어떻게 의문문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자리에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짧은 문장 하나씩을 말해보세요.

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낸다.

7. 피 드 백
제 공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질문의 답이 맞은 경우 ‘맞았다’ , 틀린 경우 ‘틀렸다’ 와 같은 피드백을 제시하고, 틀린 이유를 설명하고 교정한다.

만족감 요소(Satisfaction)
-먼저 손을 들고 질문에 답하는 학생 중 정답을 맞춘 학생에게 독일초콜릿을 보상으로 준다.
8. 수 행 의
평 가
과제를 부여한다.
과제는 인칭에 따른 화법조동사의 형태를 올바르게 써 넣기, 무작위로 나열된 단어들을 해석에 맞게 올바른 순서로 배치하기.

9. 전 이 와
파 지 증 진
전체 수업 내용을 요약한다.
학생들에게 화법조동사 6개를 각각 언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질문한다.
두 사람씩 짝을 지워서 화법조동사를 이용하여 간단한 대화를 해 보도록 한다.

5.수업지도안(Gagne, Kell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수학 교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단계, 영어 교과는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4단계를 두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국어 교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사회와 과학 교과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영어 교과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11, 12학년의 2년 동안에는 선택 중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 [교육공학] 고등학교 2학년 독일어 수업지도안
  • 수업지도안교수사태수업활동캘러의 ARCS 이론1. 주의 획득독일의 고등학생들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그리고 주말에는 무슨 일을 하는지 일주일간의 생활 모습이 담긴 비디오를 보여준다. 주의집중요소: 시청각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 시킨다.2. 학습목표 제시요일별로 주요장면 (총 10장면)을 한국어로 말하게 한 후 이를 칠판에 적는다. “칠판에 적힌 내용을 독일어로 말하기 위해서는 현재완료 용법을 사용해야

  • 고등학교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화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주변의 물질 공기
  • 대상 : 2학년 15반 29명2. 교과 흥미도인원수(명)백분율(%)높음413.8보통2275.9낮음310.3계291003. 교과 성적 분포 인원수(명)백분율(%)20~251034.514~19827.67~13517.20~6620.7계29100성적은 대체로 높은 데에 비해 흥미도는 보통이므로 수업에 집중시키기 위해 다른 매체를 사용한다. 교과서 외의 실험을 통해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원리를 스스로 찾게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Ⅲ. 단원지도 계획1. 단원명대단원 : Ⅰ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 운영1.교육과정의 유형1) 일반교육과정2) 생활 기술 교육과정2.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1)학업수행 방법의 수정2)의사소통 방법의 수정 3)보조공학의 적용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1)교육과정의 변천2)2008 개정 지체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3)교육과정의 특성4)교육과정의 목표5)교육과정의 편제목 차교육누구에게무엇을어떻게1. 교육과정의 정의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