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서양윤리의 연원(윤리와 사상)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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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행동목표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과제분석

●평가도구

●매체활용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주제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단원 : 「윤리와 사상」3. 서양윤리 (1) 서양윤리의 연원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행동목표
1) 플라톤의 국가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유기체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2) 플라톤의 이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원론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자기실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학습자 분석
수능 사탐영역 <윤리>선택자로, “윤리와 사상”의 선행학습으로 서양철학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학생들이다. 수능을 앞두고 있으므로, 수업의 진행이 빠르고 명확하기를 원한다.

●환경 분석한 반의 학생을 30여명으로 <윤리> 선택학생과 비선택학생이 함께 있다. 나와 함께 수업을 할 학생들은 윤리 선택학생들이므로 따로 자리배치를 한다. 선택학생들만 앞자리로 배치시키고 비선택학생들에게는 자습시간을 주어,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업시간은 50분이나 50분 전부를 사용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하여, 실 수업은 45분정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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