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중세의 대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세 대학의 형성
2. 중세 대학의 출현
3. 중세 대학의 구성체와 학사운영
4. 중세 대학 강의와 학료제도
5. 중세 대학 생활과 사회∙문화
6. 중세 대학의 변화와 오늘날의 과제
본문내용
대학(universitas)

* 라틴어로 중세의 ‘조합’을 의미 – 학생조합, 교수조합, 학생∙교수 전체의 조합<즉, 인적 결합 집단으로 시작>

* 고대에는 아테네에 아카데미아가 있었고 더 가까이는 9세기에 샤를마뉴가 세운 카롤링거 궁정학교가 있었지만, 대학은 규모나 제도, 그 성과 면에서 앞서의 것들과 결코 비교될 수 없을 만큼 구체적이기에 중세의 산물로서 지식, 학문,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공헌했다고 평가함

* 초기 대학은 공동이익을 스스로 지키고 자율을 주장하기 위해 교수나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조합임.

1. 중세 대학의 형성

11세기 초부터 소수의 성당학교와 수도원 학교가 세워지기 시작. 하지만 이런 성당학교와 수도원 학교 만으로는 당시 급증하던 학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음.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새로운 교육제도가 대두하게 되었고 본격적인 학문연구의 중심으로 대학이 자리하게 됨

대학 발생 환경적인 요인
1) 십자군 전쟁 : 외국의 책과 사상, 과학, 문물과 적극적으로 개발된 번역서 유입 → 지적 탐구심 자극
2) 언어 : 12세기 사상,이념의 전달매체로서 라틴어 → 13세기 지역문학(지방어)의 문자와 언어가 신학, 철학, 시어에서 라틴어에 버금가게 사용되고 의식의 개별성 깨우침
3) 인구증가 + 유럽 안정과 평화 : 상업의 부활 → 도시 등장 → 도시민은 중세 사회, 교회조직, 교통, 유통시설에 변화를 주도 → 도시민의 지적 욕구갈망
4) 수도원 교육 → 도시 대주교 성당교육 전환 (소수 정예주의 교육 → 다수 대상)
참고문헌
참고도서

* 이석우 『대학의 역사』한길사(1998)
* 서양중세 사학회 『서양 중세사 강의』느티나무(2003). p225-248
* 차하순 『새로쓴 서양사 총론 Ⅰ』탐구당(2005). p421-428
* 브라이언 타이어니∙시드니 페인터 『서양 중세사-유럽의 형성과 발전』집문당(2000). p412
* 로버트 램 『그림과 함께 읽는 서양 문화의 역사Ⅱ-중세∙르네상스 편』사군자(2001). p75
* 역사교육자 협의회 『나만 모르는 유럽사』모멘토(2004). p98-99
* 키아라 프루고니 『코앞에서 본 중세』도서출판 길(2005). p63-75
* 이광주 『유럽 사회ㆍ풍속 산책』까치(1994). p126-128
* 아벤 긴야 『중세 유럽 산책』한길(2005). p260-283
* 인터넷 <네이버 대백과 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ychoi1***
    (2017.06.23 03:41:45)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 80년대 후반 역사가단체들의 탄생과 민중사
  • 연구자 대중조직인 ‘진보적인 새연구단체’를 건설하되, 연구자운동의 전형으로서 망원을 유지하고 역사의 대중화기관으로 역문연을 특화해야 한다고 주장연구단체의 차이점을 인정한 위에서 연구자운동의 전형 창출을 위한 망원의 조직적 발전을 거론민중민주(PD)론에 기초한 ‘대중정치조직론’을 주장시대적 흐름과 관련한 단체들의 등장결 과망원의구성원과 한근연의 구성원이 통합하고 고대사중세사 연구자들이 참가하여 ‘한국역사연

  • [서양사] 그리스비극과 합리주의적 사고
  • 1』(현암사, 1994).5. 에우리피데스 지음, 여석기외 옮김. 『그리스 비극 2』(현암사, 1994).6. 김진경 지음. 『그리스 悲劇과 民主政治』(일조각, 1993).7. 김진경.『서양사론』44권, 「그리스 비극의 제우스-비극과 종교 서설」(한국서양사학회, 1994).8. 아이스킬로스 지음, 천병희 옮김. 『희랍어 원전 번역 아이스퀼로스 비극』(단국대학교출판부, 1998). 9. 소포클레스 지음, 천병희 옮김. 『희랍어 원전 번역 소포클레스의 비극』(단국대학교출판부, 1998).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교육개혁위원회가 1996년 가상대학을 미래의 지식, 정보사회에 대비한 신대학모형으로서 제시한 이래 교육부에서는 1998년에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시켜 ‘사이버대학 실험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 사이버대학 시범운영기관(19개 대학교)’을 선정하여 (

  • [서양고중세사] 중세대학의 성립과 발전에 관한 고찰
  • 대학교는 17세기말 독일의 Halle에 설립되었다- 18-19세기 민족국가의 출현은 대학 발전에 새로운 양상런던대학을 비롯하여 새로운 대학이 설립됨으로써 대학은 평민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도 새로운 변혁. 현대에 와서 대학은 대개 문리과대학대학원전문대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학문 분야에서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권위를 갖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을 의미서양사의 기초지식 (김 태승) 중세의 지식인들 (자크 르 고프) 브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대학교육-식민지 시대의 대학:하버드, 윌리암 메어리, 예일, 프린스톤, 펜실베니아, 컬럼비아, 브라 운, 러트거스, 다트머스 등.-입학연령 : 14・5세, 4년간 그리스어, 라틴어 중심으로 17세기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 을 주로 가르침, 18세기 접어들면서 유럽의 자연과학발달과 계몽사조의 영향으 로 자연과학에 관한 과목도 가르치게 됨. 종교적 동기 즉, 교회와의 관계하에서 성립(펜실베니아 대학 제외). ╚≫고전연구, 기독교교리 옹호, 목사양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