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학] 과학의 정체성과 과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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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과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
1) 일상생활 속의 과학에 대한 이해
2) 중․고등학교의 과학교과
3) 대학의 과학교과
나. 과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
1) 전-근대(동양)
2) 근대(서양)
3) 탈-근대(동서양)
다. 과학 교과 속의 교육 철학

3.결 론
본문내용
2) 중․고등학교의 과학교육

우리나라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 경험이 학생들의 일상생활이나 경험과 유리되도록 하여 과학을 어렵고, 재미없도록 느끼는 데 대단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과학교육에서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을 신장한다거나, 정의적 영역의 목표가 소홀히 다루어져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험을 갖게 하는 데 부적절하다. 현 과학교과를 살펴보면, 초·중·고등학교 과학교육 과정에서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학교는 주제 중심, 중학교는 학문 중심, 고등학교 1학년 과학은 주제 중심으로 구성되어 일관성이 없고 흐름이 맞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점은 7차 교육과정에서도 큰 변화가 없다. 이러한 근대 과학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이며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의 과학 현상들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경험할 기회를 부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탐구 방법과 이를 통해 얻은 개념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내용과 교과서는 이러한 과학교육의 목표와 부합되지 못하고 있다. 과학교육 목표와 내용과의 유리, 교육과정 목표와 교과서와의 유리 문제를 해소하려면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구조를 학생들의 생활이나 경험과 근접되도록 새로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대학의 과학교육

우리의 과학 교육 문제에 있어 대학도 예외일 수 없다. 1990년대 이후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지원 사업이 활성화되고, 각종 대학 평가가 본격화되면서 우리 대학의 과학 교육의 문제점은 더욱 커져만 갔다. 과학 분야의 교수들은 학생을 가르치는 일보다 학생을 값싼 노동력을 활용해서 자신의 연구 업적을 이룩하는 일에만 관심을 갖게 되었다. 대학 예산의 대부분을 학부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충당하는 대학에서 정작 학부 학생에 대한 교육은 교수의 연구 조원을 활용할 수 있는 대학원 학생을 육성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분명한 현실이다. 또한 학부제는 교수와 학생들을 모두 힘들게 하고 있다. 비싼 등록금을 낸 대학의 교육은 교양 교육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으며, 졸업에 필요한 이수 학점의 70% 이상을 전공과는 상관없는 교양 과목으로 채울 수밖에 없게 되었다.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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