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제목의 의미
2. 고산구곡가를 쓰게 된 배경
3. 고산구곡가 분석
․ 제 1연
․ 제 2연
․ 제 3연
․ 제 4연
․ 제 5연
※ 1곡~4곡까지의 시간적 변화
․ 제 6연
․ 제 7연
․ 제 8연
․ 제 9연
․ 제 10연
※ 7곡~10곡의 시간적 변화
※ 공간적 배경의 변화
4. 토론주제
① 화자의 벗에 대한 태도
첫 번째 태도... 단순히 보편적인 사람들로 볼 때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② 이이가 <고산구곡가>를 쓴 이유
첫 번째 관점 : 정치적인 이유
두 번째 관점 : 성리학적 생태인식 사상과 관련해서
※ 참고 논문
- 본문내용
-
※ 7곡~10곡의 시간적 변화
초가을 - 가을 - 초겨울 - 겨울 / 저녁 - 밤 ▷ 하강 구조
※ 공간적 배경의 변화
1~5연까지 공간 : 산
6~10연까지 공간 : 물 - 산 - 물 - 산 (뭍에서 물로의 하강이미지)
※ 8, 9연에서는 벗이 오지 않고 혼자 있는 모습이 나타남, 10연에서는 ‘遊人(유인)은 오지 아니고 볼 것 업다 더라.’라고 한탄하는 모습(타인의 방문에 대한 기대가 사라짐) ▷ 하강 이미지
※ 연들 사이의 대칭 : 5곡을 중심으로 4,6곡,3,7곡,2,8곡,1,9곡이 대응함. 1곡에서 벗이 오는가 보겠다는 기다림이 9곡에서는 벗이 오지않는다는 체념으로 2곡에서 함께 나누고자 했던 의지가 9곡에서 홀로 즐기는 단념으로 바뀌며, 3곡의 서로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이미지가 7곡에서는 홀로 잊고 있는 태도로 바뀌고, 4곡의 흥겨운 태도가 6곡에서는 정서적 감흥의 태도로 바뀐 것으로 볼 수 있다.
4. 토론주제
① 화자의 벗에 대한 태도
첫 번째 태도... 단순히 보편적인 사람들로 볼 때
10연의 종장을 중심으로 본다면 보편적인 세상 사람들로 해석이 가능하다. 화자는 고산구곡담의 절경을 대하며, 이것을 타인(벗,사람)과 함께 더불어 즐기고자 한다. 제 1연의 초장, 중장에서 고산의 아홉고비를 사람들이 모르더니 풀을 베고 살 곳을 정하니 사람들이 찾아온다고 하였다. 그런데 화자는 혼자 발견하여 들기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벗들을 불러 함께 즐기고자 한다.
타인과 함께 자연을 즐기려는 화자의 의지는 2연과 3연으로 이어진다. 2연에서 화자는 정성으로 벗을 대한다. 벗을 위해 좋은 술통과 술을 마련하는데 이렇듯 벗에게 예우를 다하는 것은 그 벗이 도우(道友)이기 때문이다. 3연에서도 화자는 이웃과 함께 봄의 절경을 즐기고자 한다. 또한 ‘벗’이 아닌 ‘사람’이라고 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과 더불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누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한다. 공해로 오염되지 않은 청정한 자연 속에서 혼자만이 아닌 인간과 인간이 자연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더불어 살고자 하는 모습에서 에코토피아로서의 고산구곡가의 면모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1, 3연에서 벗을 기다리며 그 곳을 알리려 하는 등 희망적 모습을 보였으나 9, 10연으로 가서는 그 희망이 사라지며 10연 종장의 ‘遊人(유인)은 오지 아니고 볼 것 업다 더라.’를 위의 맥락으로 해석하면 자신과 함께 즐길 것을 권해도 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한탄과 안타까움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이것은 율곡이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를 통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그것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일반 사람들이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이기에 홀로 가는 외로움을 수반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풍류객으로서의 찾아오는 벗들이 아니라, 학문에 뜻을 품고 모여드는 후학(後學)들을 이르
- 참고문헌
-
※ 참고 논문
1. <高山九曲歌>의 구조와 의미 고찰
김상진 | 한양어문연구 8집 | 1990년 12월
2. <고산구곡가>와 정신의 높이
김혜숙 | 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3. <高山九曲歌>의 構造와 志向
이기현 | 한양어문연구 11집 | 1993
4. <고산구곡가〉의 성리학적 생태인식
시조학논총 20권 | 한국시조학회 | 2004
5. <李珥論>-金大幸 (고시조작가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 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병신과 머저리` 플롯 분석
- 국문학 개론 향가鄕歌향가의 내용 향가의 특질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 황금비 캘리퍼스 만들기
- 도덕과 고등 도덕 본시 수업계획Ⅲ국가와 민족 윤리 민족과 윤리 자민족 중심주의와 세계주의를 넘어서
- 향가정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