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제목의 의미

2. 고산구곡가를 쓰게 된 배경

3. 고산구곡가 분석

․ 제 1연

․ 제 2연

․ 제 3연

․ 제 4연

․ 제 5연

※ 1곡~4곡까지의 시간적 변화

․ 제 6연

․ 제 7연

․ 제 8연

․ 제 9연

․ 제 10연

※ 7곡~10곡의 시간적 변화

※ 공간적 배경의 변화

4. 토론주제

① 화자의 벗에 대한 태도

첫 번째 태도... 단순히 보편적인 사람들로 볼 때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② 이이가 <고산구곡가>를 쓴 이유

첫 번째 관점 : 정치적인 이유

두 번째 관점 : 성리학적 생태인식 사상과 관련해서

※ 참고 논문

본문내용
※ 7곡~10곡의 시간적 변화
초가을 - 가을 - 초겨울 - 겨울 / 저녁 - 밤 ▷ 하강 구조
※ 공간적 배경의 변화
1~5연까지 공간 : 산
6~10연까지 공간 : 물 - 산 - 물 - 산 (뭍에서 물로의 하강이미지)
※ 8, 9연에서는 벗이 오지 않고 혼자 있는 모습이 나타남, 10연에서는 ‘遊人(유인)은 오지 아니고 볼 것 업다 더라.’라고 한탄하는 모습(타인의 방문에 대한 기대가 사라짐) ▷ 하강 이미지
※ 연들 사이의 대칭 : 5곡을 중심으로 4,6곡,3,7곡,2,8곡,1,9곡이 대응함. 1곡에서 벗이 오는가 보겠다는 기다림이 9곡에서는 벗이 오지않는다는 체념으로 2곡에서 함께 나누고자 했던 의지가 9곡에서 홀로 즐기는 단념으로 바뀌며, 3곡의 서로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이미지가 7곡에서는 홀로 잊고 있는 태도로 바뀌고, 4곡의 흥겨운 태도가 6곡에서는 정서적 감흥의 태도로 바뀐 것으로 볼 수 있다.

4. 토론주제

① 화자의 벗에 대한 태도

첫 번째 태도... 단순히 보편적인 사람들로 볼 때
10연의 종장을 중심으로 본다면 보편적인 세상 사람들로 해석이 가능하다. 화자는 고산구곡담의 절경을 대하며, 이것을 타인(벗,사람)과 함께 더불어 즐기고자 한다. 제 1연의 초장, 중장에서 고산의 아홉고비를 사람들이 모르더니 풀을 베고 살 곳을 정하니 사람들이 찾아온다고 하였다. 그런데 화자는 혼자 발견하여 들기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벗들을 불러 함께 즐기고자 한다.
타인과 함께 자연을 즐기려는 화자의 의지는 2연과 3연으로 이어진다. 2연에서 화자는 정성으로 벗을 대한다. 벗을 위해 좋은 술통과 술을 마련하는데 이렇듯 벗에게 예우를 다하는 것은 그 벗이 도우(道友)이기 때문이다. 3연에서도 화자는 이웃과 함께 봄의 절경을 즐기고자 한다. 또한 ‘벗’이 아닌 ‘사람’이라고 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과 더불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누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한다. 공해로 오염되지 않은 청정한 자연 속에서 혼자만이 아닌 인간과 인간이 자연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더불어 살고자 하는 모습에서 에코토피아로서의 고산구곡가의 면모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1, 3연에서 벗을 기다리며 그 곳을 알리려 하는 등 희망적 모습을 보였으나 9, 10연으로 가서는 그 희망이 사라지며 10연 종장의 ‘遊人(유인)은 오지 아니고 볼 것 업다 더라.’를 위의 맥락으로 해석하면 자신과 함께 즐길 것을 권해도 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한탄과 안타까움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이것은 율곡이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를 통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그것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일반 사람들이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이기에 홀로 가는 외로움을 수반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풍류객으로서의 찾아오는 벗들이 아니라, 학문에 뜻을 품고 모여드는 후학(後學)들을 이르
참고문헌
※ 참고 논문
1. <高山九曲歌>의 구조와 의미 고찰
김상진 | 한양어문연구 8집 | 1990년 12월
2. <고산구곡가>와 정신의 높이
김혜숙 | 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3. <高山九曲歌>의 構造와 志向
이기현 | 한양어문연구 11집 | 1993
4. <고산구곡가〉의 성리학적 생태인식
시조학논총 20권 | 한국시조학회 | 2004
5. <李珥論>-金大幸 (고시조작가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
  • 국문학자이자 시조 시인으로서 활동하다 1968년 세상을 떠났다.참고문헌김창룡(1992) - 고구려의 문학, 한성대학교북방문제연구소 김선(2003) - 단심가와 하여가 : 포은선생과 사육신의 뜻을 기리며, 아트미디어박정민(2010)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의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서나(2005) - 한시의 교과서 수록 실태 연구, 인하대학교윤주필(2010) - 귀토지설과 화왕계의 대비적 고찰, 한국고전여성문학회정기호(1986) -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단국대학교

  •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고려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고전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근대시가, 시가(시가문학) 사대부시가, 시가(시가문학) 국문시가
  •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고려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고전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근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사대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국문시가 분석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Ⅱ. 시가(시가문학)와 고려시대시가Ⅲ.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Ⅳ. 시가(시가문학)와 고전시가Ⅴ. 시가(시가문학)와 근대시가Ⅵ. 시가(시가문학)와 사대부시가Ⅶ. 시가(시가문학)와 국

  • [고전문학사]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 ,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민병수,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서원섭, 『농암 이현보의 문학과 사상』, 현대문학사, 1992.신영명, 『사대부 시가의 연구』, 국학자료원.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성현경,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6.이동영, 『조선조 영남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4.정병욱, 『시조문하사전』, 신구문화사, 1966.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 고산구곡가>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산구곡 가의 교과서적 해석, 고산구곡가와 무이구곡가와의 관련성 참조.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정병현 외,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 서원, 2002.노인숙, 「李珥論」, 『한국시조작가론』, 국학자료원, 1999.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사업사, 20

  • [문학] 고산구곡가에 대하여...
  • 고전시가 연구』에서 를 율곡이 지었다는 직접적인 증언기록이 없다는 이유로 를 율곡 사후 25년만에 지어준 崔簡易(최간역)의 追慕述懷作(추모술회작)이 아닐까 의심했었다면서, 십여 년에 걸친 연구 끝에 에 구사되어 있는 시어들이나 표현이 「율곡전서」에 있는 다른 작품들과 일치함을 확인했다고 했다.) 강진섭, 『한국 고전시가 연구』, 경인문화사, 1995, 336∼337면.3. 원문4. 한글역고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