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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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교광고의 효과>

1. 비교광고 정의

2. 광고 자율 심의기준 및 윤리강령

3 .비교 광고의 세 종류

①적나라한 비교

②눈 가리고 아웅 하는 비교

③은근한 비교

4.비교 광고의 유용성

5. 비교광고 효과

6. 비교광고가 어떤 상황에서 효과적/비효과적인가?

(1)상표 충성도 소유/비소유 여부

(2)시장의 규모 - 좁은 시장/넓은 시장

7. 비교광고 예시

8. 비교광고의 장단점

1) 장점

1. 소비자

2. 기업

2) 단점

9. 비교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인지 단계

2). 감정 태도

3). 행동 행위

10. 결론
본문내용

①적나라한 비교
■경쟁사의 이름을 명시한 광고
ex)파스퇴르는 남양의 거듭거듭 사실과 다른 허위 광고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하고 있다. 같은 날 조선일보(1991.1.25)의 파스퇴르 광고 바로 뒷면에는 남양유업의 광고가 실려 있었다. 파스퇴르는 저온 처리 분유라면서 실제로는 고온 처리 기계를 사용하고 있다는 비난 내용으로, 이처럼 경쟁사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는 유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런 비교 광고가 드물지만 미국은 비일비재하다. 그 예로 리스터린 구강 청정제 상품에서는 의약품 냄새가 난다고 스코프가 광고를 해댄다.

②눈 가리고 아웅 하는 비교
■경쟁사가 명시되어 있지 않고 함축되어 있기는 하지만 누구를 지칭하는지 알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ex)아토스 vs 티코/마티즈

두 회사는 1998년 3월부터 `마티즈가 이럴 수가!! 전복 또 전복`(현대측 광고), `기름만 무지 먹고, 허구한 날 헐떡대는 4기통 엔진`, `코너링 시 생명보장 못하는 형편없는 경차` (이상 대우측 광고)등의 표현으로 서로 상대사의 경차 마티즈와 아토스를 비방했다. 양사는 공정거래위원회 ftc.go.kr로부터 8억여원과 2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양사의 감정싸움은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듬해 아반떼(현대)와 누비라(대우)를 비방하는 `린번엔진, 그건 현대건데요`, `서울↔부산 누비라Ⅱ로 힘차게 왕복할 것인가? `아, 반대`로 힘없이 왕복할 것인가?`라는 광고전으로 이어졌다

③은근한 비교

■경쟁사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는 경우
ex)오렌지 주스: 오렌지 주스의 경우 “오렌지를 그대로 먹는 것만큼이나 신선하다”고 하는 광고나 인스턴트식품은 “집에서 만드는 것보다 낫다”고 하는 광고

4.비교 광고의 유용성

비교 광고를 사용하는 이유?
ⓛ시장에 상품의 정보를 보다 많이 제공한다.
②시장의 선두 격에 있는 상품이나 유명 상품에 대항하여 새로운 포지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다.
③소비자에게 어떤 속성이 중요한가 알려서 혼란을 줄일 수 있다.
④비교 광고의 형식을 통해 보다 높은 기억률을 얻을 수 있다.
⑤제품의 질을 제고하도록 만들며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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