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십오년전에 본 서편제에 대한 복습과 약간의 변주, 그리고 후일담으로 이루어져있다. 양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송화는 소리를 배우고 동호는 북을 배우며 피로 맺어지지 않은 남매 사이에 피어난 애틋한 사랑의 감정이 전작의 복습이라면, 여배우 단심의 등장이나 고향인 제주에서의 송화의 생활 등은 약간의 변주에 속한다고 하겠다. 그리고 여기에 송화에게 마음을 품고 있던 용택을 통해 전해 듣는 송화의 이야기와 용택에게 전하는 동호의 이야기에는 후일담이 묻어나 있다.
근대화의 시기와 맞물려 쇠퇴해가는 우리 소리의 맥을 따라가는 영화는 그러나 충분한 설득력을 가지지 못한다. 칙칙하기 그지없는 화면은 그게 일부러 그러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없고, 우리의 소리를 보여주기에 조재현의 북장단은 어슬프고, 오정해의 연기는 긴 공백 탓인지 어정쩡할 따름이다. 노련한 감독의 손으로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진 탓에 지루하지 않게 볼 수는 있었지만 그걸로 그만이다.
그러나 이 영화를 마주하며 다시 생각해보았다. 지금까지 우리의 판소리에 그토록 많은 애정을 담은 영화가 있었던가. <서편제>를 통해 판소리에 대해 문외한이던 사람들이 남도 소리를 알게 되지 않았는가.
독일 영화사-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Ⅰ. 독일 영화사 개괄1. 초기 영화2.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3. 나치 시대의 영화4. 전후영화: 폐허영화와 향토영화5. 뉴 저먼 시네마6. 뉴 저먼 시네마 이후Ⅱ. 독일 표현주의 영화 시대: 1919~19251. 개념 2. 탄생배경3. 특징과 대표작4. 독일 영화의 전성기와 표현주의 영화의 변화5. 표현주의 영화의 한계와 영화사적 의의Ⅲ. 나치시대의 독일 영화1. 나치당의 집권2. 나치시대의 영화산업3.
장-뤽 고다르고다르는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스위스 니용에서 자랐고 파리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소르본느 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하다가 중퇴하고, 1950년 가제트 뒤 시네마에 처음으로 글을 발표하였고, 1951년에는 아메리카 대륙을 여행하였다. 댐 공사장 인부로 일하다가 앙드레 바쟁을 만나 까이에 뒤 시네의 편집부 기자로 일했으며, 자신의 영화동지들과 비슷한 시기에 영화감독이 되었다. 50년대 미국 장르 영화에 대한
영화 속에 나타나는 여성관, 즉 스크린 상에 비쳐지는 모습을 냉전 체제와 가부장적 가치 속에서 개인적, 사회적으로 여성의 역할과 지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 안에 여성의 피해의식과 주체의식, 가부장적 전근대적 가치와 냉전체제하에 요구되었던 반공이 여성관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으며 가족주의의 부활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이러한 한국 전쟁영화 속의 여성관에 대한 영화사적 비교 및
영화의 의의1) 영화사적 의의1940년대 이후부터 1960년대 사이에 영화산업이 쇠퇴하기 시작한 헐리우드는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텔레비젼의 발명과 보금으로 더 이상 관객들이 영화관까지 가는 수고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 때에 히치콕이 영국에서 헐리우드로 건너오게 된다.“알프레드 히치콕의 대표작은 모두 스릴러라는 공식에 들어맞는 것이기에 헐리우드의 절박한 상업적인 요구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관객의 심리를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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