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학교현장의 지리교육 평가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 실습 중 시도했던 지리교육 평가방식

1) 1차시

2) 2차시 첫 번째 수업

3) 3차시 수업

3. 마치며


본문내용
1) 1차시

환경문제의 확산과 관련된 1차시에서는 학생들이 중요한 환경문제의 개념을 바르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하여 제시된 뉴스 자료를 분석하고 유추하여 빈칸 채우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른 환경문제의 경우에는 간단한 내용정리를 써놓고 주요 개념어 대신 빈칸을 배치해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써보며 각인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빈칸 채우기를 어려워하였으며 수업의 진행상황을 파악하는 정도에 그쳤을 뿐 실제적 의미의 평가로 작용하지 못하였다. 빈칸을 잘 채우는지 살펴보고 그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이해를 파악해 보려는 노력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수업의 마무리 부분에서 학생들이 배운 지식적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삶과 연결 짓고 올바른 태도를 설정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평가방식을 적용했으나, 이 역시도 학생들이 제대로 하지 못했다. 수업 장면에서 준비도 없이 내용만을 듣고 하기에 어려웠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학교 현장에서의 지리과 평가에 대한 고찰
  • 지리 과목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제도와 사회, 학교의 영향과 평가의 필요성 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이러한 고민들을 안은 채로 교육실습을 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교생이라는 신분의 장점을 살려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이상적이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크나큰 꿈을 가졌으나, (핑계일지도 모르지만)생각보다 빡빡했던 일정과 주어진 과업의 부담감 때문인지 미처 대안적 평가방식까

  •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평가의 의의Ⅴ. 맺음말1. 연구의 한계 및 과제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필요성참고문헌Ⅰ. 머리말 : 문제제기현재 한국 중등 교육의 주된 이슈 중 하나는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내신이며, 해마다 이와 관련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객관식 평가인 대학수학능력시험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에서는 내신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출제 난이도와 문제 유형, 문항 구성 등 평가 방식에

  •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일원이 되어 보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Contents1머리말2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3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4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5맺음말머리말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교육(평가) 내용 선정의 기준학생의 심리적 기준사회/국가적 기준학문/철학적 기준머리말지리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박선미, 2004)가르칠 수 있는 내용이데올로기교과의 학문 구조지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학교, 사회 전체를 사회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마. 가정,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가. 교수․학습 방법 유형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은 탐구학습, 현장 조사 학습, 역할놀이 학습, 체험학습, 자원 인사 초빙 학습, 지도 이용 학습, 가치 탐구 학습, 토의 학습 등이 있다. 1) 교수․학습과정 일반모형①계획단계⇒②진단단계⇒③지도단계⇒④발전단계⇒⑤평가단계2) 탐구학습 ①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여행지리를 중심으로)
  • 현장학습과 같은 분위기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둘 째, 이어지는 중급, 고급 모험가단계의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초보 단계에서 배운 도구를 활용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2) 중급 모험가 단계의 목표두 번째 세부 목표는 지리적 사고의 8가지 기초를 바탕으로 학생의 경관해석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다. 김학희(2009) 김학희, 2009, 서울대학교 2009년 1학기 지리교육평가론 참고자료가 지리적 사고의 기초로 제시한 제시된 개념들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